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시터 대학교 프리마스터 과정 후기! - " 필요한 모든 것들을 이메일로 계속 공유해 주어서 무사히 학기를 마칠 수 있었습니다."
안녕하세요, 오늘은 엑시터대학교에서 프리마스터 과정 후 올해 9월부터 엑시터대학교 Accounting and Finance 석사 진학 예정이신 학생분 후기를 소개해드리려 합니다! 프리마스터부터 저희 유학원 수속생이셨어요^^
엑시터 대학교는 상위권 대학으로 여러 전공 과목들이 상위에 랭크되어 있습니다. 남서부의 안전하고 깨끗한 도시환경과 높은 대학교 수준으로 좋은 평가를 받고 있어요!
대학부설 어학원에서는 대학준비 영어 과정, 파운데이션, 편입과정, 석사예비과정, 교환학생 과정 등 다양한 과정을 제공하고 있어요. 부설 어학원 등록시 정식학생증을 발급받고 기숙사, 도서관, 컴퓨터설, 스포츠 센터 등 다양한 대학 시설을 이용과 대학내 다양한 활동에서 참가할 수 있습니다.
- 영국 14위 (2025 The Complete University Guide Ranking)
- 세계 137위 (Times Higher Education World University Rankings 2023)
Q.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려요.
엑시터대학교 프리마스터를 마치고 Accounting and Finance 석사과정 입학을 앞두고 있는 예비 대학원생입니다!
Q. 프리마스터를 성공적으로 이수한 소감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처음에는 언어의 어려움을 많이 느껴 수업을 따라가는 데에 부담이 되었지만 부족한 만큼 더 노력한 결과 만족할 만한 점수를 받게 되어 뿌듯합니다. 저는 한국인 평균의 평범한(?) 학생이었는데, 같이 수업 듣는 국제학생들도 역시 한국인의 근성이라며 저의 성실함을 인정해주었습니다 ㅎㅎㅎ
Q. 엑시터 대학교 프리마스터 수업에서 어떤 과목들 수강 하셨나요? 수업은 어떤 식으로 진행되었는지도 궁금합니다.
MSc Accounting and Finance 진학에 필수 과목인 재무회계 및 보고(Financial Accounting and Reports), 재무관리(Financial Management) 두 과목과 선택과목인 기업가정신(Entrepreneurship)을 이수했습니다. 그 외에 교양필수 성격의 두 과목(Global Issues, Graduate Academic English)을 공부했습니다. 주로 전공과목 위주로 수업이 집중되었고, 매주 교수님이 공유해주신 수업자료(PPT 슬라이드, 동영상 강의 링크 등)로 예습을 하면 수업에서는 간단한 강의+교수님에게 질문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었습니다. E-textbook과 수업시간 내내 교수님과 메신저로 공유되는 수업자료를 통해 효율적으로 공부할 수 있었지만 클라우드 사용이 익숙하지 않았던 저는 학기 초반에 교수님의 빠른 피드백 속도를 따라가는 데 시간이 좀 걸렸습니다.
Q. 프리마스터 과정 중 공부했던 과목들의 시험은 어떤 방식으로 이루어졌나요?
과목마다 다양한 방식으로 시험을 쳤습니다. 재무회계와 재무관리는 주로 개인점수(Individual marks)여서 온라인으로 시험을 치거나 개인 과제를 제출했고, 다른 과목들은 조별점수(Group marks)가 있어서 그룹별로 발표를 하거나 과제를 했습니다. 특이한 점은 그룹으로 진행하더라도 항상 개인점수를 따로 반영하게 되어 있었는데, 주로 발표에서 자기 파트에 대한 질문 답변이나 개인별 구두면접(Verbal Interview) 시간을 별도로 갖거나 그 Group working에 대한 개인과제(Individual reflective statement)를 추가로 제출하는 식이었습니다. 이런 식으로 그룹과제에서 내가 기여한 부분이나 아쉬웠던 점을 교수님께 어필할 수 있는 점이 마음에 들었습니다.
Q. 프리마스터 기간 동안 가장 힘들었던 점은 무엇이었나요?
영어권 국가에서 학부과정을 거치고 온 다른 학생들과 달리 한국에서 대학교를 졸업한 저는 영어를 모국어처럼 사용할 정도의 수준이 아니어서 교수님들의 수업속도를 따라가는 데에 시간이 걸렸습니다. 하지만 교수님과 INTO에서 시험이나 생활하는 데에 필요한 모든 것들을 이메일로 계속 공유해 주어서 놓치는 부분 없이 무사히 학기를 마칠 수 있었습니다.
Q. 엑시터에서의 생활은 만족스러우셨나요? 앞으로 1년 동안 더 엑시터에서 지내시게 될 텐데, 엑시터 소개 한 번 부탁드려요!
엑시터는 런던처럼 크고 복잡한 도시는 아니지만 아주 깨끗하고 안전하고 친절한 도시예요. 영국은 겨울시즌에 해가 빨리 지기 때문에 오후 4시 반만 되어도 깜깜해지는데, 저녁시간에도 장을 보거나 펍에 가는 것들이 안전하다고 느껴졌습니다. 새 폰을 카페 화장실에 두고 나와서 잃어버린 줄 알았는데 다른 손님이 카운터에 가져다 줘서 보관하고 있던 폰을 되찾게 된 일도 있었습니다. 주말마다 시내에서 식당을 가거나 쇼핑을 할 때도 사람들이 모두 상냥해서 즐겁게 휴식시간을 보낼 수 있었습니다.
Q. 다음달이면 엑시터에서 본격적인 Accounting and Finance 석사 수업이 시작 됩니다. 각오 한마디 부탁드려요!
프리마스터를 하지 않고 곧장 석사과정으로 지원할 수도 있었지만, 석사 수업을 앞둔 지금 프리마스터라는 예비과정을 거치지 않았더라면 앞으로의 석사 여정에 지금처럼 자신이 있지는 않았을 것 같아요. 특히나 저는 이전에 해외생활의 경험이 없었기 때문에 새로운 생활환경과 수업방식을 배우고 익혔던 수개월의 시간이 더 값지게 느껴집니다. 그 동안의 경험을 바탕으로 본격적인 석사과정을 잘 헤쳐나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Q. 이제 석사 비자가 발급되면, 영국유학센터의 공식적인 수속 서비스는 종료됩니다.그 동안 저희와 함께하신 영국유학 준비는 만족 하셨나요?
예전에 미국 비자를 거절당한 적이 있어서 항상 비자에 대한 걱정이 많았는데 영국유학센터에서 꼼꼼히 챙겨주신 덕분에 무사히 석사 비자까지 신청을 완료했습니다. 저는 지방에 생활하지만 항상 카톡과 이메일로 빠르고 정확하게 답변해주셔서 불편함 없이 수속을 진행할 수 있었어요. 과장님 감사합니다!
Q. 마지막으로, 영국 유학을 계획하고 있는 학생들에게 해주고 싶은 얘기가 있다면?
늦은 나이에 유학 생활을 도전한 저를 보고 용기를 가지시길, 여러분도 모두 잘할 수 있어요!
엑시터 대학교 입학 관련 문의가 있으시다면 영국유학센터로 연락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