런던 정경대 LSE의 젠더, 정책, 불평등 석사 합격 후기 - "영국유학센터와 진행했던 상담에서 가장 긍정적인 느낌을 받았습니다."
안녕하세요, 오늘은 LSE에서 Gender, Policy and Inequalities 석사 과정에 합격하신 학생분 후기를 가져왔습니다.
런던정경대 LSE는 경제 관련 분야에서 세계 최고 수준의 대학으로 14명의 노벨상 수상자와 J.F 케네디, 조지 소로스, 미국 전 국토안보부 장관 자넷 나폴리타노, 후안 산토스 현 콜롬비아 대통령, 전 그리스 총리, 살릴 셰티 앰네스티 현 사무총장 등 정치인, 경제학자, 사상가 등을 배출하였습니다.
Q.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려요.
안녕하세요, 저는 London School of Economics and Political Science에서 MSc Gender, Policy and Inequalities 석사 과정에 합격해 올해 9월에 출국을 앞두고 있습니다. 작년 하반기에 석사 지원 준비를 본격적으로 시작해서 올해 초에 LSE를 포함 여러 영국 석사 과정에 지원을 했고 LSE 합격 레터를 받은 이후 현재는 유학 준비를 하며 지내고 있습니다.
Q. 여러 상위권 대학교에도 오퍼를 받으셨는데, LSE로 결정하신 이유가 있으실까요?
영국유학센터에서 도와주신 덕분에 감사하게도 여러 학교에서 오퍼를 받게 되었어요. 지원했던 석사 과정들이 대부분 젠더학, 사회학이었는데 LSE 석사 과정이 젠더 관점에서 정책 연구를 다룬다는 점에서 제 관심사와 가장 맞닿아 있다고 생각이 들어서 LSE를 최종적으로 결정하게 되었어요.
또 다른 대학들은 주로 젠더학 석사 과정이 College of Social Science에 속해 있는 과정 중 하나라면 LSE는 Department of Gender Studies가 별도로 개설되어 있다는 점에서 해당 분야를 공부할 때 사용할 수 있는 자원이 많다는 점도 LSE로 최종 진학을 결정하게 된 계기였습니다.
Q. 진학하시게 될 전공 분야를 영국에서 공부하기로 결정하셨던 이유가 궁금합니다.
저는 출산율, 복지 정책, 가족 규범 등의 키워드에 관심을 갖고 있었고 여러 유럽 국가들의 복지 시스템을 비교하는 연구들이 영국에서 많이 진행이 되었다는 점이 흥미롭게 다가와서 대학원 진학을 처음 결심했을 때부터 영국으로 석사를 지원하는 걸 1순위로 고려했습니다. 다른 국가들에 비해서 영국, 특히 LSE가 질적 연구를 중요시하는 경향이 있는데, 이 역시도 단순한 통계 이면에 있는 사회적 규범 등을 연구하고자 하는 제 목표와도 잘 맞는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Q. 석사 지원을 준비하면서 가장 힘들었던 점은 무엇인가요?
주변에 대학원을 진학하는 사람이 많지 않고 특히나 영국에서 젠더학을 공부하는 지인이 더더욱 없어서 조언이나 도움을 요청하기가 어려웠던 점이 석사 지원 준비 중에 가장 힘들었던 점인 것 같아요. 또 저는 학부에선 인문계 전공을 공부했었고 석사는 사회과학 분야의 코스를 지원한다는 점에서 전공 적합성이 가장 걱정되었습니다. 그러다 보니 처음 SOP를 작성했을 때 ‘왜 이 석사 과정을 공부하고 싶은지’보다 ‘내가 왜 이 석사 과정에 적합한 CV를 갖고 있는지’를 어필하는데 집중했던 것 같아요. 다행히 유학원의 도움을 받으면서 좀 더 석사를 왜 공부하고 싶은지, 어떤 계기를 통해서 젠더정책학에 관심을 갖게 되었는지를 좀 더 깊게 고민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었어요.
Q. 석사 지원 준비를 위해 저희 영국유학센터를 선택하신 이유는 어떻게 되나요? 그리고 영국유학센터의 수속 서비스는 어떠셨나요?
유학원을 몇 군데를 방문해서 상담을 받았었는데 영국유학센터와 진행했던 상담에서 가장 긍정적인 느낌을 받았습니다. 지원하려고 계획 중이었던 석사 과정이 모두 영국 대학원이었던 입장에서 영국 유학에 특화된 유학원이라는 점이 크게 다가왔고 SOP 첨삭을 횟수 제한 없이 꾸준히 받을 수 있다는 점 역시 마음에 들어서 영국유학센터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수속 서비스를 받기로 결정하고 나서는 상담 때 받았던 긍정적인 인상이 틀리지 않았다는 걸 느낄 수 있었어요. 9개월 동안 영국유학센터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지원 석사 과정 선택부터 유학 준비까지 여러 도움을 받을 수 있어서 굉장히 유용했던 것 같아요. 서비스를 이용하기 전에는 유학원은 주로 학교 지원을 도와주는 곳이라고 생각했는데 합격 이후 비자 지원부터 기숙사 관련 정보까지 예상보다 더 다양한 도움을 받을 수 있어서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Q. 석사를 준비하면서 ‘이래서 유학원의 도움을 받아야 하는구나!’라고 생각하셨을 때가 있으셨다면 언제였을까요?
유학원과 상담을 하기 전에는 SOP나 CV를 작성하면서 이렇게 쓰는 게 맞는지에 대한 확신이 없어서 불안할 때가 많았는데 첨삭과 피드백을 받으면서 지원에 대한 자신감을 얻을 수 있었던 점이 가장 컸던 것 같아요. 특히 주변에 해외로 대학원을 가는 지인이 많이 없는 입장에서 류미현 과장님께서 주셨던 코멘트들이 SOP를 다듬는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저와 마찬가지로 다른 사람들이 잘 선택하지 않고 생소할 수 있는 분야를 전공하려고 계획 중이신 분들일수록 유학원이 생각했던 것 이상으로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생각이 들어요!
어느 학교를 지원할지 결정하는 과정에서도 해외 유학의 경우 워낙 선택지가 많다 보니까 어느 학교에 어떤 전공을 지원하는 게 가장 좋을지 선택하는 것도 시간이 오래 걸렸는데, 이전에 고려하지 않았던 학교들도 유학원에서 추천해주시는 덕분에 결정을 더 쉽게 내릴 수 있었던 것 같아요.
Q. LSE에서 석사학위를 취득한 뒤의 본인의 최종 목표가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석사를 해봐야 알겠지만, 지금으로서는 석사를 마친 후 1년 정도 영국에서 연구 조교와 같은 연구 경험을 쌓으면서 박사학위에 지원하는 것을 고려 중입니다. 이왕 유학 가는 김에 박사까지 영국에서 취득할까 생각 중이긴 하지만 그건 우선 영국을 가서 공부를 시작해봐야 더 확실하게 결정할 수 있을 것 같아요.
학위를 마친 후에 최종적으로는 복지정책을 젠더 관점에서 연구하면서 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취약계층의 니즈를 더 잘 충족하는 정책을 입안하는데 기여하는 역할을 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Q. 이제 한 달 뒤면 본격적인 영국에서의 석사 과정이 시작됩니다. 각오 한마디 해주신다면?
저는 학부 재학 시절에 코로나19 때문에 교환학생도 가보지 못했는데 석사로 유학을 가려고 하니까 긴장이 되면서도 평소 관심사였던 젠더 정책학을 배울 수 있다는 점에서 굉장히 설레기도 합니다. 또 LSE 석사 과정은 영국 학생보다 유학생들 비율이 더 높다는 얘기가 있을 정도로 유사한 관심사를 가진 학생들이 다양한 문화권에서 모이는데 다른 사람들과 교류하면서 공부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인 것 같아요. 영국 석사 과정이 다 그렇지만 특히 LSE는 1년 석사 과정인 만큼 짧은 시간 안에 수업을 수강하고 석사 논문을 써야 해서 공부량이 상당하다고 알려져 있는데 실제로 어떨지 기대가 됩니다.
Q. 영국 석사 지원을 준비하시는 분들께 조언을 해주신다면?
영국 석사 프로그램의 경우 특히나 더 다양한 전공이 있고 이름이 잘 알려진 학교도 많다 보니까 지원할 학교를 결정하는 것에서부터 막막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선택지가 많을수록 본인이 어떤 전공을 공부하고 싶은지, 같은 전공이어도 학교마다 어떻게 석사 과정이 다른지, 교수진은 누구이며 그 분들은 어떤 연구를 하셨는지 등 본인이 적극적으로 연구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석사 지원을 준비하면서 다양한 기회가 있는 만큼 어떻게 그 기회들을 본인에게 도움이 되는 경험으로 전환할 수 있을지에 대해서 깊게 생각해보시면 꼭 좋은 결과가 있을거에요!
석사 과정은 학사보다 세분화된 다양한 과정으로 제공해서 학생분의 니즈에 맞는 정확한 학과 선택이 중요한데요, 영국유학센터는 영국만 다루는 영국전문유학원으로 다양한 정보력과 전문성, 다 년간 쌓은 합격 노하우로 학생분에게 딱 맞는 학교 및 전공을 제공 합니다!
영국 석사 입학 관련 자세한 문의는 영국유학센터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