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시터대학교 파운데이션에서 맨체스터 회계학 학사까지
영국 엑시터대학교 파운데이션 과정을 성공적으로 마치고 맨체스터대학교 회계학과로 진학한 이**학생과 세미나가 지난 1월에 있었는데요 주요 내용을 정리해보았습니다.
Q 영국 유학을 선택한 계기는?
처음에는 어학연수를 생각했다가 차라리 2년 시간을 보태서 학위를 받자고 생각했어요.
학업 기간이 짧으면서도 괜찮은 대학교 학위를 받을 수 있는 곳이 영국을 선택한 가장 큰 이유에요.
Q 회계학을 선택한 계기가 궁금해요
부모님이 권하시기도 했지만, 졸업 하고 가장 전문직으로 취업할 수 있을 것 같아서 선택했어요. 공부가 어렵지만 아직까지는 나쁘지 않은 것 같아요.
Q 파운데이션 과정 전에 6개월간 포츠머스에서 어학연수 한 이야기도 해주세요
외국 생활 앞두고 겁내는 분들도 많으신데, 저는 새로운 사람을 만나고 새로운 경험을 할 수 있어서 엄청 신났어요. 저희 팁 하나는 레벨테스트에서 어느 정도 말할 수 있다는 건 보여줘서 레벨이 조금이라도 높은 반으로 배정 받는 거에요. 낮은 반으로 가면 영어가 진짜 천천히 늘거든요.
또 초반에는 학교 액티비티에 활발하게 참석해야 친구들도 많이 사귈 수 있어요. 어학원에서는 담당 선생님이 항상 액티비티를 만들고 친구를 만들어주려고 도와줬어요
Q 아이엘츠 점수 받는 데 걸린 시간은?
어학연수 가기 전에 시험 삼아 봤던 아이엘츠 점수가 5.5였어요. 근데 어학연수 하면서 6.5 받았어요. 처음에는 복습도 많이 하고, 단어도 외우고 열심히 했어요. 친구들과 많이 어울리고 단어 많이 외우고, 캠브리지에서 나오는 모의 고사 보고 단어 외우는게 중요한 거 같아요
아이엘츠는 최대한 빨리 받아 놓는게 좋아요. 파운데이션 입학할 때는 5.5가 필요하지만, 대학교 입학할 때는 6.5정도가 필요한데요, 주위 친구들중에서 아이엘츠 시험을 6-7월까지 미루다가 결국 점수가 안 나와서 합격한 대학교로 진학 못 하는 애도 봤어요.
Q 파운데이션 과정 학교로 엑시터를 선택하셨죠
엑시터에서 파운데이션을 하면 대학교 지원할 수 있는 폭이 넓은 게 가장 큰 이유였고, 경영학으로 엑시터대학교가 순위가 높고 안전하고 한국인이 적다는 것도 중요했어요.
Q 엑시터대학교 파운데이션을 선택하기 잘 했다고 생각하세요?
두 대학교를 다닌 것 같아서 좋아요. 또 작은 도시에서 적응하고 큰 도시로 간 것도 좋구요. 파운데이션에서 열심히 할 거면 엑시터 파운데이션도 좋은 거 같아요.
Q 엑시터대학교 경영 파운데이션 과목 간단히 설명해주세요
English for Business는 영어로 말하기, 듣기, 쓰기, 읽기를 배워요. 쓰기가 가장 힘들 수 있을 거 같아요. Accounting and Finance는 회계 기초에요. 제 반에는 국제학교를 다니면서 이미 기초를 배운 애들이 많았어요. 회계 원리 정도 미리 듣고 오면 도움이 될 거 같아요.
영어랑 매니지먼트가 쉬웠고, 회계, 금융은 용어 자체를 몰라서 찾아보고, 다시 한국어로 찾아봤어요. 저는 수학이 어려워서 주위 친구들이나 선생님 도움을 많이 받았어요. 파운데이션에서 배우는 경제는 미시 경제만 커버하더라구요. 기간이 1년이라 거시경제까지는 포함이 안됐어요. 경영 공부하실 분들은 수학 확률과 통계 미리 공부 하시길 추천 드려요.
Q 한국에서도 대학교를 다니셨는데, 한국 대학교 수업과 영국 대학교 수업 어떻게 다른가요?
한국 대학교 시험은 외워서 쓸 수 있는 거라면, 영국 대학교는 외워서 해야하는 것도 있지만 세미나를 통해서 그 과목에 더 자세히 알 수 있어요. 강의 때 한 문제를 주시고 그걸 세미나에서 이야기하고 교수님께 피드백 받고, 다시 다른 조에게 질문도 받아요. 또 교수님께 질문하는 것도 덜 어려워요.
Q 파운데이션 입학을 앞둔 학생에게 조언한다면?
최대한 적극적으로 생활하고, 웃는 얼굴로 대하고 수업 복습 잘 하기.
그리고 가장 중요한 건 영어실력인거 같아요. 엑시터대학교 파운데이션은 영어 수준에 따라 반을 나눴는데, 제가 있는 반은 아이엘츠 7.5-8.0 수준으로 엄청 잘 하는 애들도 많았어요. 그 친구들이랑 잘 어울리기 위해서도 영어 실력이 필요해요.
너무 깨끗한 거 따지는 분 아니면 주방 같이 쓰는 기숙사가 친구 사귀기에는 좋아요. 주방에서 친구들이랑 같이 만들어서 나눠 먹어서 좋았어요
더 생생한 이야기는 아래 유튜브에서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