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의대 시험은 어떤식일까? feat 센트럴 랑카셔대학교 의대 재학생
센트럴 랑카셔대학교 University of Central Lancashire (UCLan 유클란) 의대 재학중인 학생이 지난 번 글에는 Phase 1 (1, 2학년), Phase 2 (3, 4, 5학년)에서 배우는 수업과 실습에 대해 자세히 글을 써 주었는데요
센트럴 랑카셔대학교 의대 UCLan Medicine: 수업과 실습 Part 1 - Phase 1
센트럴 랑카셔대학교 의대 UCLan Medicine: 수업과 실습 Part 2 -Phase 2
오늘은 이어서 대학교 시험입니다!
힘들지 않으면 의대가 아니겠죠? 영국 의대 시험은 어떤 방식일까요?
안녕하세요~!
영국 유클란 의대에 재학 중인 4학년에서 5학년이 된 이** 입니다. 7월에 시험을 봐서 5학년이 되었습니다 :)
오늘은 유클란 의대 시험에 관해 이야기를 해 보려고 합니다!
시험에 대하여
먼저 간단하게 시험에 대하여 이야기 해 볼께요.
일단 크게 시험은 필기와 실기, 두 종류로 나뉩니다. 한국의 수능과 같이 학년 말에 한번에 몰아보는 형식으로 시험을 치르게 됩니다. 한번의 시험으로 재시험과 유급이 결정되니 학생들이 엄청 부담을 갖게 되는 이유 중 하나에요. 그리고 학기 중간에 모의고사를 치를 수 있습니다. 제가 Phase 1 때는 모의고사가 필수였고 Phase 2 때는 선택으로 치를 수 있었습니다. 모의고사 이외에는 1년 동안 시험이 없기 때문에 자기주도 학습으로 자신이 Time management를 하여 공부해야 합니다. 그래서 처음에 저는 적응 하는데 시간이 오래 걸렸습니다.
그리고 시험들은 상대 평가 입니다. 시험 난이도나 다른 학생들의 점수들을 종합해 최종 커트라인이 정해지고 그에 따라 점수도 바뀌게 됩니다. 이 프로세스를 normalisation이라고 하는데, 여러가지를 반영해 실제 점수에서 자신의 점수가 깎이게 됩니다. 예를 들어 70점을 받았지만 normalisation을 통해 62점이 되기도 합니다. 이 프로세스는 학생들은 어떻게 진행되는지 자세히는 모릅니다ㅠ
하지만 시험을 통과하기 위해서는 normalisation한 후의 점수가 50%가 넘어야 합니다.
Phase 1 때는 시험을 5월 초에, phase 2 때는 7월 초에 일주일 동안 보게 됩니다. 시험을 통과를 하지 못하면 재시험의 기회가 주어집니다. 이 재시험을 통과하지 못하면 1년 유급이 되서 학년을 다시 다녀야 합니다 ㅠㅠ
필기 시험 - ISCM (1,2 학년), MICP(3,4 학년)
Phase 1에서는 ISCM로, Phase 2에서는 MICP로 불리는 모듈을 필기 시험으로 보게 됩니다. 필기 시험은 학교에 있는 컴퓨터로 다 같이 모여 시험을 보게 됩니다. 모두 객관식 문제들이 5개의 답 중 옳은 답을 고르는 형식입니다.
Phase 1 때는 한국으로 따지면 예과 시험들을 보게 됩니다. 대부분 배운 과목들을 암기한 내용을 테스트 하는 시험입니다.
Phase 2 때는 문제 스타일이 확 달라집니다. Phase 1 때는 학문과 암기를 위주로 물어봤다면 Phase 2는 배운 내용을 환자들의 케이스에 적용시켜서 그에 맞는 진단 방법이나 치료 방법 등을 주로 테스트 합니다.
필기 시험은 시험 범위가 많다보니 파트1과 파트2로 나뉘어 두 번을 보게 됩니다. 이 두 시험의 normalisation이 된 평균이 50%을 넘으면 필기 시험을 통과하게 됩니다.
phase2 시험 공부 할 떄 PassMed 와 QuesMed라는 웹사이트 도움을 많이 받았습니다.
문제은행 같은 플랫폼인데 문제도 풀고 설명도 아주 잘 되어 있어서 저는 PassMed를 주로 공부하여 통과했습니다.
필기 시험 - EPIOM (1,2 학년)
Phase 1때는 EPIOM이라는 모듈의 필기 시험을 하나 더 봅니다. 이 시험은 교양 과목과 비슷한데 법의학, 통계학, 심리학, 공공의료 등 과학 기반은 아니지만 의료와 관련된 과목을 시험 보게 됩니다. 이 시험은 한 페이퍼로 보게 되며 역시 normalisation이 된 평균이 50%을 넘으면 필기 시험을 통과하게 됩니다.
실기 시험 - OSCE (1,2,3,4 학년)
모든 학년은 오스키라는 실기시험을 보게 됩니다. 학교에서 배운 Communication skills, examinations, skills 등을 테스트 하는 시험입니다. 이 시험은 각 스테이션에 reading 시간 2분 + performance 시간 10분= 총 12분이 주어집니다. 각 스테이션 마다 스테이션 밖에 문제가 쓰여져 있고 2분 동안 읽고 어떻게 시험을 볼껀지 짧게 브레인 스토밍을 합니다. 그리고 10분동안 시험을 보게 됩니다.
각 스테이션은 독립된 공간안에 환자와 시험관이 들어가 있습니다. 10분이 끝나면 바로 다음 스테이션으로 이동을 해서 다음 문제를 2분 동안 읽는 방식 입니다. 1학년 때 저희는 코로나로 인해 오스키 시험이 취소되었고 2학년 때도 화상으로 해야했기 때문에 6스테이션 만 봤습니다. 하지만 제가 알고 있기론 보통 phase 1때는 8스테이션을 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phase 2 때는 16 스테이션으로 늘어나게 됩니다. phase 2 오스키는 2일에 걸쳐 보게 되고 이 시험 역시 평균이 50%을 넘으면 시험을 통과하게 됩니다. phase 1 은 확실치 않지만 phase 2는 5개 이상 fail 하면 재시험을 봐야 합니다.
phase 2 오스키공부를 할 때에는 Geeky Medics 와 QuesMed가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예시 문제들이 있고 체크리스트 들이 있어 친구들과 공부하며 서로 체크해 주기 아주 좋았습니다!
5학년 시험
4학년 때 파이널 시험으로 본과 전과목을 시험 봅니다, 한국으로 치면 국가고시여서 5학년은 학교에서 보는 필기 시험이 없습니다. 하지만 Prescribing Safety Assessments라는 처방시험을 보게 됩니다. 하지만 이 시험은 졸업 후 인턴 중 봐도 되는 시험이라 졸업에는 영향을 끼치지 않습니다. 그리고 5학년 때도 오스키를 봅니다. 하지만 전과 다르게 2분 + 15분으로 시간이 늘어나게 됩니다. 5학년 시험은 4월에 보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오스키를 통과하면 졸업을 하게 됩니다!!
오늘 이렇게 유클란 시험에 대해 간단하게 소개 해 봤는데 이해가 되셨을지 모르겠네요! 도움이 되길 바라며 글을 올려봤습니다 :)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글은 영국유학센터 멘토 멘티 카페에 작성된 글로, 일부 정보는 변경되었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