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골드스미스 석사 합격 후기: 두렵더라도 결정을 내린 후 뒤돌아보지 밀고 나가세요
석사 유학을 위해 안정된 직장을 그만두시는건 쉽지 않은 결정이죠. 하지만 석사 유학이 장기적으로는 미래에 대한 투자가 될 수 있을거에요.
이 후기를 작성해주신 분은 광고 회사를 다니시다가 향후 더 발전된 커리어를 위해 석사를 결정하셨습니다. 직장 생활하시면서 유학 및 영어 준비하시느라 수고 많이 하셨고, 영국 석사 졸업 후 2년간 구직할 수 있는 비자도 생긴만큼 내년 이맘쯤에는 영국 현지에서 취업하셨다는 소식도 전해주시길 기대합니다!
Q. 오랜 준비 끝에 입학을 하게 되셨는데 석사 수업 시작을 앞두신 소감이 궁금합니다.
준비를 해서 합격하고, 출국에 이르기까지 시간이 너무 빨리 지나가서 사실 수업 시작을 앞둔 지금도 실감이 잘 나지 않습니다.
현재 기숙사에서 자가격리 중인데, 영국에 오자마자 기숙사로 와서 아직 런던의 풍경을 즐길만한 겨를이 없었어서 더 그럴 수도 있을 것 같네요.
Q. 한국에서 회사를 다니고 계심에도 불구하고, 영국 석사를 준비하시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한국에서 광고 관련 업종에 종사하며 늘 들었던 고민이 업계에서의 경쟁력을 위한 나만의 무기는 무엇인가였습니다. 광고는 크리에이티브한 분야인 만큼 정성적인 영역이라 ‘나는 광고에 대해 잘 알고, 잘 안다’라고 말할 만한 명확한 근거를 제시하는 게 쉽지 않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렇기에 한 살이라도 젊을 때 광고와 브랜딩에 관해 좀 더 깊게 연구해보고, 저의 향후 커리어에 대해서도 고민해보는 것이 필수적이라고 생각해 석사를 준비하게 됐습니다. 특히 영국은 다양한 문화의 발상지이자 글로벌 미디어 허브이기도 하고, 석사과정이 1년이라 부담이 덜하다는 점이 매력적이었습니다.
Q. 영국 석사를 준비하시면서 개인적으로 가장 어려운 점은 어떤 점이 있으셨나요?
단연코 영어였던 것 같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지원을 위한 아이엘츠 성적은 금방 땄지만, 석사 과정에서 실제 생활에서 영어를 끊임없이 사용해야 한다는 점이 부담스럽게 다가왔습니다.
시험을 위한 영어와 리얼 영어는 다르잖아요? 일을 하면서 오랫동안 영어를 손 놨기에 더 그랬었구요. 석사 2달전에 퇴사 후 영어공부를 집중적으로 하다가 출국했는데, 역시 언어 학습은 장기적으로 바라봐야 한다는 것에 공감하고 있습니다 ㅎㅎ
Q. 코로나 시국이지만, 대면 수업을 들으러 영국으로 가시기로 결정하신 이유는 무엇인가요?
오히려 대면 수업을 안한다면, 비싼 학비를 들여 영국까지 석사를 가는 것이 저한테는 큰 의미가 없었을 것 같습니다. 사람에 따라 다르겠지만, 저는 공부를 할 때 현장에서 교수님, 학우들과 소통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영국 석사 과정을 통해 영어 실력을 향상시키는 것도 주된 목적 중 하나였기에 대면 수업은 저에게 필수 조건이었습니다. 코로나 때문에 부담이 되는 것은 사실이었으나, 언제까지 코로나 때문에 제가 계획해왔던 것을 미룰 순 없다고 생각해 마음을 결정했습니다.
Q. 석사 과정 이후에 목표로 하고 계신 계획은 무엇인가요? (현지 취업, 국내 컴백, 박사등)
일을 하다가 석사를 온 것이기 때문에 끝난 후 취업을 하는 것으로 일단 목표하고 있습니다.
현지에서 일하면 좋겠으나 쉽지 않을 것을 알기에 옵션은 다양하게 열어두고 있고, 일단 미래에 대해서 너무 많은 고민을 하기 보단 앞에 닥친 현재를 열심히 살아가다 보면 어떤 길이라도 열리겠거니 생각하고 있습니다.
Q. 여러 유학원 중, 영국유학센터와 함께 준비하시기로 결정하신 이유는 무엇인가요?
제가 유학원을 서칭할 당시에 서류 지원까지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던 터라 확신을 줄 수 있을 만한 유학원이 필요했습니다. 다른 대형 유학원들도 알아봤으나, 영국 유학생이 비교적 적은 편이라 미국, 호주 등 다른 국가 대비 지원에 필요한 서류 준비가 늦어질 수 있다고 하는 등 실망스러운 부분이 많았습니다. 영국유학센터는 영국 유학을 전문적으로 커버한다는 점과, 상담을 하면서 명확한 타임라인 및 계획 제시로 확신을 주셨기에 망설임 없이 선택할 수 있었습니다.
Q. 이제 석사 수업이 시작되고 나시면, 공시적인 영국유학센터의 수속서비스는 종료 됩니다. 저희와 함께 준비하신 시간 만족 하셨나요?
사실 저는 20년 1차 지원했다가 떨어지고, 21년 2차 지원해 합격 한 케이스 인데요. 2차례에 걸친 지원 과정에서 서류 준비부터 지원까지 세심하게 챙겨주셔서 일을 다니면서도 한결 수월하게 준비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특히 제가 꼼꼼한 성격이라, 서류 준비과정에서 많이 귀찮게 해드렸었는데 ㅎㅎㅎ 늘 귀찮은 내색 없이 친절하게 챙겨주셔서 감사했습니다.
Q. 영국 석사를 계획하시는 분들에게 조언을 하신다면 어떤 말씀을 해주고 싶으신가요?
힘든 시국에 퇴사 후 영국에 오기까지 저 또한 많은 고민과 망설임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변화를 원한다면 계속 망설이는 것 보다는 두렵더라도 결정을 내린 후 뒤돌아봄 없이 밀고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여러분도 뚝심으로 잘 준비하셔서 한국에 계속 있었다면 느낄 수 없었을 설레임과 새로운 시작에 대한 흥분을 느껴 보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