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촌지사] 영국 이스트 앵글리아대학교 UEA 개발학 학사 후기

영국에서 파운데이션 과정이나 인터내셔널 이어 원 International Year One (IYO)과 같은 대학 예비과정을 성공적으로 이수하고 학부로 넘어간 분들은 어떻게 생활하고 계실까요? 과연 그분들은 예비과정이 유용했다고 생각할까요? 

이번에 영국 이스트 앵글리아대학교 University of East Anglia (UEA) International Year One과정을 성공적으로 마치고 개발학(Development Studies) 2학년을 다니고 있는 학생분의 생생한 영국 유학 후기를 준비해보았습니다. 인터내셔널 이어 원은 대학교 1학년에 준하는 외국학생 대상 과정으로, 해당 대학교 학과 1학년 과목을 거의 커버하며 여기에 영어와 스터디 스킬을 배워서 파운데이션 과정보다는 난이도가 높습니다. IYO를 성공적으로 이수 후 해당 대학교 2학년으로 진학합니다. 


이스트 앵글리아 대학교에서 International Year One 과정을 마치고 2학년으로 진학하셨습니다. 1년간의 International Year One 과정을 총평한다면?

A level 이나 foundation 과정을 하지 않은 저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학교 생활에 전반적인 도움을 얻을 수 있었고 에세이를 비롯하여 과제를 할때  많은 서포트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조금은 타이트한 프로그램이지만 수업에 잘 참여하고 따라간다면 큰 어려움 없이 2학년으로 진학 할 수 있습니다.

 

대학교 학부 수업과 International Year One은 어떤 차이가 있었나요?

IYO 보다 대학 2학년은 조금 더 자기주도적으로 공부를 해야 합니다. IYO은 고등학교 처럼 전담 선생님이 계셔서 많은 도움을 받았지만 대학 2학년은 독립적으로 대학생활을 해야 합니다. 물론 UEA에 학생들을 위한 다양한 서포트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멘토링이라든지 또는 스터디 카페도 운영 중이고요. 시간 활용을 계획적으로 잘 한다면 학교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서포트를 통해 어려움 없이 공부 할 수 있습니다.  

멕시코, 네팔, 베트남에서 진행한 이스트 앵글리아대학교 개발학과 연구활동https://devresearch.uea.ac.uk/project/conflict-and-cooperation-over-redd-in-mexico-nepal-and-vietnam/

 

UEA (University of East Anglia)는  개발학으로 명성 높은 대학입니다. 관련 교수님들이 탄탄하고 또 다양한 활동 기회들을 학생들에게 제공하는 것으로도 한국에 알려져 있는데 실제로 경험하셨을 때는 어떠신가요?  

수업 이외에 필드 트립이나 포럼 등 다양한 기회가 있습니다. 필드 트립을 통해 학교가 아닌 현장에서 커뮤니티에서 어떻게 시스템이 적용이 되는지 보고 듣는 좋은 경험이었습니다.  또 학업을 마치고 취업에 관하여도 학교에서 많은 이벤트 등을 진행하고 있고 특히 UEA 개발학은 여름 방학 때 인턴십이라든지 봉사활동을 할 수 있는 기회가 있습니다.  향후 어느 분야에서 일하고 싶은지 경험 할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생각합니다.  ​

 

바쁜 영국 대학교 생활 중에서도 동아리 활동을 하고 계신가요? 또, UEA대학에 한국 커뮤니티가 있나요?

UEA에는 정말 많은 동아리가 있습니다. 국제적으로 다양한 국가에서 온 친구들이 많아 나라별 동아리가 있습니다 물론 한국 동아리도 있고요 주로 K-POP과 한국 문화에 관심이 많은 친구들이 활동하고 있습니다. 또 학과별 동아리도 있으며 그 외에 역사, 문화, 스포츠, 종교, 댄스 등 다양한 동아리 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저는 개발학 동아리와 스쿼시, 옥스팜 동아리에 가입하여 다양한 이벤트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노르위치에서 영국 유학 생활을 하신지도 만으로 1년이 넘으셨습니다. 노르위치 지역 근처 추천 맛집이나 여행 장소가 있을까요?

노르위치 시티에 The House 라는 태국 음식점과 로컬 사람들에게도 유명한 café 33를 추천 하고싶습니다. 특히 café 33은 유명한 브런치 맛집인데 줄을 서야 할 정도로 인기가 많은 레스토랑입니다. 여행 장소로는 Cromer를 추천합니다. 영국 노퍽에 위치한 바닷가 마을이며 영국의 해안가를 볼 수 있습니다. 또 미슐렝 Michelin에 오른 Fish and Chips 가게도 있으니 한번 맛 보시길 추천합니다.

 

 

영국 생활 3년차이신데 소감 한 말씀 부탁드려요

시간이 너무 빨라 벌써 2학년 끝을 향해 가고 있지만 남은 기간 좋은 성과를 내고 싶습니다. 노르위치는 런던 처럼 대도시는 아니지만 영국 지역 중에 안전한 지역입니다.

로컬 사람들도 친절하고 생활에 불편함 없이 지내고 있습니다. 또한 UEA에서의 학업을 통해 조금 더 개발학에 대해 많은 걸 배우는 소중한 경험을 하고 있습니다. 학업 뿐만 아니라 다양한 나라 친구들과 만나며 학생 때 만 누릴 수 있는 다양한 경험과 추억을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앞으로 학부에서 개발학을 배우고자 하는 분들에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영국은 워낙 개발학으로 알려진 곳 입니다. 국제적 NGO들이 많이 있고 또한 각 지역에도 다양한 커뮤니티가 존재합니다. 이를 통해 다양한 봉사활동의 기회 또는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제가 있는 UEA는 교수님들의 다양한 연구와 활동으로 개발학에 대하여 세계적으로 잘 알려져 있고 또한 졸업생들도 활발한 활동을 하며 다양한 네트워크를 쌓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개발학에 관한 기초적 지식과 경험을 잘 쌓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영국 개발학 분야로 진출을 원하는 분들 계시다면 언제든지 영국유학센터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

#IYO
#신촌지사
#개발학
공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