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의대 준비하기! - UCAT시험

안녕하세요!​

영국유학센터 멘토 제이입니다!

이제 곧 영국 대학 UCAS 지원 시기가 다가오는 만큼, 의대를 준비하는 학생 분들을 위해 영국 의대 입학 시험인 UCAT 시험을 간단하게 소개해보려고 합니다 :)

저도 언제 시험을 봐야할 지, 어떤 대학에 지원해야할 지, 어떻게 공부해야할 지 막막하게 고민하던 기억이 나네요. 대학 지원은 길고 중요한 싸움인 만큼 제 글이 어느정도 도움이 되기를 바라면서 시작해볼게요!


 

UCAT

간단하게 UCAT 시험에 대해 소개해보겠습니다. CAT 시험은 총 5개 영역으로 구분됩니다.​

먼저 간단하게 각 영역 설명과 저의 개인적인 경험에 대해 이야기해볼게요!

1. Verbal Reasoning

- 가장 처음으로 응시하게 되는 영역입니다. 총 900점 만점으로, 긴 글을 읽고 글에 해당하는 여러개의 문제를 해결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보통 외국인 학생들, 영어가 모국어가 아닌 학생들이 가장 힘들어하는 영역입니다. 실제로 저도 공부할 때 가장 힘들었고 점수 오르는 것이 가장 더디게 나타났던 부분이에요! 글이 꽤나 길고 생소한 주제들이 많이 나오기 때문에, 평소에 영어로 된 책이나 기사들을 많이 접해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특히나 시간 단축이 중요한 영역이기 때문에, 글을 전부 읽고 문제를 풀기보다는, 문제를 먼저 읽고 글에서 답을 찾는 방식으로 연습해보면서 나에게 맞는 방법을 찾아가시길 바랍니다.

 

2. Decision Making

- 두번째 영역입니다. 의사로서 일하면서 필요하게 될 빠른 판단력, 논리적 사고력을 측정하는 영역입니다. 문제 스타일이 생소하고 다양한 유형이 있기 때문에, 기출을 많이 풀어보는 것이 도움이 많이 되는 영역입니다. 짧은 글을 읽고 명제의 참/거짓을 판단하거나, 그래프로 나타내거나, 포함/불포함 관계를 따지는 등 여러가지 문제 유형이 있기 때문에, 익숙해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난이도가 문제 별로 천차만별이고, 막상 시험장에 가면 많이 헷갈리고 문제 풀이 시간이 많이 걸릴 수 있기 때문에 충분히 훈련하고 들어가시길 바랍니다.

 

3. Quantitative Reasoning

- 세번째 영역으로, 한국 학생들이나 수학을 잘 하는 학생들은 어렵지 않게 응시할 수 있는 영역입니다. 간단한 퍼센트 계산, 비율 계산, 확률 계산, 부피/영역 계산 등의 문제들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복잡한 수식이나 수학적 지식을 요구하지 않습니다. 문제 유형별로 풀이 방식을 익혀두고 시간 단축을 충분히 연습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다만 꽤 복잡한 숫자 계산이 나올 수 있는데, 개인 계산기 사용이 불가능하고 화면에 띄울 수 있는 on screen calculator 를 사용해야 합니다! 처음 사용하게 되면 사용법도 낯설고 키를 누르는 시간도 오래 걸리기 때문에 반드시 화면 계산기 사용 연습도 하고 들어가셔야해요..!

 

4. Abstract Reasoning

- 처음 공부하는 학생들이 아마 가장 어려워하는 영역이 아닐까 합니다. 문제가 IQ 테스트처럼 매우 생소하고 평소에 하던 공부와 완전 다른 스타일의 시험입니다. 이 영역은 기출 학습이 가장 중요한 영역이고 익숙해진 후 문제의 패턴을 외워두면 도움이 될 수 있어요. 저도 처음 접했을 때는 너무 어렵고 시간 단축하기도 부담이 되는 영역이었지만, 공부하다보니 은근 찾아내는 재미도 있고 실제로 점수도 가장 잘 나온 영역이었습니다! 거의 한 문제 당 15초만에 풀어야한다는 부담이 있지만, 한 패턴 당 해당하는 문제가 여러개이기 때문에 패턴을 파악하면 거의 5-6문제를 순식간에 풀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반대로 말하면 한 문제의 패턴 파악이 안 되면 5-6문제를 찍어야한다는 단점이 있다는 것이죠.. 결국 중요한 것은 패턴을 찾을 수 있는 나만의 루틴을 외워두는 것입니다.

 

5. Situational Judgement

- 마지막으로 응시하는 영역입니다. 점수도 900점 만점이 아닌, Band 1,2,3,4 형식으로 나오게 됩니다. 1이 가장 좋은 점수, 4가 가장 낮은 점수로, 등급 형식으로 채점이 됩니다. 의사로서 겪을 수 있는 다양한 딜레마 상황을 주고, 어떤 결정을 내려야 하는지 고르는 사지선다형 문제들이 나옵니다. 현직 의사, 종사자들이 평균적으로 가장 많이 고른 답이 정답이 되고, 그 정답에 같거나 가까워질 수록 많은 점수를 받는 형식으로 채점됩니다. 수학 문제처럼 명확한 정답이 없기 때문에 답을 고르기 힘들 수 있지만, 4 ethical pillars of medicine 처럼 중요한 기준들과 moral ethics 를 잘 기억해야 합니다.

 

UCAT 문제 유형과 시험 형식에 대해 간단하게 살펴보았으니 시험 일정과 점수에 대해 조금 더 이야기해볼까 합니다.​

먼저 시험은 보통 7월-9월 사이에 응시하고, 1년에 단 한 번 응시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집니다. 해당 연도에 응시한 점수로 대학에 지원하게 되는거죠! 응시는 한국에서 가능하고, 보통 시험 접수는 인터넷으로 가능한데 학교에서 도움을 주고, 마음에 드는 날짜를 골라서 시험을 보게 됩니다.​

시험장소에 들어가면 컴퓨터 앞에 앉아 바로 시험이 시작됩니다. 네 가지 영역과 SJT 까지 끝나면 시험이 끝나고, 나오는 길에 프린트물 한 장을 받게 되는데요. 바로 시험 점수입니다! 유캣은 multiple choice 문제들로만 이루어져있고, 컴퓨터로 바로 채점이 되기 때문에 시험이 끝나는 동시에 점수가 나옵니다.​

처음 네 영역은 총 900점 만점이고, 마지막 SJT만 Band 1,2,3,4로 등급 형식으로 채점이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최종 점수가 나오면 3600점 만점에 각 영역 000점, 총 0000점, Band 0 등 점수가 적힌 결과지를 받고 집에 가시면 됩니다.​

해당 연도의 시험 사이클이 끝나게 되면 유캣 홈페이지에서 자신의 점수를 입력하고 percentile 을 확인할 수 있는데, 대학교 지원 전에 한 번 확인해보시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해당 연도 유캣 응시자 중 자신의 위치가 어느정도인지 객관적으로 판단하는 기준이 되니까요!

 

UCAT 공부 방법

유캣 시험은 어차피 컴퓨터 화면으로 응시하기 때문에 아예 온라인으로 공부하는 것이 가장 적합하다고 생각합니다. 인터넷에 UCAT practice test 등의 검색어로 검색하면 수많은 웹사이트가 나오는데, 무료 사이트와 유료 사이트를 적절하게 활용하여 공부하시면 됩니다. 가장 유명한 사이트로는 Medify, The Medic Portal 이 있습니다. 유료 과정도 있지만 저는 무료 연습 문제들만으로 처음에 감을 잡고, 마음에 드는 유료 커리큘럼이나 사이트를 통해 공부했던 것 같아요.

​또 유캣 오피셜 사이트에 가도 여러개의 Question bank, practice exam 들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이 문제들은 오피셜 시험 출제 기관에서 만들어진 문제이기 떄문에 가장 나중에 접근해보는 방법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유캣 시험에 대한 감이 다 잡히고 충분히 연습하고 기출 학습이 된 후에, 진짜 시험이라는 마음 가짐으로 접근하여 스스로 mock exam 경험을 해보는 것이 중요해요! 미리 여러번 연습하고 가야 실제 시험장에서 떨리더라도 자신의 역량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을 거에요.

​유캣의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시간 단축이라고 생각합니다. 워낙 time attack 과 빠른 decision making 을 요구하는 시험이기 때문에, 긴장하지 않고 마음을 차분히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해요. 그러기 위해서는 기출 학습과 문제 유형 파악이 가장 중요합니다. 꼭 꼭 여러 사이트에 준비되어 있는 연습 문제들을 많이 접해보시길 바라요!

연습문제 사이트

 

 


의대 지원 전, 해당 학교 전년도 입시 결과를 통해 UCAT 점수 커트라인이나 학교에서 요구하는 SJT Band 점수가 있는지 등을 꼼꼼하게 확인하여 현명한 지원 하시길 바랍니다. SJT 같은 경우 학교마다 점수 비중이 다르거나, Band 2나 3 이상을 요구하는 학교도 있기 때문에 반드시 확인이 필요합니다.

의대 입시는 정말 길고 힘든 싸움입니다..! 특히나 국제 학생들은 정원도 많지 않고 정말 뛰어난 친구들이 도전하는 자리이기 때문에 자신이 역량을 최대한 보여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모두들 열심히 공부하여 좋은 점수 받을 수 있길 바라고, 입시에서 좋은 결과 있길 바랍니다!

이 글은 영국유학센터 멘토 멘티 카페에 작성된 글로, 일부 정보는 변경되었을 수 있습니다 

#의치대
공지
KCL (1) 재학생의 학교 덕질하기
"킹스 컬리지 런던은 14명의 노벨 수상자를 배출했고, 특히 노벨 평화상을 받은 데즈먼드 투투 대주교가 학교 홍보에 가장 많이 언급됩니다."
162
영국 의대 준비하기! - UCAT시험
"​유캣의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시간 단축이라고 생각합니다.꼭 꼭 여러 사이트에 준비되어 있는 연습 문제들을 많이 접해보시길 바라요!"
1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