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프버러대학교 스포츠 분석 석사과정 후기-1부

작년 9월에 러프버러대학교 런던 캠퍼스에서 '스포츠 분석과 기술 Sport Analytics and Technologies ' 석사과정을 입학하신 학생분의 후기입니다. 

편집된 내용까지 포함시켜서 영상과 조금 다를 수 있습니다. 

 

1부: 러프버러대학교 스포츠 분석과 기술 석사 

 


 

자기 소개

러프버러대학교 런던 캠퍼스 스포츠 분석과 기술 Sport Analytics and Technologies 석사과정 중입니다.

 

러프버러대학교를 선택하신 이유는? 

스포츠 관련해서 전 세계에서 1위 대학교여서 러프버러를 선택했어요.

주변에 졸업하고 자리 잡으신 분들도 많아서 네트워크 측면에서도 좋을것 같았구요. 

대한축구협회 KFA 부회장. 홍은아 이화여대 교수도 러프버러에서 박사 하셨고,  지인중에 싱가폴 나이키에서 동남아 마케팅 담당하는 분도 있어요.

 

현재 듣고 계신 스포츠 분석과 기술 Sport Analytics and Technologies 석사과정에서 배우는 내용을 소개해주세요 

스포츠 관련 데이터를 활용해서 분석해서 경기력 performance 향상시키는데 활용하는 걸 배워요. 이를 Commercial 하게 매출 revenue 높이는데 활용하구요.

데이터 분석에 수요가 높은데  러프버러대학교에서 이런 부분을 빨리 캐치해서 학과가 만들어진거 같아요. 

스포츠 분석에서는 필드 안에서 선수들이 뛸 때 나오는 데이터, 경기 밖에서 나오는 데이터를 어떻게 가공, 분석, 해석, 비즈니스에 적용할 수 있는지를 배우고 테크놀로지 측면에서는 어떻게 하면 판데믹에서 경기를 안전하게 운영하고 관객에게 제공할까를 고민하면서 빨리 기술이 도입되었어요. 

경기력 (퍼포먼스)를 높여야 하기 때문에 GPS 기반 옷 개발도 빨리 이루어지고, 스포츠 활용되는 여러 디지털 기술들을 배워요. 미디어, Fan Engagement 기술, 선수들 경기력 향상시키기 위한 기술 등도 배우구요. 

 

전세계 스포츠 관련 전공 1위, 러프버러대학교  Loughborough University 

 

 

기대한 수준만큼의 석사 수업을 받으셨나요 

비대면 In-person 으로 배웠기 때문에 아쉬움은 있어요. 온라인으로 1, 2학기로 듣고 가끔씩  상황이 좋아질때 대면 수업을 들었는데 전반적으로 수업 질에 만족해요.

교수와 학생만 interaction 만 하는게 아니라 산업에 계신 분들도 초대해서 여러 활동을 하구요. 

 

학생분의 학부 전공과 관련 전공에 대해 얘기해주세요

국내 대학교에서 경영학+ 사회학 이중 전공 했어요. 자동차 회사 마케터로 시작했고, 3년 후에 아디다스에서 일하다가 올림픽을 유럽에 중계하는 유로 스포츠에서 2년 근무하며 디지털 관련 업무, 데이터도 다루다가, 스포츠쪽에서 데이터 마케팅을 더 배우고 싶어서  영국 석사 유학을 결심했어요.

 

학과 학생들의 경력과 국적은?    

학과 인원은 35명정도인데 이 중 60%는 영국이고, 나머지는 국제 학생 (인도, 중국, 홍콩, 이스라엘, 남아공, 미국) 이에요. 국적이 다양해서  어울리기도 쉬워요. 한국인은 혼자구요. 영국인들은 학부 졸업 후 바로 진학한 학생이 많고, 국제 학생은 경력자가 더 많은 편이에요. 스포츠 관련 경력이 아닌 경우도 많았어요. 이 학과가 스포츠 관련 경력이 필수는 아닙니다. 

 

코로나로 상당 부분 수업이 온라인으로 진행됐는데, 어떻게 진행됐는지, 온라인으로 수업을 들으면 같은 학과 친구들과 친해지기 어렵진 않은지

수업은 MS 팀즈로 진행했는데, 대학교가 열 수 있을 때에는 대면 수업과 비대면 수업을 동시에 진행되었어요. 최대한 정부 지침에 따라 대면 기회를 제공하려 노력했구요. 

온라인으로 할 때 Breakout room 이라는 미팅하는 온라인 소프트웨어를 활용해서 3-4명씩 학생을 넣어서 토론하고 다시 돌아와서  wrap up 하고 10-15분 토론하고 교수 앞에서 발표하는 식이었어요.

온라인이라고 활발하지 않은 건 아니에요. 오히려 온라인이기 때문에 망설였던 학생들도 채팅을 통해 활발하게 참여했고, 대면으로 했을 때와 온라인으로 했을 때 참여도의 차이는 느끼지 못 했어요. 

 

(코로나가 심할때는) 집으로는 데려올 수 없어서  공원에서 친구들 만나서 커피 마시기도 하고  사회 활동 Social interaction 을 도와주는 이벤트를 학생회에서 제공했어요.

논문 작성 도와주는 세션, 심리 명상 medication 하는 세션도 있었는데요, 매주 이벤트 가 있어서 친구들이랑 왓츠앱이나 팀즈로 만나거나 기회가 되면 밖에서 만났음

온라인 수업이라 친구들과 어울리지 못 해서 우울감을 느끼는 학생들을 위해 서로 얘기하고 공유했고, 학교가 이런 부분에 대해 충분히 대응했어요. 

 

러프버러대학교 석사과정 학생이 이야기 하는 영국 석사, 런던 학업의 장점  2, 3부 이어서 보기

 

 

#스포츠경영
공지
브리스톨대학교 부설 파운데이션 후기
'한국 입시와의 가장 큰 차이점은 아무래도 ‘절대 평가’여서 상대적으로 같은 반 학생들과의 경쟁 심리가 덜하고 서로 협력하며 과제를 수행하는 분위기였던거 같아요'
65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