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분의 엑시터대학교 프리세셔널 과정 후기
공무원분들이 가장 많이 유학가시는 대학 중 하나인 엑시터대학교죠.
한국 정부와 MOU 를 맺은 행정학 석사 1+1 과정 (Public Administration with Applied Studies) 입학을 위해서는 아이엘츠 6.5에 모든 영역 6.0이 필요한데요,영어 점수가 약간 부족할때도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프리세셔널 과정인데요,
프리세셔널 과정이란 학교 부설 어학센터에서 운영하는 입학 전 영어과정으로, 조건부 또는 무조건부 입학허가를 받은 학생을 대상으로 9-10월 입학 전 6-9월 사이에 운영합니다. 아카데믹 영어과정을 통해 대학교 수업을 따라가기 위한 준비를 충분히 하게 됩니다.
엑시터대학교는 특히 영어가 부족해서 프리세셔널과 석사과정을 들을때도 한번에 비자를 받을 수 있는 Combined CAS (통합 카스)를 발행합니다 (단, 아이엘츠 모든 영역 5.5 이상)
10주 프리세셔널 과정 등록을 위해서는 모든 영역 5.5가, 6주 프리세셔널 과정 등록을 위해서는 6.5 (리딩 6.0, 나머지 영역 5.5 이상)이 필요합니다.
올해 엑시터대학교를 입학하신 공무원분께서 프리세셔널 과정후기와 각 주별 타임 테이블을 참고로 보내주셨습니다. 물론 성공적으로 이수 후 석사과정으로 진학하셨습니다. 남은 석사 과정도 잘 마치시길 바랍니다!
영국유학센터는 엑시터대학교 한국 공식 에이전시이며, 공무원분들의 지원을 무료로 도와드립니다.
엑시터 대학교 프리세셔널 과정 및 시험
- 과정 운영
□ 기간 : 2021.6.14. ~ 8.27(10주 과정)
- 6. 14 ~ 7.9(4주 수업)
- 7. 12 ~ 7.18(1주 방학)
- 7. 19~ 8.27(6주 수업)
□ 수업일정(주5일)
- 주5일 수업(단, 매주 금요일은 Tutorial class)
- 리딩 및 라이팅 : 09 ~ 10:30(1.5시간/월~목)
․라이팅, 즉 에세이 작성을 목적으로 에세이 작성에 필요한 방법에 대해 강의
․2번째 주부터 최종 과제물인 에세이 주제를 안내함
- 리스닝 및 스피킹 : 11:00 ~ 12:00(1시간/월~목) * 가끔 12:30분까지 하는 경우가 있음
- 금요일은 각 학생당 10분씩 온라인으로 수업(Tutorial)
* 부족한점, 하고싶은 말 등으로 10분 수업 마무리
□ 평가
- Wring(35%) : 제시된 주제에 대해 1500자 에세이 쓰기
- Integrated Exam(35%) : 종합평가
․ 약 1,000단어 정도의 동일 주제의 짧은 에세이 두 편을 제시하고, 제시된 과제에 대해 24시간 이내에 과제를 작성하여 온라인으로 제출(오픈테스트)
․ 과제는 3가지로 구성됨(오픈테스트임)
1) 두 편의 에세이에 대한 리딩 객관식 15문제
2) 두 편의 에세이에 대한 리스닝 객관식 15문제
3) 두 편의 에세이와 관련 500자 내외의 짧은 에세이 작성하기
- Speaking Exam(30%) : 프리젠테이션 + 인터뷰
․ 1500자 에세이를 작성하면서 ‘가장 흥미로웠던 사실이 한 가지가 무었이었는지’ 에 대하여 5분 이내의 프리젠테이션 촬영 및 온라인 제출
․ 제출한 프리젠테이션에 대해 온라인으로 5분 이내로 인터뷰 진행
- Reflective Writing : 평가 점수 없음. 단지 합격 또는 불합격 여부만 결정
2. 프리세션 과정에 대해서
○ 각 주마다 2~3건씩 과제를 줌
- 각 과제는 1500자 에세이를 쓰기 위한 과정임
- 예를 들어 에세이 구조에 대해 작성하기, 서론단락 써 오기, 본론의 첫 번째 단락 써오기 등의 과제를 줌
○ 처음에는 에세이를 어떻게 써야 할지 걱정이 많이 되었음
○ 그런데 수업을 계속 들으면서 이 과정은 합격을 시켜 주기 위한 과정이구나라는 생각이 들었음
○ 그 이유는
- 1500자 에세이 제출을 위해 10주간 수업을 하는 것으로 각 주마다 세부적으로 알려 주어(이번주는 서론, 다음 주는 본론 1단락, 등등) 부담감이 감소
- 각 강사들이 에세이에 대해 걱정하지 말라고 수업시간에 계속 말함
- 수업시간에 종합평가 대비를 위한 예비종합평가 모의테스트를 하므로 부담이 적으며, 무엇보다도 오픈테스트라서 부담이 적음
- 스피킹 주제도 1500자 에세이와 관련된 것이므로 부담이 적음
3. 자가격리
- 6.11일 도착 이후 기숙사에서 자가 격리를 하였고
- 학교에 문의를 통해 5일차 PCR테스트를 공짜로 받음(학교에서 부담)
- 이틀 후 5일차 PCR테스트 음성 메일을 받고 자가격리 해제
- 8일차 테스트 받음
- 영국은 자가격리에 대한 관리가 한국보다 느슨하다는 느낌을 받았었음.
(*참고로 2021년 여름 영국 입국시 10일 자가격리였는데, 한국 등 일부 국가는 5일차 PCR 테스트를 받고 좀 더 빨리 자가격리 해제가 가능했습니다)
엑시터대학교 프리세셔널 3주차 타임테이블
Week 3 | Online self-access RW 1 hour | Online self-access SL 0.5 hour | Live lesson RW 1.5 hours | Live lesson SL 1 hour | Homework |
Mon | Integrated skills: AI vs teachers – Source 1 (reading) | Discussing discussions prep | Analysing essay tasks + intro the CW essay title | Discussing discussions seminar (with agreeing/disagreeing functional language focus) | Brainstorm the topic – what do you know; what do you need to know? |
Tues | Finding sources video tutorial | Presentation skills: visual aids intro | Research search tools: Sources and key words | Presentation skills: PPT design + Presentation Task 2 | |
Wed | Find at least 1 academic source for essay | Listening Unit 3: pp.23 – 27
|
Evaluating sources | Listening Unit 3: pp.28 – 31 | |
Thurs | Integrated skills: AI vs teachers – Source 2 and 3 (readings)
| Reflecting on seminars - listening and notetaking task | Group share evaluation of sources + Notetaking focus (can choose the video, or Cornell focus) | (1.5 hours) Discussion of OLSA + Integrated skills seminar: AI vs Teachers | |
Fri | Integrated skills timed essay: AI vs Teachers - due by 12:00 BST on ELE
| Vocabulary e-book Unit 2: Word classes pp.15 - 19 | Tutorial – 1 hour: your developing stance | Find sources for the CW essay + L.J. Reflection 3 |
엑시터대학교 프리세셔널 5주차 타임테이블
Online self-access RW 1 hour | Online self-access SL 0.5 hour | Live lesson RW 1.5 hours | Live lesson SL 1 hour | Homework | ||
Week 5 | ||||||
Mon | Grammar e-book: Logical Links 1 pp.81 - 89 | Integrated skills: Globalisation (lecture) | Synthesising | Presentation Task 3 introduction | Vocab e-book Unit 5, pp.40 - 45 | |
Tues | Synthesis preparation task | Start planning Presentation 3 | Peer review synthesis and analyse example synthesis together | Listening Unit 5 | ||
Wed | Developing argumentative paragraphs prep + Vocabulary e-book: Unit 4 (Collocations) | Symbols and abbreviations practice | Developing argumentative paragraphs
| Listening Unit 5 | ||
Thurs | Write one body paragraph of essay by Friday 12:00 | Referring to sources | Writing criteria intro + Understanding Turnitin | (1.5 hours) Seminar: integrated skills: Globalisation | Vocab e-book Unit 5, pp.46 - 51
| |
Fri | Submit 1 body paragraph of essay on ELE (Assessments section) by 12:00 BST + prepare for tutorial
| Sentence stress video | Tutorial – 1:1: Essay plan discussion | LJ reflection 5
Grammar e-book: Unit 2 (Information Flow within a text, pp.40 – 50) |
엑시터대학교 프리세셔널 9주차 타임테이블
Online self-access RW 1 hour | Online self-access SL 0.5 hour | Live lesson RW 1.5 hours | Live lesson SL 1 hour | Homework | ||
Week 9 | ||||||
Mon | Optional: Integrated skills: sustainability - timed essay (optional: Peer review timed essay) | Prepare for presentation practice / predict questions for your summative Q&A | Formatting, proofreading and editing essays (1 hour) | Practice presentations (1.5 hours) | Summative IE sources (Source Pack) released on ELE at 10:00 BST
| |
Tues | Summative IE source preparation | Listening Unit 8: pp.60 - 62 | Assessment Q&A (note: submission times / late penalty / mitigation) (1 hour) | Practice presentations (1.5 hours) | Finish final Written Project essay for tomorrow! | |
Wed | Submit final essay by 12:00 BST | Reflection on PSE | Essay workshop | SMART goals 1 | ||
Thurs | Summative IE source preparation | Finalise summative presentation for tomorrow – aim to record it today in case anything goes wrong! | Setting SMART goals 2 | (1.5 hours)
Seminar on summative IE topic | Finish summative presentation for tomorrow! | |
Fri | Final Learning Journal entry | Submit final presentation by 12:00 BST today | Tutorial – 1 hour: Reflecting on the cours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