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노팅엄 약대 합격 후기: 영국유학센터는 키다리 아저씨 같은 존재였어요!

안녕하세요! 영국유학센터입니다. 오늘은 파운데이션 과정을 이스트 앵글리아 University of East Anglia (UEA)에서 마치고 약학 세계순위 8위인, 영국 노팅엄대학교 약대로 합격한 학생분의 후기입니다!

이미 한국에서 학부 졸업 후 좋은 직장을 다니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약사의 꿈을 위해 도전하시는 분 이셨어요.

오랜 시간 준비하고, 노력하신 끝에 드디어 꿈을 이루고 노팅엄 약대 합격하셨네요. 다시 한번 축하드려요!! 소중한 후기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

​ 영국 약대를 고려하는 학생이라면 꼭 읽어보시길 추천합니다!


Q. 이스트 앵글리아 대학교 약대 파운데이션을 성공적으로 마치셨네요.  노팅엄 약대 입학 축하드립니다! 파운데이션 끝내신 소감 한마디!

저는 지금까지 제 인생에서 제일 빛나던 순간이 파운데이션 기간이라고 장담할 수 있습니다. 하고 싶은 공부와 직업이 생겼고 목표에 한 걸음, 한 걸음 나아가는 제 모습이 그 어느 때보다 더 빛난 것 같아요. 노력의 결실이 좋은 결과를 이루게 되어 정말 기뻤고 앞으로도 더 잘 할 수 있을 것이라는 믿음이 생겼습니다.

 

Q. 공부하신 학교와 도시를 간단하게 소개 해주실 수 있을까요?

UEA는 공부하기에 최적의 장소라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큰 도시가 아니기에 공부를 할 수 있는 환경이 자연스레 조성이 되었습니다. 특히, 학교 내 호수와 드넓은 평야는 공부하는 중간중간 힐링 할 수 있는 최적의 장소였습니다. 더 큰 장점은 INTO UEA 기숙사는 Housekeeper가 존재하여 2주에 한 번씩 방 청소, 화장실 청소 및 침구 교체를 해주기 때문에 공부에 더 전념할 수 있었습니다. 

UEA는 노리치 Norwich라는 도시에 위치해 있습니다. 짧은 여행이 아닌, 긴 기간동안 해외에 거주하는 것은 처음이라 많이 두려웠었지만 긴장했던 것이 무색할 정도로 Norwich는 정말 따뜻한 도시였습니다. Norwich는 영국에서 날씨가 제일 좋은 도시이자 치안이 제일 좋은 곳으로 널리 알려져 있는데요. 이 장점이 최종적으로 Firm과 Insurance를 선택하는데 많은 고민을 하게한 만큼 좋은 도시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Q. UEA약대 파운데이션 과정에 대해서 소개해주세요.

UEA 약대 파운데이션 과정은 총 3개의 Term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Term 1과 Term 2은 기존에  계획된 교육과정에 따라 매주 진도를 나갑니다. 교과과정 외에, Term 1은 Admission을 담당하는 선생님들과 UCAS 지원을 하기 위해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는데 집중하고 Term 2는 학교 선택 및 인터뷰 준비에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Term 3은 Term 1과 Term 2에 배운 내용은 최종적으로 복습 및 정리를 위한 수업이 진행됩니다.

 

학교 생활에 관해 작은 팁을 드리면, 

Term 1과 Term 2에서 자기소개서 작성, 학교 선택 및 인터뷰 준비를 위해서 적극적으로 선생님들에게 다가가는 것을 추천합니다. Admission 담당하는 선생님들은 개별로 모든 학생들을 봐주는 것이 아니라 먼저 연락을 하는 학생을 위주로 도움을 줍니다. 그렇기에 미리미리 준비한 후에 적절한 기간에 선생님들께 상담을 요청하거나 메일을 보내며 적극적으로 행동을 한다면 본인의 조건에서 가장 최선을 이끌어낼 수 있습니다.

 

Q. 파운데이션 동안 UCAS 지원한 대학들과 최종적으로 노팅엄으로 결정하신 이유가 궁금합니다.

저는 UEA를 Firm으로 선택을 했다면 6000파운드의 장학금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Nottingham을 선택한 이유는 교육과정입니다. 저는 학교를 선택하기 전에 원하는 학교를  추린 후에 그 학교들의 사이트에서 교육과정을 유심히 살펴보았는데요. 대부분의 학교들은 각 과목에 따라 module이 구성되어 있다면, Nottingham은 질병에 따라 module이 나뉘어 있었습니다. 이러한 교육과정이 추후 약사로 활동하는데 있어서 큰 장점이 될 수 있을 것이라 판단하여 Nottingham을 Firm으로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Q. 파운데이션 과정 때 배운 과목과 평가 방식이 궁금합니다.

파운데이션 동안 배운 과목은 총 6과목입니다. (Foundation Biology & Human Physiology, Foundation Chemistry, Further Chemistry, Introduction to Pharmacy Skills, Numerical Analytical Skills)

영어를 제외한 과학 과목들은 크게 Lecture와 Workshop으로 이루어져 있는데요. Lecture는 일주일에 두 번 한 시간씩 교과과정에 따라 수업이 진행되고 Workshop은 해당 주에 Lecture에서 배운 내용을 복습하고 심화하는 시간입니다. 이 외에 생물과 화학은 총 4~5번 정도 실험 수업이 별도로 있었습니다.

수업 내용은 과학과 수학의 경우, 한국 고등학교에서 이과 교육과정을 이수한 학생들이라면 큰 문제없이 따라갈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평가 방식과 공부 방향이 한국의 교육과정과 많이 다르기 때문에 너무 쉽게 생각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평가 방식은 크게 Final 시험 (50%)과 그 외 항목들 (50% - Report, Presentation, 시험, 수업태도)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각 항목별로 100%가 만점이지만 70% 이상을 받는 학생들이 많지 않습니다. 생물 선생님의 말씀으로 각 년도마다 생물 과목에서 최종 점수에서 70% 이상을 받는 학생은 평균 10명 이내, 80% 이상은 3명이면 많은 것이라고 할 정도로 점수를 주는 기준이 까다롭습니다.

 

제가 경험했던 것을 토대로 공부 방법에 대해 말씀드리자면,

시험의 경우, 대략 객관식 20~30% 와 주관식 70~80%를 차지하는데요. 비중을 많이 차지하는 주관식에 초점을 두어 공부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시험지를 보면 각 문제마다 배점이 적혀 있는데요. 만약 주관식 한 문제의 배점이 10점이라고 하면, 최소 10개의 답 또는 문장이 쓰여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서술한 내용에는 선생님이 요구하는 답이 들어가 있어야 10점 만점을 받을 수 있고 어느 정도 흐름이 있게 작성해야 합니다.

과제의 경우, 과제가 주어지면서 채점 기준이 함께 주어집니다. 특히, 레포트는 각 문단 또는 채점표에 따른 항목마다 선생님들이 comment를 달 정도로 꼼꼼하게 채점합니다. 그렇기에 과제를 제출하기 전에 본인이 작성한 레포트가 채점 기준과 어느 정도 맞는지 검토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매주 1~2회 Help desk시간이 있습니다. 제출 기한보다 빨리 과제를 완성하고 help desk시간을 이용하여 선생님께 더 보안할 내용이 없는지 확인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객관식에 좀 더 치중되어 있는 한국의 교육 방식과 달리 영국은 더 꼼꼼하고 심도 있는 공부를 요구하는데요. 또한, 채점을 훨씬 까다롭게 하기 때문에 각 과목에서 70% 이상을 요구하는 학교에 진학을 희망하는 학생들은 최종 점수에 적은 비중을 차지하는 과제라 하더라도 최대한 높은 점수를 받도록 노력하는 것이 좋습니다.

 

인터뷰를 받기 위한 팁을 드리면,

물론 자기소개서도 중요하지만, Predicted score이 높아야 높은 학교에서 인터뷰 기회를 더 많은 학교에서 받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Term 1에서 진행되는 과제나 시험은 대부분 최종 성적에 반영되지 않지만 예상성적 (predicted score)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또한, Term 1을 마치면 선생님들이 학생들의 수업태도에 대한 평가표를 주시는데요. UCAS 지원 후, 대부분의 학교에서 인터뷰 전에 고등학교 성적 및 Term 1 파운데이션 성적을 요구합니다 (학교마다 상이). 그 때마다 저는 요구하는 성적표와 수업태도 평가표를 같이 제출을 했고 두가지 모두 인터뷰를 받는데 큰 장점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predicted score에 대해 사전에 인지하고 있었기에 Term 1에 있는 시험과 과제들에 최선을 다했고 결과적으로 모두 좋은 성적을 거뒀기에 다른 학생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빠르게 인터뷰와 conditional offer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많은 친구들이 Term 1은 성적에 반영이 되지 않는다고 열심히 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 분위기에 휩쓸리지 않고 공부를 열심히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Q. 파운데이션 과정 때 힘드신 점은 없으셨어요?

저는 파운데이션을 하는 동안 큰 스트레스가 없었습니다. 굳이 하나 고르자면 매일, 삼시 세끼 뭘 먹을지가 저에게 제일 큰 고민이었습니다.  

같은 반 친구들을 보면 성적 때문에 많은 스트레스를 받았습니다. 영국에서는 70%가 100점이다라고 생각하면 될 정도로 점수를 까다롭게 줍니다. 때문에 많은 친구들이 본인의 나라에서 상위권에 머물던 친구들도 파운데이션 과정 동안 시험이나 과제 결과를 보고 많이 실망합니다. 

하지만, 좌절하지 않고 영국 성적 시스템에 빠른 적응을 통해 좌절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영국은 절대평가이기 때문에 노력은 곧 결과입니다. 더 많은 노력을 들인다면 충분히 좋은 성적을 거둘 수 있다는 믿음을 가지고 공부에 임하면 큰 스트레스 없이 분명 좋은 결과를 얻을 수 것입니다!

 

Q. 다시 파운데이션 과정을 준비하는 입장으로 돌아 간다면, 더 좋은 점수를 받기 위해서 어떻게 하실 예정인가요.

저는 writing연습을 정말 많이 할 것입니다. 저는 시험에서는 주로 80~90% 이상의 점수를 받았지만 Report에서는 60~70%를 받았습니다. Report에서 시험에 비해 결과가 좋지 못한 이유는 문법이나 내용 구조가 unclear하다는 지적을 받았고 그로 인해 감점을 받은 경우가 종종 있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Writing 공부를 더 많이 할 것입니다.

그 외에 약대 또는 자연계열 파운데이션을 하는 분들에게 권유하고 싶은 것은 한국 고등학교의 화학1과 화학2는 공부를 하고 가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같은 반에 화학을 처음 배우는 친구들은 화학을 공부하는데 많은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화학은 파운데이션 과목 중 총 2과목이고 많은 비중을 차지하기 때문에 화학은 전혀 모르는 친구들은 어느 정도 공부하고 파운데이션을 입학하는 것을 권유합니다.

 

Q. 코로나로 인해서, 상당히 긴 기간을 온라인 수업으로 수강하게 된 경험당을 공유해 주실 수 있을까요?

저는 Term 3부터 영국에서 온라인 수업으로 수강하였습니다. 저는 선생님들과 같은 영국에 있어서인지 인터넷 연결, 화질 등에 대해서는 문제가 없었습니다. 또한, Into UEA에서는 온라인 수업을 그룹별로 수업을 진행하여 적은 수의 학생들로 강의가 이루어져 원활하게 진행되었습니다. 

Term 3는 Term 1과 2에서 배운 내용을 복습하는 시간이기 때문에 선생님들은 마이크를 켜 놓은 상태로 질문을 하면 학생들은 온라인 채팅 창에 답을 하는 방식으로 수업이 이루어졌는데요. 온라인 수업임에도 불구하고 학생들의 참여율이 높았고 소수정예로 진행되어 선생님들이 각 학생별로 부족한 부분을 캐치할 수 있어 더 좋았던 경험이었습니다.

 

Q. 약대 입학에 필요한 비자까지 신청이 완료되면, 영국유학센터 수속 서비스가 종료됩니다. 영국유학센터와 함께 준비하신 유학 어떠셨나요?

저는 파운데이션을 하는 동안 이최영 실장님께서 담당을 하셨습니다. 먼저, 이최영 실장님께 정말 많은 감사 인사를 드리고 싶습니다. 

저는 한국의 상대평가와 맞지 않는 다는 것을 영국 유학을 통해 느꼈습니다. 항상 경쟁이라는 압박이 부담이 컸고 그 부담에 이기지 못해 좋은 성적을 거둘 수 없었지만, 그렇다고 노력을 하지 않는 것은 아니기에 한국에서 항상 어중간한 성적을 받아왔었습니다. 하지만, 해외에서 공부를 해보고 싶다는 마음이 컸기 때문에 영국 유학을 준비하기 2년 전에 호주 유학을 알아봤었습니다. 당시 첫 상담에서 저의 영어 실력이나 이전 성적을 정확한 자료 없이 대략적으로 파악한 후 몇몇 유학원에서는 부정적인 반응을 보였었습니다. 

그 후 유학에 대한 마음을 접었지만, 사회 생활을 하면서 더 공부를 하고 싶다는 마음을 가지게 되었고 영국으로 약대를 진학하겠다는 목표가 생겼습니다. 제일 처음 이최영 실장님께 상담을 요청 드렸었는데요. 먼저, 저의 성적표를 요구하셨고 그 후 상담이 진행되었습니다. 먼저 정확한 자료를 토대로 유학 가능성 여부를 판단하시는 모습이 좋았고 저에게 현재 직업이 나쁘지 않지만 유학을 선택한 이유를 여쭤 보셨습니다. 답변을 들으신 후에 실장님께서 함께 도전해보자고 말씀하셨을 때가 가장 인상 깊었습니다. 저를 믿어 주시는 마음이 너무 귀했고 그 마음에 보답하고자 더 열심히 공부할 수 있는 동기가 되었습니다.

파운데이션 동안 자기소개서, 학교 선택, 인터뷰 등에서 많은 조언과 도움을 주신 덕분에 좋은 결과를 얻었고 그 외 생활적인 부분 및 자잘한 정보를 많이 주셔서 공부에 더 전념할 수 있었습니다. 저에게 영국유학에 있어서 이최영 실장님은 키다리 아저씨 같은 존재였고 영국 유학을 고민하는 친구들이 있다면 꼭 주저없이 이최영 실장님과의 상담을 권유하고 싶습니다! 

 


 

영국유학센터는 영국 약대 합격의 꿈을 이루어드립니다

영국유학센터는 여러 학생들의 UCL, 이스트 앵글리아, 맨체스터 대학교의 약대 1학년 입학,

 노팅엄, UCL, 이스트 앵글리아 등  약대 파운데이션 과정 합격 경험을 갖고 있습니다.

​또한, 기존 학생들을 통해 UCL, 이스트 앵글리아, 노팅엄, 아스톤, 브라이튼 등 여러 영국 대학교 약대 인터뷰 자료를 갖고 있습니다.

영국 약학 파운데이션, 약대 1학년 지원 모두 노하우를 갖춘 영국유학센터로 연락주세요!

 

 

#약학
#학사
공지
[신촌지사] 2020년 영국 런던정경대 LSE 입학생 합격 수속 후기
'내가 처음 영국 대학원을 지원했을 때의 그 목적의식과 간절함을 떠올리면서 불확실한 환경 속에서 흔들리는 스스로를 다독일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얼마나 원하는지, 왜 원하는지에 대해서 깊이 고민해보는 시간을 가져야 합니다'
10030
[신촌지사] 써리 대학 호텔 관광 석사 수속 후기
영어권 국가에서 1년 안에 석사학위를 취득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매력적으로 다가왔습니다. 직장 생활을 하다가 제 인생의 방향을 찾기 위해 다시 공부를 하고자 결심했고, 미국, 영국, 네덜란드, 한국 등 제게 맞는 국가를 탐색하다가 영국 석사로 결정하게 되었습니다.
7348
맨체스터 대학교 약대 1학년 합격 후기: 유학원에서 보내주신 인터뷰 예상 질문이 그대로 나와서 문제가 없었습니다
영국유학센터를 가기전에 여러 유학원에 방문하여 상담을 받아본 결과, 이 곳을 제외한 다른 곳에서는 파운데이션 과정을 추천했습니다. 하지만, 영국유학센터에서 1학년으로 바로 편입을 먼저 추천해주시고 제일 솔직하게 상담을 해 주셨기 때문에 신뢰가 되어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7638
AA 건축대학교 2학년 편입 수속후기
포트폴리오는 대학생활 동안 완성한 작품 3개와 방학마다 참여했던 공모전 작품 2개를 선정해서 준비했고 개인적으로 작품안에 포함된 철학이나 이야기들은 충분히 흥미로울 것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에 다이어그램의 퀄리티와 영어로 번역하는 것에 더 신경을 많이 썼습니다.
17505
엑시터대학교 편입과정 후기 : 회계학과 2학년 입학
본인의 학교가 크게 마음이 들지 않거나 영국에서 무언가를 더 배우고 싶다면 IYO과정을 하는 것이 나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IYO 과정의 경우, 시간을 더 아낄 수 있어서 대학교를 다니다가 다시 시작하기에 부담이 적고, 한국에서 관련 전공을 가졌다면 수업들을 때도 유리한 점이 있습니다.
9834
맨체스터 메트로폴리탄 아트 파운데이션 후기
Art & Design 은 다른 학과와 달리 시험은 없지만, 학기 별로 여러 과제를 완성하여 자기 자리에 전시하는 방식으로 평가되는데, final work, worksheet, sketchbook 그리고 journal로 구성됩니다. 매 다른 프로젝트마다 튜터들이 나눠주는 브리프가 있는데, 거기에 적혀 있는 조건들을 충족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EAP는 보고서, 발표등으로 평가되는데, 최종 제출 전까지 선생님께서 잘 도와주시기 때문에 비교적 부담없이 할 수 있습니다.
8592
킹스 컬리지 파운데이션 후기
제가 모든 과정이 새로워서 다른 친구들에 비해 조금 느리거나 뒤쳐진 것 같더라도, 그건 각자 환경이 달랐기 때문에 당연할 수 밖에 없는 거예요. 그래서 다른 친구들의 몇 년을 제가 몇 달 안에 따라잡아 가고 있는 모습에서 자존감을 높일 수 있었고, 그런 제 자신에 프라이드를 가지게 된 것 같아요.
89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