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촌지사] INTO맨체스터 파운데이션 성공적으로 수료하고 맨체스터대학교 컴퓨터사이언스 합격 후기!

안녕하세요

영국유학센터입니다.

한국에도 코딩 풍이 불면서 초등학교부터 코딩 교육을 하는 등 관심이 늘고 있는데요. 이건 비단 한국만이 아닙니다. 구글, 페이스북, 아마존 등등 기업들이

기존의 제조업 기반 기업들보다 훨씬 가파르고 빠르게 성장하고 몸집을 불려나가고, 해당 관련 직업들의 대우가 나날이 좋아지고 있어 영국 대학의 컴퓨터 전공 또한 

경쟁이 매우 치열하고 따라 아주 높은 성적이 필요하게 되었습니다.

컴퓨터 사이언스를 목표로 INTO 맨체스터에서 파운데이션 과정을 성공적으로 수료하고 23년 맨체스터대학교 컴퓨터 사이언스에 합격한 학생의 후기를 들고 왔습니다.

컴퓨터사이언스를 목표로 하고 있는 학생분이 읽으시면 참 좋을 것 같아요!.


 

INTO Manchester  - 출처 : intostudy.com

 

 

Q 자기소개 부탁드려요

 

안녕하세요. 22-23 INTO Manchester 에서 UoM (University of Manchester) Computer science 목표로 공부하고 23년도 맨체스터 대학 컴퓨터 사이언스 학과 합격증을 받은 23살 허*후 입니다

 

Q INTO Manchester University of Manchester Engineering and Science 파운데이션 과정에서 

 Computer Science BSC에 진학하기 위해서는 학기 별로 어떤 과목을 배우셨나요?

 

컴퓨터 싸이언스도 Engineering and Science 수업을 듣기 때문에 Maths, Further Maths, Physics(물리), 그리고 EAP(English for Academic Purpose: 아카데믹 영어) 수업을 들었습니다.

 

 

Q. 이전의 필리핀에서 고등학교 교육을 받으셨는데요. 

필리핀 고등학교와 영국 파운데이션 교육의 가르치는 스타일, 학습 방법에 어떤 차이가 있다고 생각하시나요?

 

솔직히 말해서 필리핀 수학교육 수준이 높은 건 아니었습니다. 미적분을 심도 있게 수업한 것도 아니었고 솔직히 저는 영국 수학수업을 들었을 때 미적분을 처음 배운 느낌이었어요. 군대로 인한 2년 공백도 있고 해서 솔직히 수학 수업이 처음엔 굉장히 힘들었습니다. 저는 살짝 특이 케이스였고 한국에서 평범하게 공부한 다른 학생들은 굉장히 쉽게 따라갔어요.

 

가르치는 스타일에 차이점이 있다면 수업 시간에 문제 풀이를 많이 시켜주시는 거 같아요. 2시간 수업이면 1시간은 진도 나가고 나머지 1시간은 문제 풀고 모르는 거 물어보는 시간을 주십니다. 선생님들 마다 스타일이 다르지만 제가 만났던 수학 선생님들은 전부 문제 풀이 위주의 수업이었어요. 물리 수업은 선생님들 마다 차이가 좀 있는 거 같아요. 1학기 때 만난 선생님은 굉장히 열정적이고 몸으로 설명하는 스타일이셨고 2학기 때는 이론 위주의 설명과 수업 태도에 대해 좀 프리한 선생님 이셨어요. 만약 선생님스타일이 마음에 안 드시면 학생 지원팀에 말해서 바꿀 수 있는 거로 알고 있습니다. 영어 수업은 다른 수업들과 다르게 선생님과의 소통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거 같아요. 펜을 들고 공부하는 느낌보다는 선생님과 대화를 하면서 물어보고 하는 스타일의 수업 이였어요.

 

Q 파운데이션 과정을 통해 가장 많이 향상된 기술이나 능력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아울러 이 과정에서 겪었던 가장 큰 도전과 성취는 무엇이었나요?

 

제가 처음에 수학 수업을 따라가기가 힘들어서 집에서 같은 유형의 문제만 계속 풀었어요. 계속 푸는데도 실수가 나와서 더 악을 쓰고 열심히 했어요. 그래서 저는 기본 수학 능력이 조금 늘었던 거 같고 원래 하던 대로 열심히 했던 거 같습니다. 가장 큰 도전은 영어 시험이었는데요. 1학기 예상 점수를 보니 다른 3과목은 자신이 있었는데 영어 점수가 조금 부족해서 열심히 했습니다. 집에서 영어 reading listening 연습 문제도 풀어보고 speaking 연습을 할 때 저는 유튜브를 보면서 쉴 때도 그 유튜브 영상을 동시 통역하는 연습을 했어요. 그게 습관이 되어서 지금까지도 무의식적으로 통역을 하고 있는 제 모습을 볼수있습니다. 저는 이게 굉장히 도움이 되었던거 같아요.

 

Q INTO 맨체스터 파운데이션 과정 안에 영어수업은 어떻게 제공되나요?

 

EAP 영어 수업은 약 15명 정도의 학생들과 1명의 선생님으로 구성된 반이 배정되는데요. 일주일에 2시간씩 3번, 6시간 수업을 했었습니다. 영어 점수는 reading listening writing speaking 각각 25퍼센트씩 들어가고요. 1학기 때 reading writing 의 50퍼센트인 essay 쓰기를 하고 listening speaking 의 50퍼센트인 presentation 을 준비합니다. 약 2~3 주의 준비 시간이 있어서 시간 압박이 있지는 않아요. 2학기 때는 각각 시험이 있는데요. Speaking을 제외한 나머지 3과목들은 저희가 흔히 아는IELTS 형식의 학교 시험을 치고 speaking은 2명씩 짝을 나누어 같이 스피킹 시험을 봅니다.

 

 

 

Q 같이 수업을 들었던 학생 숫자, 국적은? 한 국학생은 몇 명이나 있어요? 

혹시 INTO NCUK 파운데이션 학생들과 같이 수업을 듣는 과목도 있었나요?

 

같은 반에는 약 한 20~30명 정도의 학생이 있고 Engineering and Science 학생들은 중국인 사우디, 이집트 학생들이 대부분 입니다. 물론 브라질, 대만, 홍콩, 일본 러시아, 우크라이나 등등 여러 국적의 학생들이 있지만 중국, 중동쪽이 많은 거 같습니다. 한국인은 총 30명 정도 있었던 거 같아요. INTO Manchester 이외의 다른 파운데이션 학생들을 마추칠 일은 없습니다.

 

Q INTO Manchester University of Manchester Engineering and Science 파운데이션 과정의 장단점을 꼽자면?

한국인에게 유리한 점은 한국 교육과정을 들었으면 수학 2과목 전부 어렵지는 않을 겁니다. 물리도 따라갈 만 하고요. 영어만 좀 집중해서 하시면 문제 없을 겁니다. 물론 열심히 하지 않으면 A*가 쉽지는 않습니다. 방학도 있고 잠시 쉴 수 있는 텀이 있어서 그때 잠깐 리프레쉬 하기 좋습니다. 맨체스터라 축구 보러 가기도 좋고요.

 

맨체스터 시티 에티하드 스타디움

 

Q 맨체스터 에서의 생활은 어떤가요?

 

저는 굉장히 아끼면서 살았습니다. 다른 한국인들을 보니 한 달에 약 60~80만원 정도의 용돈을 쓰는데요. 저는 25만원에서 많이 쓰는 달에는 30정도 썼습니다. 기숙사에서 대부분 요리를 해 먹으면 충분히 아낄 수 있고요 아껴서 축구를 보러 가셔도 되고 잠깐 여행을 가셔도 좋을 거 같습니다. 맨체스터가 저에게는 조금 추운 편이라 좀 두껍게 입고 다녔던 거 같아요. 살기도 좋은 동네 같습니다. 너무 시끄럽지도 않고 있을 거 다 있고.

 

 

Q 기숙사는 지내기 괜찮으셨나요?

 

기숙사는 만족하며 살았습니다.

 

 

Q 이 과정을 앞으로 듣게 될 학생들에게 어떤 조언을 해주고 싶으신가요? 입학 전에 어떤 걸 준비하면 좋을까요?

 

조언을 해주자면 열심히 하면 안될 거 없습니다. 저는 처음 왔을 때 미적분도 못했고요 그냥 열심히 문제 풀어서 수학 2과목 다 A*를 받았어요. 수학실력 때문에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수학 A나오면 그냥 안 하신거에요. 한국인들은 웬만하면 수학은 A*받습니다. 물리도 모르는 거 있으면 꼭 수업 중에 선생님께 물어보세요. 도움이 많이 되고 선생님들도 좋아하십니다.

입학 전에 영어 공부를 해두면 확실히 도움이 됩니다. 저는 군대 전역 후 거의 바로 영국으로 갔는데 처음에 알아듣기 쉽지 않았어요. 돈을 아끼면서 사실 생각이면 꼭 요리를 연습해가시는 걸 추천 합니다. 식자재가 싸서 해 먹으면 확실히 절약이 돼요.

 

Q 입학에 필요한 최소한의 영어 요건이 IELTS Overall 5.5 인데 최소한의 영어 조건만 맞춰오면 입학 후 힘들까요?

 

솔직히 말하면 컴퓨터 사이언스 학과는 조금 힘듭니다. 영어 A~A*를 맞을 실력을 만들어야 하는데. 열심히 하셔야 할 거에요. 다른 문과 계열 과나 영어 A에서 B를 요구하는 전기,전자나 기계공학과도 열심히 하시면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더 영어 실력을 올리고 오시는 게  편하겠지만 영어 실력을 올리겠다고 입학을 미루시는 건 개인적으로 추천 하지 않아요.

 

 

 

Q Computer Science 전공으로 진학하려는 경우 

파운데이션 입학 전에 프로그래밍 관련한 사전 공부나 경험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시나요?

 

파운데이션에서 프로그래밍 수업은 없기 때문에 솔직히 공부해오실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저도 파운데이션 끝나고 따로 공부하고 있고요. 전공 지식이 있으면 대학가서 도움이 많이 되겠죠.

 

Q 파운데이션 입학 후 학사에 진학하기 까지 영국유학센터의 서비스는 어떠셨나요?

 

제가 궁금한 거 여쭤볼때마다 너무 잘 대답해주시고 끝까지 책임치고 케어 해주셨어요 너무 감사 했습니다. 혼자 준비했다면 파운데이션 오는거도 힘들었을거 같아요.


컴퓨터 과학은 요즘 가장 입학조건이 까다로운 전공 중 하나죠.

영국 고등학교 과정인 A레벨을 통해 맨체스터대학교 컴퓨터 사이언스학과를 간다면 에이레벨에서 무려 A* A* A*  가 필요합니다. 즉, 에이레벨 3 과목에서 모두 최고점을 받아야 하죠.  1년간의 파운데이션 과정을 통해서도 이렇게 톱 대학교의 톱 학과를 갈 수 있다니 비용과 시간을 절감할 수 있겠죠.

영국 컴퓨터 관련 학과 유학을 고려하신다면 영국유학센터로 문의주세요! 

 

#컴퓨터학과
#INTO
공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