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LC 브리스톨 어학연수 후기
Q)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려요
A. 안녕하세요. 저는 대한민국에서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영국 대학교에서 공부하기 위해 현재 영국으로 파운데이션 코스를 신청한 나*우라고 합니다.
Q) 영국으로의 어학연수를 결정하신 이유는 무엇인가요?
A. 어렸을 때부터 해외에서 공부하는 것이 꿈이었습니다. 영어권 국가는 매우 다양하지만 저는 영국식 영어의 매력에 푹 빠졌고 영국이라는 오랜 역사가 깃든 국가에서 깊이 있는 학업을 하기 위해서 영국으로 오게 되었습니다.
Q) 어학원과 유학원 결정하실때는 어떤 점이 가장 중요했나요?
A. 사실 우리나라에서 영국 어학원을 제대로 알기는 쉽지 않았습니다. 정보도 많이 부족했을 뿐더러 본인의 이익만을 챙기기 위해 학생들을 그저 광고 대상으로 여기는 유학원들도 많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다양하고 거짓 없는 정보와 함께 학생들을 진심으로 도와주는 유학원을 결정하려 노력했습니다.
Q) 한국의 영어학원과 비교해서 영국 어학원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A. 제가 느낀 차이점은 상당히 많았습니다. 대표적인 두 가지로는, 당연한 것이지만 수업 자체가 영어로만 이루어지고, 같은 나라에서 온 학생들끼리도 영어로만 대화를 하기 때문에 영어 환경에 노출을 굉장히 많이 할 수 있습니다. 둘째로는, 선생님과 학생들의 소통식 수업이 큰 차이점이라고 느꼈습니다. 그러다 보니 자연스럽게 내 의견을 영어로 조금씩 말할 수 있게 되었고 그러면서 영어에 대한 확신과 자신감이 정말 많이 생겼습니다.
Q) ELC 브리스톨 수업은 어떻게 진행되나요?
A. 수업은 총 3타임입니다. 1타임과 2타임 사이에 쉬는 시간이 있고 2타임 후에는 점심시간입니다. 각 타임은 1시간 30분씩 이며 화요일과 목요일의 3타임은 Conversation, Business, Academic English, Bristol Life & Culture, Sports 등 8개의 다양한 수업 중 하나를 선택하여 색다른 재미의 오후수업을 들을 수 있습니다.
Q) 홈스테이 가족들과는 어떻게 지내시나요? 문화차이를 느끼거나 다른 학생들에게 팁을 준다면?
A. 처음에는 걱정을 정말 많이 했습니다. 인종도 다르고 문화도 많이 다르기 때문에 영국 뿐만 아니라 홈스테이 에서도 적응을 잘 할 수 있을지 고민을 많이 했었습니다. 하지만 이런 걱정을 한 것이 무안해질 만큼 홈스테이 가족들은 저를 진심으로 반겨주셨고 제가 질문하는 모든 질문과 궁금증들에 대해 적극적으로 알려주시고 도와주시려고 하십니다. 게다가 같이 운동도 즐기면서 지금은 정말 제 가족 같은 화목한 분위기 속에서 살고 있습니다. 사실, 문화차이는 당연히 날 수밖에 없습니다. 음식, 습관 등도 한국과 다른 점이 상당히 많은데 이것은 피하려고 하는 것보다는 이해하려고 하는 것이 훨씬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이것을 항상 기억하면서 산다면 자연스럽게 문화차이를 이해하고 서로 다름을 인정할 수 있는 나 자신을 발견할 수 있을 것입니다.
Q) 지내시는 브리스톨 지역에 대해서 소개해주세요. 추천해주고 싶은 장소가 있으신가요?
A. 브리스톨은 전체적으로 분위기가 차분한 지역인 것 같습니다. 그러다 보니 공부하기에 정말 적합한 장소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살고 있는 Redland Road지역은 The Dawns라는 매우 거대한 공원을 끼고 있습니다. 바비큐 파티를 즐기는 사람들, 돗자리를 펴고 독서를 하며 일광욕을 즐기는 사람들, 가족들과 축구공을 차며 나들이를 하는 사람들 등 정말 여유롭고 인생을 즐기는 듯한 사람들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The City Centre라는 브리스톨의 중심지가 있는데 이곳은 쉽게 말하면 번화가 입니다. 다양한 음식점, 펍, 영화관, 백화점 등이 있기 때문에 친구들과 함께 즐거운 시간을 보내기에 아주 좋은 장소라고 생각합니다.
Q) 학교 소셜 프로그램은 어떤게 있나요?
A. 학교 소셜 프로그램은 정말 셀 수 없을 만큼 다양합니다. 일주일에 4~5개씩 있으며 Cream Tea, Cruise, Zoo, Shopping Mall, Art Tour, Food Party 등 매우 다양하며 매주 토요일마다 London, Bath, Clifton 등 타 지역 여행도 떠납니다. 학생들은 소셜 프로그램 일정표를 보고 자신이 하고 싶은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는데 실제로 저는 이 프로그램들에 많이 참여하여 세계 각국의 다양한 친구들을 많이 사귀고 영어도 금방 늘어나는 효과를 보았습니다.
Q) 나만의 영어실력 향상의 비법이 있다면?
A. 영어는 언어입니다. 물론 문법도 중요하고 글쓰기도 매우 중요하지만 우선적으로 해야 할 것은 말하기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영어로 말을 할 때 특히 틀린 문법을 말하지 않을까 하는 걱정을 정말 많이 했었으며 이는 제 영어실력을 망치는 아주 좋지 않은 습관이었습니다. 편견을 버리고 자신을 조금 더 믿기 바랍니다. 자신이 영어에 대한 두려움을 조금씩 덜어낼 때, 진정한 영어에 대한 발전된 자신을 볼 수 있을 거라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Q) 어학연수를 계획하려는 분들에게 조언을 한다면
A. 어학연수를 처음 하시는 분이라면 걱정이 많이 드실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내가 왜 영어를 배우는지에 대한 확고한 마음입니다. 그리고 포기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지금 당장은 실력이 오르지 않는다고 생각해도 어느 순간 돌아보면 자신이 지금껏 올랐던 계단이 이렇게나 많았다는 것을 아실 수 있을 것입니다. 어떤 상황이라도 자신을 믿으세요.
Q) 영국유학센터에 한 말씀 부탁드려요
A. 우선 정말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영국 유학에 대한 정보가 너무나도 부족했던 저로서는 고등학교 학업까지 신경을 써야 했기 때문에 정말 막막했었는데 진실된 정보와 끊임없는 도움으로 이렇게 제가 영국으로의 어학연수와 대학교를 다닐 수 있는 발걸음을 놓을 수 있었습니다. 항상 도움 주시고 친절하게 답변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