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CL 파운데이션에서 런던정경대 LSE 학사 합격한 학생 후기: 개인 튜터의 세심한 관리가 인상깊었어요

안녕하세요 영국유학센터입니다.

작년 9월에 UCL 파운데이션에 입학했던 학생이 본인의 파운데이션 경험담을 공유해주어서 글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특히 이 학생은 UCL 파운데이션을 통해서 영국에서 옥스포드, 캠브리지, 임페리얼과 함께 최상위권 대학교로 꼽히는 런던 정경대 London School of Economics and Political Science (LSE) 에서도 합격했습니다. 하지만 최종적으로 UCL을 선택했습니다. UCL 파운데이션은 임페리얼과 LSE 지원시 인정이 되지만 정말 정말 뛰어난 학생만 합격할 수 있습니다.

​학생분께서 어떻게 LSE를 합격했고, 그럼에도 최종 선택은 UCL로 했는지에 대해 여러 이야기를 들려주었는데요, 학생분의 후기가 앞으로 영국 유학을 준비하는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Q. 여러 국가 중 영국으로 유학을 결정한 이유는 무엇이었나요? 국내에서도 좋은 대학교를 합격하셨는데도 해외유학을 도전하시기로 결심한 동기가 궁금합니다.

저는 어린 시절부터 국제학 International Studies 에 큰 흥미를 느꼈고, 해당 전공에 대해서 리서치를 하면서 직접 해외에 나가 다양한 문화에 저를 노출시키고, 녹아들어보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해외 유학파 친구들이 주변에 많았던 것도 유학에 대해서 관심을 높이는데 한 몫 했던 것 같습니다. 원래는 훨씬 어린 시절부터 유학을 동경했지만, 우선 한국에서 나의 입지를 마련해두고 유학을 하는 것이 훨씬 안정적일 것이라는 부모님의 권유로 한국 대학교가 결정되고 , 두번째 입시를 준비하게 되었습니다.

Q. 파운데이션 시작하기 전부터 엄청 높은 IELTS점수를 획득 하셨는데, 파운데이션 과정동안 확실히 IELTS 점수가 높으면 공부할 때 유리하다고 느껴지셨나요?

물론입니다. 주변에 다양한 국가의 학생들과 어울려본 결과, 영어 실력이 밑바탕이 되면 생활과 학업 모두 스타팅 포인트가 달라진다고 말해주고 싶어요.

 

UCL 대학예비과정 수업 모습

Q. UCL 파운데이션에서 문과 수업을 들으셨는데, 어떤 수업을 들으셨고, 수업 방식이나 평가는 어떻게 진행 됐는지 간단하게 설명해주실 수 있을까요?

저는 Classical Civilsation 과 Modern European History and Politics 과목을 들었습니다. 두 과목 전부 20:80 의 비율로 Seminar나 Discussion 이 주를 이루는데, 전반적으로 한국의 일반 고등학교 교육과 다르게 상당히 Interactive한 분위기라고 볼 수 있습니다.

Q. UCL 파운데이션을 하시는동안 UCAS를 통해서는 어떤 학교와 전공들을 지원하셨고 결과는 어떠셨나요? 그리고 파운데이션으로는 합격하기 어렵다는 LSE에서 입학허가서를 받으셨지만, 최종적으로 UCL을 선택하신 이유는 무엇이었나요?

우선 지원한 학교와 학과들은 아래와 같아요

LSE - International Social and Public Policy with Politics

UCL - Global Humanitarian Studies

UCL - International Relations

Queen Mary - International Relations

SOAS, University of London - International Relations

LSE 와 다른 학교들도 합격을 했지만, UCL 파운데이션을 통해서 런던 생활을 하면서 UCL 만의 학풍에 큰 매력을 느껴서 많은 고민 끝에 UCL을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병행하고 있는 대회 국제활동들도 Global Humanitarian Studies와 결이 맞아서, 단순한 학교의 명성 보다는 제가 하고 싶은 전공에 좀 더 집중하기로 했습니다.

LSE 런던 정경대출처 https://www.london.ac.uk/ways-study/study-campus-london/member-institutions/london-school-economics-and-political-science

Q. LSE 입학을 위해서는 단순히 파운데이션 성적이 좋은 것 뿐 아니라, LSE 자체 시험인 UGAA (The Undergraduate Admissions Assessment)를 통과해야 하는데, 이 시험에 대해서 잠깐 이야기 해볼게요. 이 시험이 예상문제나 기출문제도 인터넷에 없고 몇 개의 세션으로 이루어졌는지만 밝혀져 있었는데 LSE UGAA 시험 초청을 받은 후 준비는 어떻게 하셨고, 실제 시험은 어땠는지 짤막하게 설명해주실 수 있을까요? LSE에서도 따로 준비해서 올 필요는 없다고 보통 고지를 해주니까요.

솔직히 처음 Invitation을 받았을 때는 정말 많이 놀랐고, 전산 오류인줄 알았어요. 예상 점수랄 것도 없었고.. 그저 경험삼아서 시험을 쳐보자라는 마음으로 많은 준비 없이 시험에 임했습니다. UCL 파운데이션에서 저 포함해서 다른 한국인 1명, 총 2명이 UGAA 초청을 받았고 다행히 학교에서 모의 시험을 두어개 정도 제공해서 풀어보았습니다. (근데 과장님도 아시다시피 올 해 문제 유형이 완전히 달라져서 Past Paper가 크게 의미 있지는 않았어요).

​영어 쓰기가 자신있고, 한국에서 고등학교 3학년까지 수학을 열심히 한 친구들이라면 너무 겁먹지 않으셔도 됩니다.

Q. UCL 파운데이션 동안 UCAS 지원 서포트는 어떻게 받으셨고, 만족스러우셨는지 궁금합니다.

저는 개인 튜터의 세심한 관리가 굉장히 인상 깊었습니다. 아주 최신의 정보를 제공하지는 못했지만 그래도 전반적인 영국 내 여러 학교들의 수준과 전공에 대한 인식을 배울 수 있었어요. 단순히 한국에서처럼 랭킹에 의존하는게 아니라요. 그리고 제가 지원할 학교를 결정하면 맞춤형 컨설팅을 제공받을 수 있었습니다. 또, 반드시 맞추어야 하는 점수와 서류는 빠짐없이 준비할 수 있도록 최선의 서포트를 해주었다고 생각해서 저는 만족스러웠습니다.

Q. 파운데이션을 하시면서 좋았던 점과, 어려웠던 점은 혹시 어떤게 있으셨을까요?

좋았던 점은 영국 대학교들의, 그리고 UCL의 교육 시스템과 학풍을 온전히 체험할 수 있었다는 점이예요. 어려웠던 점은 ..시험 기간에 코로나에 걸려서 체력관리 할때가 힘들었습니다. (늘 건강이 우선입니다.) 그래도 돌이켜 보면 좋았던 점이 , 어려웠던 점보다는 훨씬 더 많았습니다!

 

UCL 도서관

 

Q. 이제 1학년 입학을 위한 비자까지 발급이 종료 되어, 영국유학센터의 공식적인 수속 서비스는 종료 됩니다. 저희와 함께 준비한 영국유학준비는 어떠셨나요?

더 이상 바랄 것이 없고, 정말 감사한 마음 뿐입니다. 2년간 과장님이 언제든지 문의사항에 세심하게 답변해주시고, 불안함이 가득한 여러 행정절차를 빠짐 없이 서포트해주셔서 든든했습니다.

Q. 앞으로 영국유학을 꿈꾸는 다른 학생들에게 해주고 싶은 이야기가 있으시다면?

항상 건강한 몸과 마음을 준비하세요! ^^

#경영학
#파운데이션
#학사
공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