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즈대학교 지속 가능과 비지니스 석사과정 합격 후기 - "불합격에서 합격으로, 여기에 1300만원 장학금까지"
안녕하세요! 오늘은 리즈대학교의 지속가능과 경영 석사과정 Sustainability and Business MSc 에 합격하시고 장학금까지 받게 되신 학생분의 후기를 소개해드리려 합니다. 이 분은 사실 처음 석사 과정에 지원하셨을 때 좋지 않은 결과를 받으셨는데 저희 영국유학센터에서 입학처에 열심히 어필한 결과 재심사를 받을 수 있었고 합격 뿐만 아니라 장학금까지 받게 되신 특별한 케이스이기도 합니다! 후기도 정말 정성스럽게 써주셨는데요, 다시 한 번 합격을 축하드립니다 ^^
저희 영국유학센터와 함께 영국 대학교를 지원하시고 이렇게 석사 불합격을 합격으로 바뀐 경우가 드물게 있어요. 영국 대학교에 어필할 수 있는 충분한 이유가 있어야 하고, 저희도 대학교에 열심히 어필했지만 결국 불합격 결정이 번복되지 않는 경우도 있지만 학생분의 합격을 본인만큼 바라고 애써주는 누군가가 옆에 있다는 것만으로 든든하지 않으세요?
리즈대학교는 1904년에 설립된 영국에서 가장 큰 대학교 중 하나로서 메인 캠퍼스는 리즈의 시내 중심에서 북쪽에 위치해 있습니다. 러셀그룹 회원 대학교로 교육과 연구로 세계적으로 유명하기도 하죠! 리즈대학교는 예술, 생물 과학, 비즈니스, 교육, 사회 과학 및 법학, 공학, 지구 환경, 수학과 물리 과학, 의학 및 건강, 공연 예술, 시각 예술 및 커뮤니케이션 등의 학부를 갖추고 있습니다.
- 2025 QS 전세계 톱 82위 대학교
- 2025 Complete University Guide 23위
Q.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영국유학센터의 도움을 받아 리즈대학교 Sustainability and Business MSc 석사과정에 합격하였고, 현재는 입학을 앞두고 있습니다.
Q. 영국유학을 결정하신 이유는 무엇인가요?
18세기 산업혁명의 시발점이었던 영국은 이제 반대로 탄소정책의 선도국가가 되었습니다. 세계각국의 환경 정책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많은 학자들이 영국에서 활동하고 있기 때문에 영국유학을 결정하게 되었습니다.
Q. 지원하셨던 학교와 전공, 선택하신 학교, 그리고 해당 학교를 선택하신 이유는?
에딘버러대학교 Global Strategy and Sustainability, 워릭대학교 Global Decarbonisation and Climate Change, 리즈대학교 Sustainability and Business MSc
버밍엄대학교 Sustainable Innovation and Entrepreneurship, 이렇게 네 곳에 지원했고, 에딘버러를 제외한 세 곳에서 오퍼를 받았습니다. 워릭은 이과계열, 특히 환경학적인 성향이 강했고, 리즈는 경영학, 버밍엄은 벤처기업 경영에 초점을 둔 커리큘럼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저는 ESG 경영분야 중에서도 특히 기후 정보 공시 제도 개발을 중점으로 배우고 싶었기 때문에 제가 원하는 커리큘럼을 제공하는 리즈대학교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Q. 입학준비는 어떻게 하셨나요?
입학준비는 전적으로 유학원의 도움을 받아 진행하였습니다. 자소서와 이력서 작성을 포함한 기본적인 지원 절차 이외에도, 합격 후 비자발급 및 출국준비를 모두 유학원과 함께 진행하였습니다. 등록금을 마련하기 위해 일과 유학준비를 병행하고 있었는데, 시기별로 해야 할 일을 차근차근 알려주신 덕분에 매번 중요한 시기를 놓치지 않을 수 있었습니다.
Q. 유학을 준비하는 데에 가장 어려웠던 것이 어떤 것 인가요?
유학을 준비하며 가장 어려웠던 부분은 자소서와 이력서 작성이었습니다. 영어로 자소서와 이력서를 처음 써보기도 했고, 제가 가진 경험을 어떻게 재구성하여 어필하면 좋을지 막막했습니다. 저는 대학교에서 영어 교육을 전공했고, 학부 졸업 이후에는 국제 개발 협력과 해외 영업 분야 인턴으로 근무했습니다. 제가 가진 배경은 ESG 경영과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었기 때문에 그러한 경험들 사이에서 연결 고리를 찾고 의미를 찾는 데 가장 오랜 시간이 걸렸습니다. 두 달이라는 긴 시간 동안 배지예 과장님께서 지속적인 피드백과 감수를 주셨습니다. 그때 정성 가득한 피드백이 없었더라면 저는 지원서조차 제출하지 못 했을 것 같습니다. 이 글을 말미암아 다시 한 번 감사 드립니다.
Q. 여러 유학원 중 왜 영국유학센터를 선택하게 되셨고, 함께 준비하시면서 어떤 점이 좋으셨나요? 혹은 아쉬웠던 점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유학원 두 곳에 문의 연락을 드렸고, 영국유학센터에서 먼저 답이 왔습니다. 휴대폰 너머로 친절하고 자세하게 설명해주시는 목소리에서 신뢰감을 느꼈습니다. 배지예 과장님의 도움을 받아 유학을 준비한지 어느덧 9개월이라는 시간이 흘렀는데요. 그 동안 늘 꼼꼼하고 세심하게 대학원 진학을 위한 모든 과정을 챙겨주셨습니다.
유학원의 도움을 받길 잘했다고 생각하는 순간은 무수히도 많았지만 가장 기억에 남는 순간은 리즈에서 오퍼를 받은 날입니다. 학사 전공인 영어 교육과 석사 지원 전공인 경영과의 무관성을 이유로 처음에는 탈락 통보를 받았지만 유학원에서 입학처와 적극적으로 소통하며, 지원서 재검토 요청해주셨습니다. 신속하고 세심하게 챙겨주신 덕분에 감사하게도 며칠 뒤 입학허가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다음으로 기억에 남는 순간은 장학금 합격 메일을 받은 날입니다. 유학이 확정된 직후 학비를 벌기 위해 일을 시작했기 때문에 유학준비에 신경 쓸 여유가 많이 없었습니다. 유학원에서는 시기별로 비자신청과 관련하여 필요한 서류를 준비할 수 있도록 도와주셨고, 이 과정에서 제가 지원할 수 있는 학부장학금(School of Earth and Environment - International Masters Excellence Scholarship)이 있다는 것 또한 알려주셨습니다. 덕분에 기회를 잡을 수 있었고, 1,300만원의 학비를 면제 받게 되었습니다.
처음에는 탈락 통보를 받았던 학교에서 장학금을 받고 입학하게 되기까지, 유학원의 도움이 없었더라면 모두 불가능했을 것 같습니다. 9개월 전, 영국유학을 검색했을 때 수많은 유학원의 이름이 검색창에 떴는데 그 중에서 영국유학센터와 함께할 수 있었던 것을 큰 행운이라고 생각합니다.
Q. 곧 영국 대학교 입학을 앞두고 계신데요, 소감이 궁금합니다. 출국 전까지 계획은 따로 있으신가요?
공통의 관심사를 가진 사람들을 만나 밤낮으로 공부할 생각에 기대가 됩니다. 제가 진학하고자 하는 지구환경학부(School of Earth and Environment)에는 IPCC 보고서를 작성하신 Pierce Foster 교수님이 근무하고 계십니다. 평소 존경하는 분을 교수님으로 만날 수 있다고 생각하니 출국할 날이 기다려집니다. 그때까지 제가 정확히 무엇을 공부하고 싶은지, 다양한 자료를 읽고 최신 동향을 파악하여 연구하고자 하는 세부분야를 정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Q. 영국유학을 준비하시는 분들께 조언을 한다면?
이 글을 읽고 계시는 분이라면 1년 전의 저와 비슷한 고민을 하고 계신 분이란 생각이 듭니다. 저는 남들보다는 늦은 나이에 하고 싶은 일이 명확하게 생겼고, 두려움이 많았습니다. 유학준비 초기에는 한 우물을 파지 못했던 것이 단점이라고 생각했지만 반대로 다양성이라는 이름으로 불릴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대학원 지원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저 자신을 더욱 이해하게 된 것 만으로 값진 선물이었습니다. 제게 지난 9개월 간의 고민과 결실에 깃들었던 행운을 나누어 드리고 싶습니다. 이 글을 읽고 계신 여러분께서 바라는 분야의 경험과 지식을 폭식하게 되시길 바랍니다.
이렇게 불합격에서 장학금까지 받게 되신 학생분의 후기를 소개해봤는데요, 마지막에 조언으로 해주신 말씀이 정말 감동적인 것 같아요
저희 영국유학센터와 함께하시는 모든 학생분들이 행운을 받아가셨으면 합니다!
영국 석사 과정 입학 문의는 영국유학센터로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