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castle University 해양공학 석사과정 정oo님 합격후기
Newcastle University 해양공학 석사과정 정oo님 합격후기
1. 영국유학을 결정하신 이유는 무엇인가요?
대학교 4학년 재학 중 유럽으로 여행을 간 적이 있었습니다. 영국은 방문한 국가 중에서도 가장 인상적이고 기억에 남았던 나라입니다. 그리고 지금은 돌아가셨지만 아버지께서도 제가 영국으로 유학가기를 희망하셨습니다. 대학원 진학하는데에 미국, 호주 등 여러가지 선택사항이 있었지만, 1년이라는 짧고도 긴시간에 석사 학위를 취득할 수 있다는 장점이 가장 매력적이었습니다. 학비가 다른 나라에 비해 상대적으로 비싼편이지만 학위를 따는데에 총 소요되는 시간과 비용을 고려하면 다른 나라들에 비해 훨씬 경제적이라고 생각합니다.
2. 입학 준비는 어떻게 하셨나요?
저는 5년간의 직장 생활을 마치고 1년 동안 집근처에 있는 영어학원에서 영어 공부에 매진하였습니다. 1년 내내 학원 외에도 여러가지 일이 있었지만 꾸준히 공부한 결과 영국 입학에 필요한 영어 점수를 취득할 수 있었습니다.
그 외 준비 사항들은 영국유학센터의 도움을 받아 하나씩 그리고 빠짐없이 준비해 나갔습니다.
혼자서 이 모든 것들을 준비하였다면 훨씬 더 많은 시간과 노력이 소요되었을 것입니다. 입학 허가서를 받기까지 길게는 3달 가량의 시간이 소요되기 때문에 그 시간 동안 모든 진행사항들을 일일히 파악하는 것은 절대 쉬운 일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3. 진학하시는 offshore Engineering는 어떤 전공이신가요?
우리나라 대학교에서는 아직도 생소한 부분이면서도 국내 조선 업계에서는 많은 투자와 사업이 이뤄지고 있는 부분입니다. offshore란 말그대로 연안에서 조금 더 떨어진 근해를 일컫는데 여기서 석유와 가스 등의 자원 개발이 전세계적으로 활발히 이뤄지고 있습니다. 즉, offshore에서 자원 개발 프로젝트를 수행할 다양한 해양 구조물들에 대해 배우는 학문입니다. 현재 국내 조선소에는 이러한 해양 구조물 및 지원 선박을 수주하여 건조 중에 있습니다.
4. 여러 대학교 중 뉴카슬대학교로 결정하신 이유는 무엇인가요?
학교 선택은 가장 어려운 부분 중에 하나였습니다.
단도직입적으로 영국 내에서도 이 분야에 가장 전문화된 대학교에서 공부하고 싶었습니다. 영국유학센터로부터 많은 조언을 받았습니다. 사우스햄튼 대학교와 뉴캐슬 대학교에 지원하여 2곳에서 모두 입학 허가를 받았습니다. 사우스햄튼 대학교가 인지도와 외부 기관 평가에서 더 높은 위치를 차지하고 있지만 저는 제가 선택한 전공에서 더 우수한 학교를 원했기 때문에 최종적으로는 뉴캐슬 대학교를 선택하였습니다.
5. 한국에서도 굉장히 잘 준비해서 아이엘츠 6.5를 받으셨는데 영어는 어떻게 준비하셨어요?
영어에 왕도는 없다. 꾸준히 하는 방법 밖에 없었습니다. 저는 외국으로 어학연수 경험도 전무하고 대학교 시절에도 영어 공부를 집중적으로 하지 않았기 때문에 영어 점수 취득에 많은 시간이 소요 되었습니다. 그러나 그 시간들은 제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순간 중에 하나였습니다. 아직도 영어 실력이 많이 부족하지만 지금처럼 앞으로도 꾸준히 한다면 가까운 미래에는 정말 자신감 있게 영어를 구사할 수 있으리라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6. 석사 마치고 나서 어떤 계획이세요?
저는 사무실에서 근무하는 것보다 현장에서 직접 일하기를 선호합니다. 국내 조선소에서 현장 근무를 쌓은 후 에너지 관련 다국적 기업으로 이직하여 직접 offshore 설비들을 다뤄보고 싶습니다. 10년 정도 현장 경력을 쌓을 후 project manager로서 이분야 최고의 전문가가 되고 싶습니다.
7. 영국유학센터와 함께 입학 준비하시면서 좋았던 점, 불편한 점 있으시면 말씀해주세요 ^^
저와 처음에 같이 유학 준비를 하셨던 직원분이 개인 사정으로 회사를 그만 두시면서 조금 걱정되었지만, 그 이후에 영국유학센터에서 부족함 없이 잘 진행해주셨기 때문에 불편한 점은 거의 없었습니다. 영국유학센터의 빈틈없는 도움에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8. 가을 출국을 앞두고 소감 한마디 부탁드려요
아직 영국 땅을 밞을 때까지 그리고 첫 강의를 들으러 갈 때까지는 실감이 나지 않을것 같습니다. 심사 숙고해서 결정한 영국 유학길이지만 아직도 갈길이 멀고 가끔씩 유학 후 다음을 생각할 때는 불확실함 때문에 사뭇 불안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뜻이 있는 곳에 길이 있다고 영국에 가서 열심히 수학하고 다양한 선진 문물들을 경험한다면 제 인생의 더 큰 기회가 찾아올 것이라고 확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