킹스 컬리지 런던 의대 1학년 합격 수속 후기: 영국유학센터에서 여러 번 감수해주시고, 실수가 발견되면 즉각 수정해주셨습니다
안녕하세요,
영국유학센터입니다 :)
오늘은 그 전에 저희가 포스팅 해왔던 Kings College London 의대 1학년으로 합격한 학생이 작성해준 후기입니다.
국내 국제학교에서 킹스 컬리지 런던, 글래스고 의대 합격
국내의 유명 국제학교에서 IB 과정 중 영국 의대를 지원하셨는데, 작년 여름부터 누구보다 열심히 노력했고, 본인이 자잘한 문제도 잘 처리하시면서 좋은 결과를 만들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영국에서 정말 훌륭한 의사로 성장하실 수 있기를 영국유학센터에서 응원 합니다.
Q. 우선 지원하신 학교에 최종 합격하신 점 진심으로 축하드려요. 이제 출국을 앞둔 기분은 어떠신가요?
영국에서 새로운 경험을 앞두고 기대와 설렘도 크지만, 한번 도 살아본 적이 없는 해외에 가서 생활을 해야 하다보니 걱정과 불안도 조금 있습니다.
Q. IB를 하셨는데, 영국 유학을 특별히 알아보신 이유가 있으신가요?
다른 나라의 의대과정이나 커리큘럼을 확인했을 때, 국제 학생 입장으로 영국 의대가 주는 장점이 좀 더 명확했었습니다.
Q. 의대 전공을 선택하신 이유는 무엇인가요? 그리고 여러 학교에서 오퍼를 받으셨는데 킹스 컬리지 런던 KCL 로 최종 진학하시기로 결정하신 이유는 무엇인가요?
어렸을 때 의사 선생님들을 직접 만나게 될 기회가 많았는데, 그 때는 단순히 내가 의사가 되면 어떨까? 머리속으로 상상만 했었던 것 같아요. 근데 GCSE를 거치고 IB 과목 설정을 앞두고, 내가 좋아하는 과목을 어떤 직업을 가졌을 때 가장 잘 활용할 수 있을까 고민하다가 의대를 지원하기로 결심했습니다.
의대를 지원하기로 결정한 뒤, 병원에 직접 가서 실습도 하고, 쉐도잉이라고 의사 선생님들 일과를 따라다니면서 보냈던 시간의 조금 더 지원에 대한 확신을 가질 수 있게 해주었구요. KCL 을 선택하게 된 이유는 단순히 한 가지 이유 때문은 아니에요. 커리큘럼이나, 위치, 학교가 학생한테 제공하는 서비스, 학교 자체가 가지고 있는 자원 등 여러 가지 범주를 종합적으로 비교해 보았고 제 기준에서 공부하고 싶은 학교를 고민했었습니다. 최종적으로는 커리큘럼을 살펴 봤을 때 KCL이 2학년 때부터 병원에 방문할 수 있는 기회가 타 대학보다 많이 주어진다고 생각되어서 KCL을 선택하게 됐습니다.
Q. 영국 유학을 처음 계획하실 때 본인이 세웠던 지원 타임 라인과 실제 경험한 지원 경험은 비교해보시니까 어떠셨나요? 준비하시면서 어떤 점이 가장 어려우셨는지 궁금합니다.
지원서 준비 자체는 계획했던 대로 순조롭게 잘 진행 됐다고 생각해요. 마감일들을 정할 때 차장님이 일정을 미리 잘 짜주셨고, UCAS 지원서 작성이나 시험 일정 등 궁금한게 생길 때마다 답변을 엄청 꼼꼼하게 해주셨어요. 대학교 원서 작성이 저에게는 인생에서 굉장히 큰 전환점이고, 영국 대학 지원은 처음이라서 많이 불안 했는데, 영국유학센터에서 여러번 감수해주시고, 실수가 발견되면 즉각 수정해주셨습니다.
특히 저는 자기소개서 작성하는데 큰 도움을 받았어요. 영국 자기 소개서는 자유 형식이라서 문장 구조나, 문구 등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막막했어요. 참고할 만한 자료도 많지 않았는데, 차장님이 여러가지 예시를 제공해주시고 감수 코멘트도 자세하게 달아주셔서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됐습니다. 또한 제가 준비했었던 여러 활동들이나 수상 내역등을, 적절하게 지원 동기와 개연성이 생길 수 있도록 수정 해주셨고 영국 의과 대학에서 좋아하는 포인트나, 어필할 수 있는 있도록 개요를 작성하는데 많이 도와주셨습니다.
지원하면서 가장 힘들었던 점은, 영국 대학교가 미국에 비해 결정들이 상당히 늦게 나온다는 점이었어요. 저희 학교에서 미국 등 다른 나라 학교를 지원한 친구들은 이미 합격이 확정되서 기뻐하는 경우도 있었는데, 저는 인터뷰나 그 외 시험 점수 결과가 나올 때까지 기다려야 했어요. 그리고 IB 파이널 점수가 나와야지 확정을 할 수 있었기 때문에, 이 기다리는 과정 자체가 가장 스트레스를 많이 받았던 부분 중 하나였던 것 같아요. 그리고 영국은 UCAS를 통해서는 의대를 4개만 지원할 수 있어서, 지원하는 학교 갯수가 적다는 것도 압박감으로 다가왔습니다.
Q. 유학 준비를 하시면서 개인적으로 아쉬웠던 부분이 있으실까요? 혹시 다시 지원을 준비한다면 어떤 점을 좀 더 대비하고 싶으신가요?
아쉬운 부분은 없어요. 저는 지원 과정에서 정말 최선을 다했다고 생각하고, 솔직히 다시는 이 과정을 겪고 싶지는 않아요. 정말로 이 과정을 다시 밟아야 한다면, 저 좀 더 편안하고 스트레스를 덜 받을 수 있도록 스스로를 위로하면서 준비해야 할 것 같아요.
Q. 여러 영국유학원 중, 영국유학센터는 어떻게 알게 되셨고, 저희랑 최종 준비하시기로 결정하시게 된 이유는 무엇이었나요?
여름에 의대 준비를 본격적으로 하게 되면서, 지원까지 시간이 얼마 남지 않은 상황에서 어머니와 함께 여러 유학원들을 상담을 받았습니다. 근데 영국유학센터는 다른 유학원보다 더 명확하게 한국에서 지원을 준비하게 될 경우의 변수나 어려움, 그리고 의대 지원 정보나 입결 요강에 대해서 명확하게 설명해주셔서 신뢰가 많이 생겨서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영국 의대는 UCAT 또는 BMAT 같은 시험이랑 면접을 필수로 봐야 하기 때문에, 이를 준비하려면 학교마다 요구하는 점수가 몇 점 정도인지, 인터뷰 형식이나 예상 질문등 정보등이 많이 필요한데 실제 의사 선생님을 소개해주시기도 하고, 리소스등을 많이 주셔서 상대적으로 이런 걸 검색하는데 들 수 있는 시간과 노력을 많이 아낄 수 있었어요.
Q. 실제로 경험하신 영국유학센터의 수속서비스는 만족하셨나요?
당연하죠! 처음부터 마지막 비자 신청까지 정말 큰 도움이 되었고, 영국유학센터 아니었으면 쉽지 않았을 것 같아요. 차장님이 계속 제가 준비하는 있는 과정을 체크해주시고, 먼저 준비해야 하는 것들, 실수한 것들, 복잡한 서류나 절차 등을 확인해주셨어요. 복잡한 과정들을 늘 단계별로 설명해주셔서, 훨씬 더 쉽고 효율적으로 준비할 수 있었습니다.
Q. 마지막으로 영국 유학을 준비하고 싶어하는, 미래의 후배들에게 하고 싶으신 말씀이 있으실까요?
솔직히 말해서 유학 준비는 힘든 여정이고, 스트레스를 받을 수밖에 없어요. 하지만 여러분들 모두 잘 이겨내실 수 있을거예요. 너무 걱정하거나 너무 스트레스 받지 마세요! 늘 낙관적으로 생각하고 본인을 믿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최근에 여러 학교들이 의대 파운데이션을 개설하게 되면서, 영국 의대에 대한 문의가 많이 늘었습니다. 하지만 파운데이션으로 갈 수 있는 의대와, A-level이나 IB, AP등의 점수로 지원할 수 있는 영국의 장단점을 명확하게 다르고, 국제학생으로 이런 의대에 들어간 것은 정말 어려운 일 중에 하나입니다. 따라서, 본인의 UCAT점수나 예상 점수에 따른 올바른 학교 설정이 필요하며, 영국유학센터는 그 점을 도와 드릴 수 있습니다.
또한, 대부분의 영국 의대 합격 사례가 영국에 가서 A-Level을 하면서 학교의 도움을 받아 UCAT 및 인터뷰, 자기소개서 준비를 하면서 영국 의대를 지원한 경우이지 영국 의대 1학년으로 바로 지원한 경우는 많지 않을 거에요.
영국 의대는 워낙 문이 좁고, 학교별 입학 조건이 다른 만큼 GCSE 성적, UCAT 점수와 그 중 Situational judgement 점수, 에이레벨/IB/AP 예상 성적, 영국 의대별 외국학생 모집 학생 등 여러가지를 고려해서 학교 선정을 전략적으로 해야합니다.
영국 의대, 수의대, 치대 등 관련해서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다면 언제든지 영국유학센터로 문의 주세요.
2024년 영국 의대 지원은 2023년 10월 15일까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