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촌지사]공무원 영국유학을 가족과 함께 ! 셰필드 대학교 석사합격 및 프리세셔널 과정과 영국생활 후기
안녕하세요
영국유학센터입니다.
그동안 석사과정 학업을 하는 학생 분들은 가족도 비자를 받을 수 있어서 영국에서 같이 거주하시길 원하시는 분들의 문의가 많았었는데요 !
아쉽게도 영국 이민국의 규정 변화로 인해 2024년 부터는 국가에서 지원을 받는 학생분들만 석사과정 진행 시 가족분들과 동행 하실 수 있습니다.
그 말은! 공무원분들의 가족동반 석사 유학은 아직 변함없이 가능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러셀그룹소속 대학이며 영국 명문 대학 셰필드 대학 석사 및 프리세셔널 과정을 진행하시고 계시는 공무원 학생분의 가족동반 영국 생활기를 가지고 왔습니다. 가족 동반 하셔서 석사를 준비하시는 공무원 분들께 큰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Q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시청에 근무 중인 공무원 학생입니다. 이번에 영국 셰필드 도시계획 석사과정을 위해 가족들과 함께 영국에 거주 중입니다.
Q 여러 영어권 국가 중 영국으로 유학을 결정하신 이유가 있으실까요?
처음에는 미국을 고려 했었는데, 아내가 유럽을 한번 경험해보고 싶다고 말하기도 하였고, 미국의 총기사건이나 인종차별 사례, 영국으로 유학 시 유럽 여러나라로 용이한 여행 접근성, 아이들 학업 등등 여러가지를 고려하여 영국으로 결정하였습니다.
Q 석사 지원 준비하시면서 입학 준비는 어떻게 하였고, 어떤 부분이 비교적 어려우셨나요?
그리고 영어 준비는 어떻게 하셨는지 궁금합니다.
처음에는 영국에 대한 정보를 찾기가 어려워서 단순히 인터넷 검색만으로는 한계가 있었습니다. 그런데 제 회사 동기 한 명이 이곳 영국유학센터를 추천해줘서 알게 되었고, 여기서 대학교 및 비자신청, 각종 정보들을 많이 얻게 되어 유학 준비과정이 잘 이루어졌습니다. 준비를 시작한 처음부터 출국하기 까지 많은 변수들도 있고 여러가지 어려운 점이 많았는데 그때마다 친절하게 안내 해주신 이정민 지사장님과 영국유학센터 직원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영국 유학을 위해서는 IELTS점수를 확보해야 하는데, 학교마다 기준 점수가 다릅니다. 저같은 경우는 아이엘츠 시험은 처음 접해보는 시험이고, 영어를 그다지 잘 하지 못하였기 떄문에 두려움이 많았습니다. 과연 제가 정해진 기간안에 시험 성적을 받을 수 있을지.. 저는 종로에 있는 어학원을 두 달 수강하였고 수강 후 3주정도 배운 것을 정리한 다음에 첫 시험을 봤는데, 운 좋게 첫 시험에 기준 점수를 넘길 수 있었습니다. 지금 생각해보면 학원을 다니기로 한 결정이 참 잘했다는 생각이 들구요. 돈이 좀 들더라도 빨리 시험을 통과하는 길은 학원을 통해 도움을 받는 것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만만치 않기 떄문에 학원을 다녀서 빨리 시험을 통과 하는게 오히려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방법인것 같습니다.
Q 현재 학업중인 셰필드 대학이 있는 셰필드 지역은 어떤 곳인가요?
셰필드는 아마 영국에서 런던, 버밍엄, 맨체스터 다음으로 큰 지역인 것 같습니다. 영국지도를 보면 거의 한가운데 있는 것 같구요. 셰필드가 영국의 타 도시에 비해서 나무나 공원 등 녹지공간이 많다고 들었는데 실제 와보니 정말 공원도 많고 미세먼지도 없고 너무 좋은 것 같습니다. 오르막 내리막이 생각보다 많아서 걷기에 쉽지 않을 수도 있는데, 오히려 건강에 도움이 된다는 긍정적 마인드로 다니면 아무 문제없이 다닐 수 있을 정도입니다.
셰필드에 기차역이 있고 인근에 맨체스터 공항이나 리즈 공항도 있어서 여행 다니기도 좋구요. 피크 디스트릭트 라는 국립공원이 있는데 가족들과 함께 가볍게 산책하기도 매우 좋습니다.
Q 가족분들과 함께 가셨는데 가족분들의 영국 생활 만족도는 어떻게 되시나요?
저는 일단 회사를 안 다니니 너무 좋구요 .^^. 가족들과 거의 매일 같이 시간을 보낼 수 있는 게 참 좋습니다. 영국 사람들 모두 매우 친절하고 눈을 마주치면 모두가 먼저 웃어주고 인사를 건네는 분위기가 참 좋습니다. 날씨도 생각보다는 좋구요. 아직 겨울을 경험해보진 않았지만, 우리나라보다 겨울이 덜 춥고 여름은 선선해서, 무엇보다 미세먼지가 하나도 없는게 참 맘에 듭니다.(런던을 잠깐 가보았는데, 거긴 미세먼지가 좀 있었습니다.)
Q 최근 유럽 물가가 많이 올랐다는 기사들을 보게 됩니다. 직접 경험하고 계신 영국 셰필드의 물가는 어떠한가요?
여기 물가는 한국보다 싼 것 같습니다. 우유나 야채, 과일, 고기 등이 한국보다 저렴 하구요. 아마 휘발유 값도 한국보다 저렴한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외식 물가는 좀 비쌉니다. 가족들과 가끔 외식을 하고 싶은데, 외식 물가가 너무 비싸서 자주는 못 나갑니다. 그 외 버스나 택시 비용도 한국보다 좀 비싼 것 같습니다.
전반적으로 보면 한국에서 생활할 때와 큰 차이는 없어 보입니다.
Q 대학 가족 기숙사에서 지내시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대학 가족 기숙사의 시설이나 환경은 만족스러우신가요?
기숙사 생활은 전반적으로 만족스럽습니다.
일반 주택을 임차해서 생활하는 것과 장단점이 있는데, 여기 장점은 낮은 월 임대료(공과금 포함 월 170만원 정도), 상대적으로 좋은 시설, 조용한 동네, 유지관리 용이성 등입니다. 한국인들이 많은 것은 장점이자 단점이 될 수도 있는 부분 이구요.
단점은 영국 현지 생활을 경험하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인근에 주택이 없어서 현지인들 과의 교류가 적고, 마당이 없어서 마당에서의 바비큐 파티 같은 것을 할 수 없는 점은 좀 아쉬운 부분입니다. 그리고 기숙사가 플랫이다 보니 층간소음도 좀 있습니다.
Q 아직 석사 과정이 본격적으로 시작하기 전인데 셰필드 대학 사전어학과정은 어떤가요?
학업의 난이도나 공부량은 어떻게 되시는지 궁금합니다.
사전어학과정은 참 힘든 과정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지나고나서 생각해보면 어학이나 대학교 본 과정 수업에 많은 도움이 되는 것은 확실하지만, 수업을 들을 때는 참 힘들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매주 과제가 있었고 수업 중 에도 많은 질문과 참여를 유도했는데, 그런 분위기에 익숙하지 않은 저는 좀 힘들었구요. 그리고 저는 가족들과 같이 온 상태 고 입국 초기에 사전어학과정이 시작되어서, 초기 정착과 사전어학과정을 동시에 해야 하는 부담도 좀 있었습니다.
사전어학과정 4주 간 정말 정신없이 보낸 것 같은데, 그래도 지나고 나면 많은 도움이 되니 수강할 수 있으면 듣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Q 셰필드 생활 초기이지만 가족과 함께 셰필드 대학으로 유학을 오려는 분들에게 조언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영어 공부를 좀 많이 하고 오시는 게 도움이 됩니다. 영어를 못한다고 생활이 불가능 한 건 아니지만 잘하면 더 수월하게 지낼 수 있는 것 또한 사실입니다. 그리고 아이가 있으신 분은 아이들 영어공부도 많이 시키고 오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특히 리스닝과 스피킹이 필수이니 집중적으로 하고 오시면 좋습니다.
Q 영국유학센터와 함께 영국유학을 준비하신 게 도움이 되셨나요?
함께 준비하시면서 좋았던 점 그리고 아쉬운 점이나 개선했으면 하는 부분 있으면 말씀해주세요
저는 개인적으로 너무 좋았습니다. 제가 궁금한 것도 참 많고 궁금하면 바로바로 해결하지 않으면 안되는 성격이라 유학센터 관계자분을 참 많이 괴롭혀드린 것 같은데, 그때마다 친절히 안내해 주셔서 정말 감사했습니다. 이자리를 빌려 사과의 말씀도 같이 드리고 싶네요 ㅎ
한가지 바라고 싶은 점은 주택 임차 같은 현지 정착 부분을 도와주시는 게 있다면 매우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여기 와보니 살 곳을 찾는 게 가장 어렵고 큰 문제인데 도움을 받을 곳이 마땅히 없다는 게 유학생들에게는 제일 큰 부담인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