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촌지사] BCU 대학 영국 실용음악과 Popular Music 영국 현지 재학생 학업 후기
현재 코로나로 인해서 국내뿐 아니라 해외에서 학업 하는 분들의 고층이 많은 상황입니다.
이런 시기에 현재 영국 현지에 가있는 학생들은 어떻게 지낼지 많이 궁금할텐데요.
영국 Birmingham City University의 실용음악과 Popular Music 학사 과정을 현지에서 학업 중인 최** 학생의 1학기 후기를 확인해보세요!
Q. 영국에 여러 대학들 중에서 BCU 대학의 실용음악과 Popular Music 학사 전공을 선택하신 이유가 궁금합니다.
클래식 음악을 공부하는 학과는 많지만 pop을 공부하는 학과는 많지 않았어요. Pop과가 있는 5개의 대학교에 원서를 넣었는데 5군데 다 붙게 되어서 고민 중에 BCU 학교와 인터뷰를 하면서 나눈 대화들이 이 학교를 선택하게 된 이유에요. 버밍엄이라는 도시가 국제학생들이 많이 살고 학교의 음악 기계 시설들이나 녹음실, 연습실 그리고 코스 과정까지 보다 많을 것을 배울 수 있을 것 같았어요.
Q. 학업은 BCU대학과 SCCB 대학에서 진행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학업의 퀄리티와 전반적인 만족도는 어떠신가요?
솔직히 코로나 때문에 제대로 된 수업이 어려워요. 저 같은 경우엔 음악을 배우고 있기 때문에 실기가 중요해요 하지만 코로나로 인해 실기 수업 그리고 온라인 수업으로 대체가 된 수업들이 많아서 아쉬워요. 하지만 전반적으로 코스는 마음에 들어요. 음악 퍼포먼스만 배우는 게 아니라 작곡, 음악 비즈니스, 음악 역사, 무대에 필요한 음향 기계들 다루는 방법 등등 여러 가지를 경험해서 자신에게 맞는 것을 찾을 수 있도록 되어있는 점이 맘에 들어요.
Q. 대학교 캠퍼스 시설과 선생님 그리고 직원분들은 어떤가요?
캠퍼스는 정말 넓어요. 아쉽게도 전 다른 건물을 쓰기 때문에 캠퍼스에 자주 갈 일은 없어요. 선생님과 직원분들도 다 친절하시고 좋아요.
Q. 코로나로 인해서 온라인 수업과 오프라인 수업이 병행해서 진행되고 있는데 개인적으로 온라인 수업은 어떤가요?
저희 코스는 실기가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아쉬울 수밖에 없어요. 하지만 교수님들도 최대한 저희에게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온라인 수업 준비하시니까 괜찮은 것 같아요.
Q. 학업 중에 특별히 어려운 부분이 있다면 어떤 부분인가요?
저 같은 경우는 기계치여서 컴퓨터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작업하는 게 어려웠어요. 그래도 교수님이 도와주셔서 다행이었어요.
Q. 영국 유학 전에 한국에서 어떻게 영국 유학을 준비하셨나요? 의외로 큰 도움이 되었던 부분들이 있다면 무엇이 있었나요?
처음엔 학교 알아보고 자소서부터 원서 내는 것까지 저 혼자 했어요. 근데 비자 단계로 넘어가면서부터 코로나로 인해서 학교 관계자들끼리의 커뮤니케이션 문제로 어려움을 겪고 있을 때 신촌유학센터에서 저를 도와주셨어요. 그래서 비자부터 여기 오기까지 정말 힘들었지만 잘 올수 있게 되었어요.
Q. 버밍엄 도시는 학업 하기에 어떤가요? 치안이나 교통, 거주 부분은 어떤지 궁금합니다.
저는 학교가 걸어갈 수 있는 정도의 거리에 위치에 있기 때문에 아직 교통 부분은 모르겠어요. 기숙사는 생각보다 저랑 잘 맞아서 너무 좋아요. 치안은 위험하진 않은데 아무래도 유럽이다 보니까 새벽에 여자 혼자 나가는 일은 추천하지 않아요.
Q. 영국유학센터와 함께 영국 유학을 준비하신 게 도움이 되셨나요? 영국유학센터와 함께 준비하시면서 좋았던 점 그리고 아쉬운 점이나 개선했으면 하는 부분 있으면 말씀해 주세요.
아쉬운 점은 없어요. 정말 혼자 머리 아파하고 멘붕이었을 때 도와주신 거라 정말 감사해요.
Q. 앞으로 영국으로 실용음악과 전공을 하려는 분들에게 조언 한마디 마지막으로 부탁드립니다.
영국의 교육 레벨은 상당히 높아요. 입학보다 졸업이 더 힘들죠. 음악 공부의 수준도 상당히 높아요. 한 가지를 배우는 게 아닌 여러 가지를 배워 자신에게 맞는 것을 찾고 싶으신 분이 오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