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 국비유학 수속 후기: 스트레스를 받을수 밖에 없겠지만 잘 풀기도하고 관리도 하시면서 건강도 꼭 챙기라고 말씀드리고 싶어요.
안녕하세요,
영국유학센터입니다.
오늘 보여드릴 후기는 공무원 국외훈련 대상자로 선발 되셔서, University of York 대학교 국제 관계학쪽으로 진학을 앞두신 학생분의 후기 입니다.
예전에는 공무원분들이 Public Administration 과 관련된 2년 석사 과정만 가셨다면, 요새는 1년으로 가실 수 있는 방법도 많이 생기셔서 학교 선택이나 준비하시는 데 있
어서 좀 더 다양한 루트가 생긴 것 같습니다.
업무 하시면서 지원 준비하시고, IELTS 까지 준비하시느라 너무 고생 많으셨습니다. York 에서도 원하시던 유학생활 즐기실 수 있기를 응원하겠습니다.
Q. 선발 이 후 약 10개월 간의 준비 끝에 비자 까지 받으신 거 축하 드립니다. 출국을 앞둔 소감이 어떠신지 궁금합니다.
그 동안은 눈앞에 닥친 준비 일정에 저를 맞추느라 급급했었는데, 이제야 출국이 좀 실감이 나는 것 같습니다. 당장은 그 동안의 준비과정을 무사히 마치고 유학을 갈 수 있다는 안도감이 제일 큰 것 같습니다. 사실 준비하는 과정에서도 안되면 어쩌지라는 불안감에 스트레스가 심했거든요. 이제야 새로운 세계로 저를 던져놓고, 도전한다는 마음가짐으로 설레임 반 두려움 반을 느끼면서 출국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Q. 소속되신 기관에서 국외 훈련의 선발 기준은 무엇이었고, 다양한 국가 중 영국으로 훈련을 가시기로 결정하신 이유는 무엇이었나요?
저희 부처의 국외훈련 선발 기준은 그 때 그 때 약간씩 다를 수 있다고는 하는데 , 가장 중요한 건 2가지인 것 같습니다. 첫 번째는 자신의 경력, 현업부서의 업무와 국외훈련 과제의 연관성 및 필요성이구요, 두 번째는 어학성적입니다. 물론 근무 평점도 중요한 것 같습니다. 다행히 제가 지원 했던 해에는 영어 성적 보다는 업무 경력과 부처에 업무기여도 등이 많이 반영된 것 같습니다.
영국을 가기로 결심한 가장 큰 이유는 제가 근무하는 부처 업무 분야가, 영국과 긴밀한 기술 협력이 가능할 것으로 보였기 때문입니다. 저희 기관은 무기체계 관련 업무를 진행하고 있기 때문에 국제 협력 부야에서 수출뿐만 아니라 기술 협력 관련해서도 한국과 협력할 수 있는 방안을 찾아보고 싶었습니다. 브렉시트 또한 좋은 기회라고 생각하고 있구요.
Q. 지원할 수 있는 학교가 기존 공무원 2년 유학 가신분들 보다는 다양 하셨는데, York 대학교로 최종 결정하신 이유는 무엇인가요?
요크 대학교가 국제 관계학쪽에서 명성이 높은 학교이기도 했고, 기존에 요크로 갔다온 저희 기관 선배님들의 추천까지 있어서 쉽게 결정 했던 것 같습니다. 그리고 저 혼자가는 유학이 아니라, 가족과 함께 가야 하는 상황이기 때문에 대도시보다는 조용한 시골이 더 좋겠다고 생각 했습니다. 가장 영국적인 분위기의 마을이라는 점도 큰 장점으로 다가왔고, 준비과정에서 요크는 대학교 뿐만 아니라 주변 생활환경이 좋다는 이야기를 지속적으로 전달 받을 수 있었습니다.
Q. 일을 하시면서 유학 준비하는게 쉽지 않은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제일 어렵거나 까다로우셨던 부분은 어떤게 있으셨나요?
저는 유학의 '유'자도 모르는 상태로 준비를 하고 진행해야 했기 때문에, 정말 제로에서부터 시작해야해서 어려웠습니다. 일정을 누가 관리를 해주셨으면 좋겠고, 혼자 하기에는 너무 두려움이 크다보니 일과 병행하기에는 더더욱 쉽지 않다고 생각했습니다. 특히 까다로웠던 것은 지원을 위해서 자기소개서등을 준비해야 하는데, 혼자 했다면 제대로 신청은 되었는지 매번 절차를 밟을 때마다 일에 치여서 컨펌을 받을 수 없었을 것이라 생각 합니다.
Q. 공무원 분들이 의뢰하는 영국전문유학원들이 많이 있는데요, 영국유학센터를 선택하신 이유는 무엇인가요?
저 같은 경우는 물어볼데가 마땅치 않아서 인터넷으로 검색을 해서 전화를 먼저 드리고, 당일 방문 상담 예약을 잡았습니다. 상담 과정에서 저를 충분히 잘 이끌어주시겠다는 판단이 섰고, 기존에도 공무원 유학 준비를 많이 도움 주신 후기들을 보고 영국유학센터에서 도움을 받기로 최종 결정 하였습니다. 결론적으로 제 판단이 틀리지 않았고, 다시 그때로 돌아간다 하더라도 김경환 과장님에게 도움을 받으면서 준비하고 싶습니다.
왜냐하면 준비 과정에서 궁금하거나 부족한 부분을 과장님이 수시로 챙겨주셨고, 업무로 바쁜 저를 대신해서 요크대학교에 직접 전화나 이메일로 컨택해주시고 최종적으로 비자 업무까지.. 출국에 필요한 전 과정을 함께 해주셨기 때문입니다.
Q. 곧 2022년도 국외훈련 대상자들이 선발되는 시점인데, 영국유학을 준비하실 공무원분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씀이 있으실까요?
준비하시는 과정에서 저도 IELTS준비와 자기소개서 등 업무와 병행한 다는 것은 매우 고되고 스트레스 받는 일이 되실 겁니다. 물론 쉽지 않겠지만 그래도 최대한 그 과정들을 즐기셨으면 좋겠어요. 스트레스 받으신 건 바로바로 풀 수 있도록 관심사를 찾으시고 건강도 꼭 챙기시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Q. 마지막으로 영국유학센터 수속서비스에서 개선되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하신게 있으신가요?
특별히 부족하다고 느낀 점은 없습니다. 다만 유학 준비 과정에서 자녀학교나 주택, 자동차 구입 등 외적인 부분들도 서비스가 같이 제공되면 좋을거 같습니다. 실제로 도움 주시는게 어렵다는 건 알고 있는데, 집 같은 경우 가격이나 위치를 추천해주는 서비스가 생긴다면 준비하는 입장에서 더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