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고등학교에서 영국 에이레벨 유학을 통해 캠브리지대학교 합격한 학생 후기

국내 고등학교를 다니다가 에이레벨을 통해 케임브리지대학교 Natural Science 자연과학과 그것도 트리니티 컬리지로 입학한 학생과 웨비나가 있었습니다. 

과학고를 다닐 정도로 공부를 잘 하는 편이었지만, 억압적인 한국 교육 분위기가 본인과 맞지 않는다고 생각해서 유학을 결정했습니다. 웨비나를 통해 학생이 이 학교를 선택한 이유, 어떤 장점이 있고 어떤 도움을 받았는지를 얘기해주었습니다.

 

 

 

 

자기소개, 옥스포드 식스폼 컬리지를 선택한 이유

​저는 김**라고 하구요 저는 옥스포드 식스폼 컬리지 에서 2년간 에이레벨을 했습니다

이 학교를 가야겠다고 생각한 이유는 입학했을 때보다 졸업 때 성적이 확연하게 좋다는 이야기를 듣고 이 학교로 선택했습니다. 실제로 저와 제 주변 친구들 모두 입학했을떄와 비교해서 성적이 눈에 띄게 좋아졌고 처음에 예상했던 대학교보다 훨씬 더 좋은 대학교에 지원하게 됐습니다.

케임브리지대학교 합격, 소규모 수업의 장점

캠브리지 UCL 브리스톨 더럼 임페리얼 이렇게 5개 대학교를 지원해서, 캠브리지대학교의 가장 높은 컬리지 중 하나인 트리니티대학교에서 오퍼를 받았고, 그 외에도 UCL, 브리스톨, 더럼 등 4개 대학교에서 오퍼를 받았습니다.

또 하나 이 학교를 선택한 이유는 소규모의 반입니다. 한국에서 학교를 다녔을때는 학생수가 많았는데, 중학교 졸업 후 과학고를 가면서 한 반에 10-15명 의 수업을 받게 됐는데 선생님이 한 학생에 대해 더 집중하고 투자할 수 있는 시간이 많아서 학업에 집중할 수 있고 더 많이 지원해주십니다. 그래서 학생이 소수 일때의 장점을 확실히 느꼈고, 여기에서도 한국 과학고에서 받은 서포트 그 이상을 받고 있습니다.

재학하면서 느낀 장점

​이것이 제가 이 식스폼 컬리지를 지원하게 된 이유인데 다니고 나면서 느끼게 된 장점도 있었습니다.

첫번째로 학교의 지리적 위치입니다. 학교가 시내 중심에 있어서 레스토랑이나 상점이 가까이 있는데, 지내보니 다른 학교에 비해 이게 큰 장점이라고 느끼게 됐습니다. 두번째로는 상상이상으로 선생님들의 능력이 아주 좋다는 점인데요, 화학, 물리, 심화 수학, 수학 이렇게 4가지 과목을 에이레벨에서 들었는데, 네 과목 선생님 모두 각 분야에서 굉장히 뛰어난 대학교에서 석박사를 졸업하셨고, 공부하다가 모르는 게 있어서 질문하면 막힘없이 잘 설명해주세요.

또 대학교 입시 때 자기소개서를 내야하는데 그런걸 굉장히 잘 도와주세요. 저의 경우 케임브리지 지원할 때 화학, 물리, 수학 선생님이 각각 검수를 하고 첨삭을 해주셔서 그 다음에 제출을 했고, 대학교 면접도 도와주셔서 많은 이점이 있었습니다.

​또 하나 다른 점으로는 공부를 하자는 분위기가 자발적으로 조성이 되어서, 선생님들이 압력을 가하지 않았음에도 애들이 다 공부를 하자는 분위기였어요. 선생님들이 성적에만 관심있는게 아니라 학생들의 복지에도 관심을 가져주셔서 제가 잠시 아팠을때도 선생님들이 걱정을 많이 해주셨고 병원을 가는 것도 원래 예약하는게 오래 걸리는데 빠르게 처리할 수 있도록 해주셨어요.

학교가 학교 밖 활동을 지원해준다는 점이에요. Duke of Edinburgh나 스포츠 클럽을 운영하는데, 이런 것도 잘 이뤄지고 있고 학생들의 만족도도 높습니다.


학생 발표 후 여러 질문이 있었습니다

 

 

Q 원래 성적이 좋았나요?

​A 어느정도 잘 하긴 했는데, 그 이상으로 한국쪽에서는 안 맞는게 있었는데, 기본적으로 향상됐다고 하는게 맞을 것 같아요. 한국에서 강압적으로 할 때는 왜 해야하는지 모르면서 하니까 일정 이상으로는 안 나왔는데, 여기서는 선생님들이 스스로 하는걸 주도해주시고 다들 공부하는 분위기라서 ‘아 이렇게 해야하는구나’라고 하게 되서 향상되는게 확실히 다른거 같아요.

제 친구들도 학교 와서 향상된 게 큰거 같아요.

​Q 캠브리지 어느 학과로 합격하셨어요?

A Natural Science라고 1학년때 4과목을 선택해서, 3-4년차에 1-2과목을 공부하면서 세부 전공을 정하게 됩니다.

Q 학교에 한국 학생들이 많은가요?

A 국적이 아주 다양해요. 한국인은 제가 듣는 수업 중에서는 수학에 1명이 있고, 대부분 BTEC쪽에 있어요. 에이 레벨에는 한국학생이 없다 보니까 거의 항상 영어를 쓰게 됩니다. 저는 한국에 있을때 영어를 잘하지 못 했는데 여기에 와서 영어에 많이 익숙해지게 됐어요.

Q 캠브리지 인터뷰가 다른 대학교와 많이 다른가요?

​A 제가 지원한 학과는 1차에 지필 시험이 있습니다. 거기에서 어느 정도 시험이 나오면 인터뷰를 하게 되는데, 이건 교수님마다 달라서 제가 정확히 답변 드리기 어렵습니다.

‘왜 우리 학교를 지원했는가 ‘라는 한국에서도 자주 묻는 질문부터 문제를 주면서 풀어보라는 것도 있는데 저 같은 경우는 지금까지 공부하지 않았던 분야, 예를 들어 고등학생이라면 미적분을 공부할텐데 대학교에서 배우는 이산 수학에 대해 간략하게 정보를 주면서 이런걸 응용해서 풀어봐라..라는 질문도 있었어요. 학교 선생님들이 개인적으로 이런 준비를 도와주시는 데 그런 점에서도 도움을 받았습니다.

 

 

 

 

이어서 옥스포드 식스폼 컬리지 교장 선생님이 얘길 해주셨어요. 김** 학생이 아주 신사고(!), 학구적이며 아주 사랑스러운 Young Man이라고 하시네요. 이 학생이 우리 학교를 다니는게 큰 행운이며, 30여년간 본 아마도 가장 똑똑한 학생이며, 그의 능력은 경이롭다고 칭찬을 아끼지 않으셨어요. 또 아주 사랑스러운 성격의 학생이라고 했습니다.


영국에 에이레벨 학교는 정말 많은데요, 학교들마다 ' 우리는 에이레벨 A*-A가 몇 퍼센트다, 무슨 대학교에 몇명 보냈다', 이런 얘길 많이 하죠.

사실 이미 성적이 좋은 학생들을 받아서 좋은 성적을 내는 건 쉽겠죠. 어려운건 성적이 그리 높지 않은 학생들을 향상시키는 거라고 생각합니다.

위에 학생도 얘기했지만 옥스포드 식스폼 컬리지는 입학했을때보다 졸업할때 성적이 좋다는 걸 자랑하고 있어요.

이 학교는 에이레벨 입학조건은 GCSE 기준으로는 5점입니다. 예전 점수로 하면 B/C 정도에요. 이렇게 입학조건이 높진 않지만, 이 학생들이 공부를 할 수 있게끔 잘 이끌어주고 있어요. 또 BTEC도 같이 운영해서, 에이레벨을 힘들어하면 좀 더 수월하게 대학교 입학을 준비할 수 있도록 합니다.

아래는 작년 대학교 진학 결과인데, UCL, 킹스 컬리지, 워릭, 브리스톨, 엑시터, 리즈, 세인트 앤드류스 등 톱 대학교로 진학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학교는 영국 학생도 꽤 있어요. 아래 표에 나온 국적으로만 보면 우크라이나, 중국, 이란, 말레이시아, 라오스, 잠비아, 싱가폴, 불가리아, 이탈리아 등 다양하죠.

 

 

영국유학센터는 자녀분의 성적, 목표 대학교와 전공, 성향 등에 따라 여러 학교를 추천해드립니다.

상담은 무료이며 대부분의 식스폼 컬리지는 수속도 무료이니 편하게 연락주세요

#조기유학
공지
시티대학교 파운데이션 후기
'1,2학기를 열심히 공부로 불태울 마음가짐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생각보다 영어수업 따라가는게 어렵진 않았지만, 그걸 과제로 승화시키는 과정이 어렵고 시간이 오래 걸렸어요'
8108
UK North 의대 파운데이션 학생 70% 센트럴 랑카셔대학교 의대 인터뷰 합격
작년 9월 시작 의대 파운데이션 학생 70명 중 70%가 UCLan 의대 MMI 인터뷰에 최종 합격했다는 반가운 소식이 있어 공유드립니다. 매년 인터뷰 합격률을 갱신하며 꾸준히 높은 인터뷰 합격률을 보여주고 있습니다.사우디 아라비아 출신 Saud 학생도 20년 9월에 온캠퍼스 UK North 의대 파운데이션 과정에 입학하여 이번에..
5112
영국 노팅엄대학교 약대 설명회 Q&A 질문과 답변
얼마 전 영국 노팅엄대학교 약대 교수님, 약대 재학생과 함꼐 한 온라인 설명회가 있어서 그 내용을 정리했었는데요 ​ 오늘은 설명회 이후에 참가자 분들이 주셨던 질문과 답변을 정리해보았습니다
3543
영국 노팅엄대학교 약대 온라인 세미나 후기
최근 노팅엄대학교 약대의 한국인 교수님과 약대 재학생, 그리고 노팅엄대학교 파운데이션 과정을 운영하는 카플란 인터내셔널 패스웨이즈와 함께한 온라인 세미나가 있었는데요, 오늘은 그 세미나에 참석하지 못 했던 분들을 대상으로 세미나 주요 내용을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2515
[신촌지사] 영국 소아스 런던대 개발학 졸업생이 들려주는 영국 유학 이야기
'국제관계학과 개발학 모두 2차 세계대전 이후 세계정치의 판도가 바뀌면서 태어난 비교적 신생학문입니다. 국제관계학의 경우, 정치학과 겹치는 경우가 많아서 과 학생들의 절반 정도가 정치학과 학생들이었습니다. 영어실력도 많이 늘었지만, 제가 갈구하던 분야에 대해 배우며 지식이 확장된 것이 가장 큰 성장이라고 생각합니다.'
90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