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의대 졸업 후 인턴의사 지원 과정
안녕하세요!
UCLan의대 재학생 이선우 입니다. 오늘은 영국에서 의대를 마치고 어떻게 영국 인턴 의사로 지원을 하게 되는지 이야기 해볼께요.
제가 알기로는 한국은 대부분 졸업한 대학 소속 병원을 들어간다고 알고있는데 영국은 조금 다릅니다!
그럼 시작해볼까요?
영국은 모든 의대생들이 인턴 지원을 오리엘 (Oriel)이라는 웹사이트에서 진행을 하게 됩니다.
일단 오리엘 계정을 만들고 로그인을 하면 저렇게 홈페이지가 뜹니다.
그 후 2월까지 ranking이란 걸 하게 되는데요. 여기서 이번년도 부터 바뀐 점이 있습니다.
원래는 SJT (situational judgemental test)란 시험 점수와 학교 내신점수를 합쳐 점수가 높은 순서대로 자기가 원하는 곳으로 배정을 받을 확률을 높혔지만 저희학년 부터는 시스템이 완전 바뀌게 됩니다.
저희 학년은 SJT라는 시험을 아예 없애고 학교시험 성적도 보지 않고 100% 랜덤으로 뺑뺑이를 돌리게 바뀌었습니다. 지금까지 성적을 관리해 온 많은 의대생들이 반발이 많았지만 영국측은 영국 전국에 실력있는 의사를 골고루 분포하기 위해였다고 합니다. 그래서 원래는 자기 성적을 고려해 랭킹을 세웠다면 이제는 자신이 가고 싶은 곳을 위주로 랭킹을 세우면 됩니다.
그러면 영국 의대생들에게 고유번호가 랜덤으로 정해지고 그 번호 순서대로 그리고 랭킹 순서대로 배정을 받게 됩니다. 그래서 런던 대학을 나와도 스코트랜드에 갈 수 있고, 멘체스터 대학에 나와도 런던으로 병원을 갈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영국 전역의 지역을 1위부터 18위까지 먼저 랭킹을 세웁니다.
옆에 숫자는 인턴 자리 수를 나타냅니다.
이런식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밑에 링크를 들어가면 2024년도 지역을 자세히 표시해논 지도가 나옵니다.
https://www.google.com/maps/d/edit?mid=1mJxw4_eA-qaWsCANH9UK_Fp4r_YtSXs&usp=sharing
그렇게 3월에 결과가 나올 때까지 저희는 공부를 하며 기다립니다.
그리고 결과 역시도 오리엘을 통해서 나오는데요. 그럼 자신의 지역이 어디인지 정해지게 됩니다. 저는 운이 좋게도 인기가 많은 런던에 배정이 되었습니다. 그 밖에 많은 친구들이 대부분 자신의 첫번째 지역으로 배정을 받았습니다.
지역의 크기에 따라 소지역을 또 랭킹을 해야합니다.
제 지역인 런던의 경우는 병원이 많이 분포되어있어서 런던안에서의 지역을 다시 랭킹을 세워야 했습니다.
밑에 링크는 런던 지역을 다시 분류해 놓은 지도입니다.
https://www.google.com/maps/d/u/0/edit?mid=1OeuKPvE9mZOkHESpUk1ySNReQDkp8qw&usp=sharing
또 결과는 오리엘로 알려주게 됩니다. 그럼 마지막 단계인 프로그램 랭킹을 세워야합니다.
이 단계가 정말 힘이 드는데요. 지역에따라 약 200-500개의 프로그램을 랭킹을 세워야 합니다. 2년동안 병원도 다르고 과도 다 다르기 때문에 시간도 오래 걸리고 힘듭니다.
이런 식으로 하나 하나 들어가서 확인하고 번호를 메겨줍니다. 그리고 지원을 하게 되면 약 몇주 뒤에 결과가 나오게 됩니다.
이게 제 2년 인턴의 로테이션 입니다. 저는 심장내과, 내과, 산부인과, 정신과, 노인과, 응급실 이렇게 돕니다.
모든 인턴들은 2년동안 6개의 과를 각 4달동안 돌며 경험을 쌓게 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소아과나 외과도 돌고싶었는데 제 로테이션에 만족합니다.
몇가지 중요한 포인트가 있다면
영국은 인턴 1년차를 성공적으로 마쳐야 Full 면허증이 나옵니다. 즉 인턴 1년차는 privisional liscence가 주어지게 됩니다. 그래서 한국 의사고시를 치려면 영국에서는 적어도 인턴 1년을 마치고 와야합니다.
그리고 인턴 1년차때는 항상 수퍼바이저와 함께 검토하고 일을하게 됩니다. 인턴 2년차때 로테이션을 다른 같은 지역의 사람들과 바꿀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제가 만약 런던 south west에 로테이션이 정해져있지만 런던 north west 의 사람과 로테이션을 통채로 바꿀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같은 trust가 아닌 이상 로테이션을 개별적으로 바꾸긴 어렵습니다.
저와 같은 트러스트에서 일하는 사람과는 하나 또는 두개씩 바꿀 수 있습니다.
한국과는 조금 다른 영국의 인턴 지원 방식을 소개해 보았습니다. 공부하시는 모든분들, 취업준비하시는 모든 분들 모두모두 화이팅입니다!
이 글은 영국유학센터 멘토 멘티 카페에 작성된 글로, 일부 정보는 변경되었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