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에이레벨 힘차게 출발하기!

안녕하세요. 영국유학센터의 멘토 제이입니다!  

이제 곧 에이레벨 개학하는 학교도 있고 이미 영국 간 친구들도 있겠죠? 제가 영국에서 공부하면서 도움됐던 팁에 대해 간단하게 알려드릴까 합니다.

 

1. 영어 실력 키우기! 

에이레벨을 영어로 공부하고 수업도 영어로 듣는 만금! 영어가 매우 중요합니다. 국제 학교라면 다른 곳보다 다들 친절 하게 신경써주니 너무 걱정할 필요 없겠지만, 기본적인 영어가 문제없어야 에이레벨 공부하는 것도 더 쉽겠죠?! 미리미리 과학 용어 조금씩 알아두기 영어 원서 책 읽으면서 일상 영어 접하기, 미드/영드 보는 것 등등 추천합니다! 미국과 영국 영어는 발음도 다르고 단어도 많이 달라서 영드 주천해요.ㅎㅎ

 

2. 에이레벨 과목 선택

 의대를 목표로 했던 저는 기본 과목인 Chemistry, Biology, Mathematics 를 필수 수강했고, 추가로 physics를 선택했었습니다. 보통 영국 현지 학생들은 3과목을 공부하는데, 국제학생들은 대학에서 많이 안 뽑고, 훨씬 경쟁이 치열한 만큼 학교에서도 4과목을 추전했었어요. 예를 들어 엔지니어팅 희망자는 Mathematics, Further Maths, Physics를 기본으로 듣고 Chemistry 을 많이 추가하는 등 모두 자신이 희망하는 분야에서 요구되는 과목을 중심으로 공부합니다. 

4과목이 필수는 아니지만, 상위권 대학에 가고싶다면 도전해보시는 걸 주천드려요! 물론 3과목을 하고 잘 간 친구들도 봤지만, 아무래도 치열한 국제학생들 사이에서 조금이라도 어필이 되지 않을까 싶어요.

제가 느꼈던 바를 과목별로 정리해보면

 Mathematics: 나름 한국에서 열심히 수학 공부를 했었기 때문에 큰 어려움 없이 적응할 수 있었습니다 영국식 수식 표기 방법, 수학 용어들만 익히면 큰 문제 없을 것이라 생각해요! 한국에서 수학을 나름 열심히 공부해 두었다면 수학 추천합니다! 영국 수학은 개념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 문제들로 이루어져서 한국 수학보다는 쉽다고 느낄거에요  

Chemistry: 사실 한국에서부터 화학이 너무너무 어려웠는데, 영국은 좀 더 이론적인 이아기를 다뤄서 학교 수업만 잘 따라가면 Inorganic chemistry 부분은 할만 합니다. 하지만 진짜 문제는 organic chemistry 인데요. ㅎㅎ 한국에서도 대 학교 1학년 과정에 해당되는 내용이고, 정말 외우기!가 중요하고 너무 생소해서 개인적으로 가장 어려웠던 부분입니 다. 노트 정리 말곤 답이 없어요 ㅠㅠ  

Biology: 영국 처음 가서 가장 어려웠던 과목입니다! 생명과학에 흥미도 있었고 한국에서도 1등급 맞았던 과목이기 때문에 정말 자신있다고 생각했었는데 은근 용어를 새로 배우려니까 너무 힘들더라구요. 수업 따라가면서 용어에 익숙해지면 좀 쉬워집니다. 생명과학도 암기과목이니까 노트정리하는게 도움이 많이 됐어요! 그리고 제가 한가지 팁을 드리자연 굳이 한국어로 번역하지 않고, 영어 그대로 어원을 생각하면서 받아들이는게 월씬 쉬울 거에요. 예를 들어 chromatin 이라는 단어는 한국어로 염색질이라는 뜻인데 이렇게 하나하나 번역해서 외우기보단, Chroma 라는 prefix가 colour 라는 뜻을 알아두면 그 이후 chromosome, chromatography라는 단어도 감이 오겠죠? 이런 식으로 공부하는게 도움이 됩니다!

Physics: 물리학도 제가 좋아하던 과목이고 적용은 어럽지 않았지만 저는 개인적으로 전기 전자 파트가 가장 어럽더리구요! 수학에 자신이 있고 평소 물리에 관심이 많은 학생들이 듣는 것을 추천합니다. A2로 올라가면 점점 어려워져요 ㅠ

 

3. 챕터마다 내용 정리하기

처음 에이레벨 교과서를 접하면 '교과서가 왜이렇게 두껍지 ? 내용은 왜 이렇게 많지.?' 느끼실거에요. 저도 교과서 보고 깜짝 놀랐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배운 내용을 정리하는 것이 중요해요! 저처럼 시험 전 한달까지 미뤄두고 정리하려고 하지 마시고 매 챕터 끝날 때 마다 아마 단원평가를 볼 텐데 그 때 챕터 내용을 공책에 정리해두세요. 나중에 공부하기 훨씬 쉽고 과거의 나한테 고마울 거예요.ㅎㅎ

 

저는 유기화학 공부할 때 이런식으로 화학 물질 별로 일어나는 반응에 대해 반응 물질, 결과 등을 마인드맵 형식으로 정리했어요.

제 노트 방식이 정답은 아니지만 '이런식으로 하는거구나!' 참고하시면 좋을 듯 해서 부끄럽지만 올립니다.

 

4. 에이레벨은 기출 싸움!

저는 CAIE 보드 에이레벨을 응시해서 제 기준으로 말씀 드리지만, 에이레벨은 문제 유형이 큰 틀을 벗어나지 않아요. 그래서 아마 에이레벨이 어느정도 공부되고 기출 푸는 단계에 오면,  처음 3-4 paper 정도는 어려울 수 있지만 그 다음부터는 문제가 계속 반복되는 걸 느끼실거에요! 그렇다면 점점 문제가 눈에 익고 답지가 외워집니다. 이 정도까지 공부하면 실제 시험에서도 몇 문제 빼고는 내가 지금까지 봤던 문제랑 똑같네? 하실거에요 ㅎㅎ 정말 기출을 많이 푸는 것이 제일 중요해요.

기출문제 사이트

기출 문제 모아둔 사이트에요! board, 과목, 연도, 시험 날짜 별로 모두 정리되어있고 무료라서 저도 잘 이용했습니다.

 

맨 앞은 과목 코드 (사진은 CAIE Chemistry 에 해당하는 9706)

시험 월/년도 (ex. m16 = March 2016)  

qp는 문제지, ms는 답안지입니다. (그 외 er = examiners report, gt = grade threshold 맨 뒤 붙는 숫자는 무슨 시험인지를 알려줍니다.

예를 들어 1n: multiple choice questions 2n: self answered questions 3n: practical paper  

가장 뒤에 붙는 숫자는 몇번째 시행된 시험인지 시험 set를 나타냅니다. 말로 설명하려니 어렵네요 ㅎㅎ 제가 풀었던 CAIE 문제지 기준으로 했지만 문제지도 exam board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직접 확인해보시면서 익히는걸 주전드려요.

사실 에이레벨은 한국 수능만큼 시간 내에 문제 푸는 실력을 기르고 기계적인 문제 풀이 스킬은 거의 요구되지 않아요. 좀 더 원론적인 내용을 기억하고, 적용하는 문제 스타일이기 때문에 기출 풀고, 답지 읽다보면 반복되는 부분, 출제자들이 원하는 답변과 답안에 꼭 들어가야 할 단어, 문장들이 보여요. 전 개인적으로 에이레벨은 누가 이런 것들을 문제에서 요구하는 만큼 잘 서술할 수 있는지를 보는 시험이라고 느겼어요. 그렇기 때문에 정말 다시 반복하지만 기출이 중요 합니다!

 

성실하게 수업 듣고 공부하다보면 좋은 결과가 따라올 것이라고 믿어요.  에이레벨 시작하는 모든 학생 분들,  2학년 올라가시는 분들 모두 한 해 화이팅하세요!

 

이 글은 영국유학센터 멘토 멘티 카페에 작성된 글로, 일부 정보는 변경되었을 수 있습니다 

#조기유학
공지
KCL (1) 재학생의 학교 덕질하기
"킹스 컬리지 런던은 14명의 노벨 수상자를 배출했고, 특히 노벨 평화상을 받은 데즈먼드 투투 대주교가 학교 홍보에 가장 많이 언급됩니다."
162
영국 의대 준비하기! - UCAT시험
"​유캣의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시간 단축이라고 생각합니다.꼭 꼭 여러 사이트에 준비되어 있는 연습 문제들을 많이 접해보시길 바라요!"
1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