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CL 파운데이션 합격 후기: UCL 파운데이션에 대한 가장 정확한 정보를 알고 계신 것이 공식에이전시인 영국유학센터더라구요
UCL 파운데이션 합격하신 걸 정말 축하 드립니다. 이제 출국 및 수업 시작일이 1달 남짓 남았는데 기분이 어떠세요?
조금 떨리기도 하고 설레기도 한 거 같아요. 아무래도 유학생활을 처음하다 보니 어려운 점도 많을 거 같고외롭기도 할 거 같은데, 모두 제가 견뎌낼 수 있을 거라 믿고 있고 제가 살아왔던 환경에서 벗어나 새로운 경험을 많이 하게 될 걸 생각하니까 설레네요!
많은 유학 국가 중에서 왜 영국을 선택하셨나요?? 그리고 UCL 파운데이션을 결정하시게 된 이유가무엇인가요?
사실 많은 분들이 같은 고민을 하시겠지만, 저는 처음에 미국과 영국 중에서 어디로 갈지 고민했어요. 하지만 제가 판단했을 때 미국은 조금 위험하다고 느꼈고(한창 흉흉한 아시안 대상 범죄 뉴스가 많이 들릴 때 쯤이었어요) 주변에 미국유학을 준비하는 친구를 보면서 준비할 것도 많고 시간도 많이 들겠다고 생각했어요. 저는 유학을 오랫동안 준비할 시간적 여유와 심적 여유가 없었고 그 때문에 영국 유학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어요. 파운데이션 과정을 통해 1년만에 대학에 진학할 수 있다는 점과 영국의 학위과정이 학부 3년 석사 1년으로 짧다는 점이 굉장히 마음에 들었어요. 처음에는 그저 ucl이 파운데이션과정에서 갈 수 있는 대학 중에서 가장 세계랭킹이 높다는 이유로 목표로 삼았는데, 유학을 준비하면서 한국과 같이 랭킹이 다가 아니라는 것을 깨닫기 시작했어요. 그래서 등록하기 전까지 다른 대학의 파운데이션과정과 ucl파운데이션 중에서 굉장히 고민했는데, 런던에서 공부하는 것이 향후 다양한 경험을 쌓는 것에 도움이 될거라고 생각해서 ucl 파운데이션을선택하게 되었어요.
UCL 파운데이션은 입학시험 및 인터뷰 등 합격을 위해서는 여러가지 거쳐야 하는 관문이 많죠. 응시 했던 과목 시험 및 인터뷰 경험에 대해서 자세하게 설명 해주세요
저는 비교적 늦게 파운데이션을 준비하기 시작했어요. 영국유학센터에 상담을 요청한 것은 작년 겨울이었지만 부모님의 반대로 유학을 잊어두고 한국 입시에 열중했었고 대학 입시 결과가 다 나오고 나서야 부모님을 설득해서 2월에 다시 연락을 드렸어요. 때문에 굉장히 조급하게 준비를 했던 것 같아요. 서류제출과 ielts 시험을 급하게 마무리하고 바로 biology와 chemistry 시험을 준비했는데 영국유학센터에서 주신 기출문제가 실제시험에서 비슷한 내용이 많이 나와서 도움이 많이 되었어요. 시험 중간에 온라인 시험 페이지가 멈춰서 당황해서 과장님께 연락드리고 했던 기억이 있네요ㅎㅎ
한국에서 배웠던 화학 생물과 범위도 좀 다르고 문제의 결도 달라서 체감 난이도가 (특히 화학이) 조금 높았던 거 같아요! 국문 일반 생물/화학 교재를 조금 참고하고 구글링도 하면서 기출범위내용을 영어로 노트정리했던 게 도움이 된 거 같아요!
오히려 저는 인터뷰 준비가 재밌었어요. 예상 질문도 뽑고 인터뷰 연습하는 과정을 영상으로도 찍어서 연습했었는데 실제로 화상 인터뷰를 할때는 더 편안한 분위기였고 인터뷰어 선생님께서 제 이야기를 흥미진진하게 들어주셔서 감사했어요. 자기소개서와 교사추천서에 있는 활동들에 대해 이야기 나누었고 지식 테스트 용으로 화학 용어의 뜻도 물어보셨어요. 제가 학교에서 실험이나 연구 프로젝트를 여러개 했는데, 그 부분에 대해 구체적으로 물어보셔서 살짝 당황했었어요. 하지만 제가 인터뷰에 열심히 임하는 모습을 인상깊게 보시고 인터뷰가 끝날 때쯤에 저에게 파운데이션과정에 합격하게 될거라고 미리 언질을 주셔서 정말 기뻤어요.
파운데이션 합격 이후, 과정을 성공적으로 마치기 위해서 어떻게 개인적으로 준비하고 계셨나요?
과장님께서 말씀해주신 추천교재를 위주로 공부 하고 있어요. 중간중간 강의 자료도 참고하면서 과학에 대한 감을 잊지 않으려고 하고 있습니다 ㅎㅎ
영국 유학을 준비하시면서 어떤 부분이 가장 어려우셨어요?
아마 유학을 처음 준비하다보니 정보의 부재로 인한 불안감이 좀 어려웠던 것 같아요. 하지만 과장님께 질문도 많이 하고, 혼자 다방면으로 정보를 찾아보다 보니 영국으로 유학을 떠난다는 것이 어떤 느낌인지 와닿기시작했고, 환상과 함께 불안감도 거의 사라졌어요. 지금 이해한 것과 직접 가서 부딪혀보고 느끼는 것 또한 다르겠지만 처음에 급하게 파운데이션을 준비할 때에 비하면 마음 속의 혼란이 많이 없어진 것 같아요.
여러 유학원들 가운데, 영국유학센터와 함께 준비하시기로 최종 결정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맨 처음 상담을 했던 유학원이 영국유학센터이기도 했고, 무엇보다 영국유학센터가 처음부터 목표로 삼았던 UCL파운데이션의 에이전시라는 점이 크게 영향을 줬어요. 다른 유학원도 상담해보았는데 UCL 파운데이션에 대한 가장 정확한 정보를 알고 계신 것이 공식에이전시인 영국유학센터더라구요! 그리고 제가 이것저것 따지고 궁금증도 많은 편인데 과장님께서 늘 친절하게 답변해주셔서 안심하고 준비할 수 있었던 거 같아요
영국유학센터가 더 발전하기 위해서 특별히 부족하다가 느끼신 서비스 부분이나, 추천 해주실만한 서비스가 있으신가요?
특별히 부족한 점은 없는 것 같아요 ㅎㅎ 코로나 때문에 대면 ot 가 취소되었다는 점이 아쉽긴 했는데그건 영국유학센터의 서비스가 부족한 것은 아니니까요! 학교 수업도 비대면과 대면이 섞여 있을 예정인데, 얼른 코로나사태가 끝나서 예전같은 일상을 누릴 수 있었으면 좋겠네요.
학생의 인터뷰 준비나 입학 전 학과목 준비 얘기를 들으니, 파운데이션 가셔서 정말 열심히 하실 거라는게 느껴져요!
올해 UCL 파운데이션에 입학하신 분들 내년 9월에 모두 목표하신 영국 대학교로 진학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