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촌지사] 셰필드대학교 생화학 Biochemistry 전공 진학한 파운데이션 학생 학업 후기
한국에서는 특성화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고교에서 생물이나 화학과목을 충분히 학업하지 못했지만 영국 쉐필드 대학 셰필드 대학의 과학 공학 파운데이션 Science and Engineering foundation을 마치고 Biochemistry 전공으로 진학 예정인 학생의 학업 후기입니다.
Q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저는 University of Sheffield에서 Science and Engineering 과정 파운데이션을 마치고 Biochemistry로 학부 1학년에 진학한 최** 이라고 합니다.
Q 쉐필드 대학에서 진행되는 과학, 공학 파운데이션 과정을 밟았는데요. 어떤 과정이었나요?
기본적으로 학부 과정 진학하기 전에 기본기를 확실히 다져주는 과정이라고 생각하면 될 거 같아요. 셰필드 파운데이션은 1학기는 한국 고등학교에서 배웠던 수학, 과학 과목을 한 학기로 압축해서 배웠고, 2학기에 자신의 학부 전공 1학년 과목을 요약해서 배웠어요. 2학기에는 처음으로 자신과 관련된 전공을 조금 다루는 학기이다 보니 1학기 보다는 수업의 난이도가 조금 높았습니다.
Q 수업들이 전반적으로 어떻게 진행되었고 국내에서 경험했던 학업과는 어떤 차이들이 있었는지 알려주세요
저희 학교 뿐만이 아니라 대체적으로 영국 대학교들은 예습 과정을 중요시 하게 보는 거 같아요. 그래서, 수업 전 날 또는 몇 주 전에 교수님들이 올려주시는 짧은 강의 영상이나, 수업 때 사용되는 자료들을 올려주셨는데 보통 이 자료들을 다 보고 수업에 들어가는 것이 기본이였어요. 올려주시는 강의도 교수님이 직접 녹화해서 올려주시는 거라 수업 전에 듣고 가면 훨씬 더 이해하기 쉬웠구요. 수업은 많으면 20명, 적으면 15명 학생들이랑 같이 들었는데, 학생 수가 많음에도 불구하고 교수님께서 1:1 강의해주시듯이 한 명씩 잘 봐주셨습니다. 1 주 또는 2 주가 끝날 때 마다 Progress Test를 보게 되는게 이건 자신의 성적에 반영이 되는 테스트가 아닌 자신의 학업이 얼마나 잘 진행되느냐를 보기 위한 테스트에요. 테스트를 다 본 후에 성적이 나오면 교수님께서 오답 풀이를 해주고 중요한 부분은 다시 한 번 강의 때 짚어주고 가셨어요. 확실히 국내 학업에서는 시험을 치기 위해서 공부를 했던 느낌이라면, 영국에서는 진짜 자신이 관심있는 것을 배우기 위해 공부를 제대로 한 기분이였어요. 한국에서는 학생 수가 많다보니 자신이 이해가 가지 않던 부분이 있더라도 수업 중간에 질문하기가 쉽지 않았는데, 파운데이션 과정을 하면서 이쪽 부분에서는 절대 어려움이 없었던 거 같아요.
Q 과학, 공학 파운데이션을 할 때 학업적인 면에서 어떤 역량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 되었나요?
확실히 문과 학생들에 비해서 영어 실력이 크게 요구되지는 않는 거 같아요. 저는 전공이 생명, 화학이다 보니 실험을 많이 진행하였는데, Report 쓰는 역량이 제일 중요하다고 생각 되었어요. 시험 점수는 높아도 보고서 점수가 낮아서 재시험 또는 재 제출을 하는 학생들이 많이 있었습니다. 또한 기본적으로 이과 과정은 기본적인 수학이나 과학 과목이 어느 정도 베이스가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마이스터 고등학교를 나와서 일반 고등학교 학생들보다 인문 교과에 대한 지식이 부족했는데, 파운데이션 과정에서 어려움을 느끼지 않으려고 한국에서 미리 공부를 다 하고 갔습니다.
Q 파운데이션 입학 전에 미리 알고 한국에서 준비해오면 좋을 부분들이 있을까요?
아무래도 문과 학생 같은 경우에는 친구들을 보니까 에세이나 토론 과제가 정말 많더라구요, 그래서 저는 문과 친구들한테는 글을 최대한 많이 써보고 오라는 말을 해주고 싶어요. 또한, 이과 전공 학생 친구들한테는 미리 공학용 계산기 연습을 하고 오라는 말을 해주고 싶습니다. 한국은 보통 시험을 칠 때나 수학문제를 풀 때 핸드 라이팅을 주로 하는데 영국에서는 사소한 계산 문제 하나에도 계산기를 썼어요. 더군다나 공학용 계산기는 한 번도 다루어 보지 않아서 손에 익히는데 시간이 조금 걸렸던 거 같습니다. 자신의 전공이 화학이나 생명 쪽이라면 고등학교 때 배웠던 것을 다시 복습하고 오시면 도움이 될 거 같고, 저희 파운데이션 같은 경우에 물리는 A- Level 수준을 다루었습니다. 이거 같은 경우에는 구글에 서치 하면 좋은 책들이 많이 나와요.
Q 21년 9월 입학의 경우 대부분의 대학들이 대면수업을 많이 재개했었는데 코로나로 인해 영향을 받은 부분은 없었나요?
저희는 일주일에 하루만 온라인 수업을 진행하였고, 나머지 수업은 대면으로 진행하였는데 아무래도 영국 코로나 규정이 많이 완화되어서 자신이 코로나에 걸렸더라도 자가 격리가 의무가 아니니 학교에 나와서 수업들 들어도 된다 라는 지침이 있었기 때문에 코로나에 확진 된 학생들이 많았던 거 같아요. 하지만 이런 문제 외에는 수업에 영향을 준다던지 이런 건 없었습니다. 온라인 수업이여도 대면 수업 만큼이나 교수님들이 수업을 잘 해주셨거든요.
Q 파운데이션 하는 동안 이용하셨던 숙소에 대해서 말씀해 주실 수 있을까요?
셰필드 파운데이션 학생들은 대학교 건물을 직접 쓰지 않고, 파운데이션 학생들을 위한 건물을 쓰게 됩니다. 그 건물을 기준으로 하여 도보로 3분 거리에 St’ Vincents라는 기숙사가 있는데 저는 이곳을 이용했어요. 일단 학교 기숙사여서 비용이 비싸긴 했지만 보안은 어디보다 더 철저 했던 거 같아요. 그리고 데스크에 24시간 경비원분들이랑 스태프들이 대기중이여서 어떤 일이 있어도 바로 보고 할 수 있는 시스템이였습니다. 택배도 스태프들이 처리를 다 해주시기 때문에 쉬웠구요. 일단 커먼룸이 자신의 플랫 말고도 모두가 다 같이 사용할수 있는 커먼룸이 있어서 좋았습니다. 이곳에는 기숙사 자체에서 파티도 해주고, 같이 음식도 만들어 먹을 수 있는 주방, 스터디룸, 악기를 사용 할 수 있는 방, 시네마 룸이 있어요. 다 기숙사 비용에 포함이 되기 때문에 마음 껏 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스튜디오 방이 몇 개 없어서 보통은 1인1실을 하되 주방은 공용으로 쓰셔야 하는데 이 부분은 자신이 감안해야 할 것 같습니다. 위치는 시티센터와도 매우 가깝고 학교 도서관이랑도 가까워요.
Q 학업하셨던 도시 쉐필드에 대해서 학생들에게 쉐필드의 매력과 장점 소개해 주세요
셰필드라는 도시가 런던 처럼 크지 않은 도시이기 때문에 소도시의 매력을 느낄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런던, 맨체스터 처럼 즐길 거리가 많지는 않지만 최대한의 갖출 것은 다 갖추고 있는 도시입니다. 저는 시티센터를 돌아다니면서 정말 좋은 외국인 사람들도 많이 만났었습니다. 그리고 확실히 다른 도시에 비해 물가가 저렴한 편입니다. 맨체스터와도 기차로는 1시간이면 갈 수 있기 때문에 놀러가시기에도 편한 거 같아요.
Q 영국유학센터를 통해 영국유학을 준비하신 소감이 궁금합니다. 저희가 많이 도움이 되었나요? 좋았던 점 아쉬웠던점 개선했으면 하는점 있으시면 가감없이 말씀해 주세요~
영국 유학 센터의 도움을 받으면서 대학을 준비하여서 정말 다행이였다고 생각합니다. 학교 선택부터 비자 까지 하나도 빠짐없이 꼼꼼하게 다 챙겨주셔서 좋은 진학을 할 수 있었던 거 같아요. 파운데이션 과정이 끝날 때 쯤에 비자 리마인드 메일도 보내주져서 학부용 비자도 편하게 지원 할 수 있었습니다. 사소한 거 하나에도 잘 답해주셔서 정말 많은 도움이 되었던 거 같습니다. 아쉬운 점은 딱히 없었던 거 같네요.
고교 내신등급이 낮거나 또는 대학 전공에서 요구하는 선수 과목의 부족으로 고민한다면 영국유학센터에 문의 주세요. 학생의 고교내신 성적이나 검정고시 성적 등 고교성적을 기반으로 지원 가능한 최선의 대학을 알아봐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