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리스톨대학교 부설 파운데이션 후기

안녕하세요 영국유학센터입니다. 

오늘 후기를 남겨주신 학생은, 브리스톨 파운데이션을 높은 성적으로 마치고 경영학과 1학년으로 입학 예정인 학생분입니다 .

고등학교 2학년 때 저희를 만나서, 내신 관리나 어학연수 일정 등 차분하게 파운데이션 과정을 준비하셨던게 인상 깊은 학생분이네요.

앞으로 브리스톨에서 남은 학업도 좋은 결과 있으셨으면 좋겠고, 학생분의 후기가 브리스톨 대학교 파운데이션을 고려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전 세계 랭킹 62위 브리스톨대학교 - 2022 QS World University Ranking

Q. 브리스톨 파운데이션을 높은 점수로 마무리 하신걸 정말 축하드립니다. 간단하게 자기소개 부탁드려요

 

안녕하세요. 저는 2020년 9월 브리스톨 대학교에서 International Foundation, Social Science and Law Pathway를 들었던 학생입니다. 올 해 코스를 마치고 2021년 브리스톨 대학교 1학년에 입학할 예정입니다 ^^

 

Q. 많은 파운데이션 과정에 합격 하고 브리스톨대학교 파운데이션을 선택하신 이유가 궁금합니다. 그리고 브리스톨 대학교 파운데이션이 대학이 운영하다가 카플란에서 프로그램을 위탁운영하고 첫 입학이었는데 불안함은 없으셨나요?

 

저는 처음 영국유학을 생각했을 때부터 브리스톨 대학교를 목표로 하고 있었기 때문에, 미리 대학교 생활과 도시를 체험할 수 있는 브리스톨 대학 부설 파운데이션이 저에게 더 적합할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그리고 코스 지원 전에 과장님이 올 해부터 브리스톨 파운데이션이 어떻게 변화될 거고 장단점이 무엇인지 충분히 설명해주셨기 때문에 그 부분에 대한 불안감은 전혀 없었습니다. 개인적으로 Kaplan 이라는 기업을 찾아 봤을 때 다른 학교 파운데이션 운영도 잘 하고 있었고, 실제로도 코스 중에 별다른 차이점을 느끼지 못하기도 했구요. 

 

Q. 본인이 공부한 브리스톨 경영 파운데이션을 소개해주세요

 

모든 파운데이션 학생들은 학교 본 캠퍼스와는 조금 떨어진 Richmond Building이라는 곳에서 수업을 듣게 됩니다. 그래도 파운데이션 학생들은 본교 학생들하고 똑같은 학생증이 발급 되기 때문에 캠퍼스 내에 있는 모든 학교 시설 이용이 가능 합니다. 

영어 수업은 한 반에 정원이 10명 정도이고, 경제/경영/수학은 25명 정도로 진행 됩니다. 제가 공부할 때는 중국학생 비율이 높았습니다. 예를 들어 영어 수업같은 경우 저를 제외한 9명이 전부 중국에서 온 친구들이었습니다. 

수업은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매일 진행 됐고, 아침 8시 30분부터 약 2시간의 영어수업 수강 후, 오후에 본인의 Pathways에 따라서 수업을 듣게 됩니다. 저는 경제/경영/수학 중 1~2개의 수업을 오후에 들었습니다. 

필수 영어과목은 Text Response와 Academic Writing 2개를 듣게 되고, 수학을 제외한 나머지 과목들은 대부분 에세이 또는 10~15분 내외의 프레젠테이션 발표를 통해서 점수가 매겨졌습니다. 수학은 각 Terms 별로 한 번씩 모든 문제가 주관식으로 출제되는 시험을 치뤘습니다. 

여가시간이 많기 때문에 공부외에도 브리스톨 내에 있는 쇼핑센터나 맛집등 탐방하는것도 어렵지 않구요, 주말에는 근교의 Bath나 Cardiff같은 관광지도 여행으로 다녀오면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습니다! 

 

Q. 파운데이션을 공부가 한국 입시와 다른 점은 무엇이 있었나요? 그리고 공부할 때 어려웠던 점은 어떤 부분이셨나요?

 

한국 입시와의 가장 큰 차이점은 아무래도 '절대 평가' 이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같은 반 학생들과의 경쟁심리가 덜합니다. 서로 협력해서 과제를 수행하는 분위기예요. 그리고 학생들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요하는 문제들이 많아서 다각도로 주어진 상황을 분석해야 하는 상황들이 한국 교육과 큰 차이점인것 같습니다. 

어려웠던 점은... 한국에서 과제를 할 때는 주어진 Instruction만 따라가면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는데 반해, 영국에서는 본인이 스스로 주제와 구성까지 계획을 해야 한다는 점인것 같아요. 누가 알려주는게 아닌 스스로 찾아서 나만의 길을 만들어 나가야 한다는 점이 가장 어려웠던 것 같습니다. 

 

Q. 코로나 상황에서도 한국으로 귀국하지 않고 현지에서 끝까지 코스를 마치셨어요. 그렇게 결정하신 이유와 코로나 상황에서 브리스톨 대학교 파운데이션은 학생들을 어떻게 서포트 해줬나요?

 

일단 제 주변에서 코로나 상황 때문에 본국으로 귀국한 학생들이 거의 없었어요. 비록 코로나로 인해서 힘든 상황이기는 했지만, 계획 했던 이른 끝까지 잘 마치고 싶다는 마음이 제일 컸어요. 물론 학교에서도 외국에서 수업을 듣는 학생드를 위해서 오전/오후 로 시간을 나눠서 수업을 진행하였으나 현지에서 수강하는게 효율적인 면에서는 더 좋겠다는 개인적인 판단하에 귀국하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2주에 한 번씩 Personal Tutor와의 미팅을 통해서 여러가지 문제에 대한 상담과 정서적인 지지도 받을 수 있었구요.

 

Q. 다시 파운데이션을 할 수 있다면 어떤 식으로 준비를 하고 싶으신가요?

 

만약에 다시 파운데이션 코스를 할 수 있다면, 좀 더 다양한 분야를 다각도로 바라볼 수 있도록 영어 논문이나 관련 뉴스, 강의등을 많이 찾아보고 올 것 같아요. 파운데이션 코스 안에서 현재 경제*사회 문제를 많이 다루고 있는데, 트렌드에 맞춰서 본인이 과제 주제를 선정해야 해서 시작 전에 이런 부분을 미리 준비하고 왔으면 더 좋은 점수를 받기 쉽지 않았을까 생각합니다. 

 

Q. 영국유학센터에서 파운데이션 입학 전 학생분들에게 사전 교재와 강좌등을 안내 해드리고 있는데, 파운데이션 공부에 도움이 많이 되셨나요?

 

사전 교재들과 강좌를 통해서 대략적으로 파운데이션 코스동안 어떤 내용을 배우는지 미리 학습하고 갈 수 있어서 너무 좋았습니다. 실제로 현지에서 수업을 들을 때, 예습을 했던 내용이 나와서 이해하는데 훨씬 수월했고 그 결과로 수강했던 5과목 모두에서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어서 너무 만족하고 있습니다 ^^

 

Q. 공부를 떠나서 Bristol이라는 도시에서의 생활은 만족스러우셨나요? 다른 도시에서 어학연수를 해보셨기 때문에 브리스톨 도시가 가지고 있는 매력이 궁금합니다 ^^

 

브리스톨은 영국 내에서 살기 좋은 도시 1위로 뽑혔을 만큼 거리가 깨끗하고 아름다워요! 오랜 전통과 대도시의 특징이 조화롭게 공존하는 매력적인 곳이라고 생각합니다. 대학교 주변에 Cabot Circus라는 복합 대형 쇼핑몰에서 쇼핑이나 외식을 할 수도 있고, College Green이나 Cabot Tower에서 드 넓은 초록 평원을 바라보며 휴식을 취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브리스톨 국제 공항이 있어서 영국 내 타 지역이나 유럽도 생각보다 편하게 이동할 수 있어요!

 

Q. 파운데이션을 소개하는 여러 유학원 중 영국유학센터와 같이 준비하시기로 결정한 이유가 있다면?

 

유학을 앞두고 여러 다른 유학원에서 부모님과 상담을 받았었습니다. 그 중에서 영국유학센터가 영국만을 전문적으로 하면서, 학생 스스로 선택할 수 있게 여러 방향성을 제시해주신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과장님이 실제로 영국에서 학사까지 마치셨던 분이셨기 때문에 더욱 더 신뢰할 수 있었습니다.

 

Q. 브리스톨대학교 1학년 입학하시며 영국유학센터의 정규수속 서비스는 공식적으로 종료됩니다. 저희와 함께한 약 2년여의 준비과정은 만족스러우셨나요?

 

영국유학을 결정한 시점부터, 어학연수, 파운데이션, 학사까지 영국유학센터와 함께 할 수 있어서 너무 행운이었습니다. 저 혼자 했으면 막막했을 대학교 지원, 학교와의 컨택 그리고 비자 신청뿐 아니라 개인적인 여러 사소한 문제들까지 자신의 일처럼 도와주신 김경환 과장님께 이 후기를 빌어서 감사드리고 싶어요. 학사를 졸업하고 석사를 준비하게 된다면 그때도 꼭 같이 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Q. 브리스톨 대학교 파운데이션을 희망하는 학생들에게 조언 해주신다면?

 

파운데이션 과정은 수강해야 하는 수업도 많고, IELTS만 준비해서 오신 분들은 작성해야 하는 에세이의 난이도가 높아서 당황하실 수도 있어요. 시간적 여유가 부족할수도 있고요. 따라서 나만의 계획표를 잘 세워서 과정을 열심히 해나가는게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영국유학은 1가지의 방법만 있는건 아니기 때문에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해서 본인에게 가장 적합한 학교와 루트등을 확인하셔야 합니다.

영국유학센터는 파운데이션 학생들 관리, 대학교 지원 서포트 및 비자까지 모두 학생이 납부하실 금액 없이 무료입니다. 

2022년 1월 , 그리고 2022년 9월 파운데이션 입학을 계획하고 계신분이라면, 언제든지 영국유학센터로 문의주세요. 

#파운데이션
공지
브리스톨대학교 부설 파운데이션 후기
'한국 입시와의 가장 큰 차이점은 아무래도 ‘절대 평가’여서 상대적으로 같은 반 학생들과의 경쟁 심리가 덜하고 서로 협력하며 과제를 수행하는 분위기였던거 같아요'
64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