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요크대학교 온라인 오리엔테이션 후기

저희 영국유학센터는 요크대학교와 함께 지난 8월 22일에 9월 요크대학교 입학 예정인 학생들을 대상으로 온라인 출국 전 오리엔테이션을 진행했습니다.

 

요크대학교에 지원할 예정이거나 요크대학교 진학에 관심 있으신 분들을 위해 세미나 내용을 공유드립니다.

세미나는 요크대학교의 International Recruitment, Partnerships and Mobility 팀의 Joseph Swan, International Student support team의 Monica Randall 그리고 영국유학센터를 통해 요크대학교 행정 석사 MPA를 마치신 공무원과 함께 약 1시간 진행되었습니다. 


먼저 Joseph의 요크시와 요크대학교의 소개로 시작했습니다.

요크는 영국의 중심에 위치해있으며 요크시의 10%가 학생으로 범죄율이 낮아 안전한 도시입니다. 기차로 런던까지 2시간, 에든버러까지 2시간 30분 정도 소요됩니다.

요크대학교는 영국의 아이비리그라고 할 수 있는 러셀그룹의 멤버이며, 국제학생이 전체 학생의 25%를 차지하고  영국의 컬리지 시스템과 함께 진행하고 있는 7개의 대학교 중 한 곳입니다.

요크의 시내와 가까운 편이며 호수가 조성되어 있어서 아름다운 풍경을 즐길 수 있습니다.

요크대학교는 교육시설에 투자를 아끼지 않으며 수면 실험실과 같은 시설에 계속 투자 중이며,  Hellingston hall 가장 오래된 건물도 있어서 유구한 역사를 느낄 수 있습니다.

요크대학교는 맨체스터 공항에서 캠퍼스까지 무료로 픽업하는 웰컴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Joseph 의 요크대학교 소개가 끝나고 이어서 International Student Support team 의 Monica 가 자녀 동반 학교 찾는 방법 등에 대해서 설명을 진행했습니다.

 

Internationl student support team 은 Student Hub, Market Square, Nisa 옆에 위치해있으며 외국 학생들은 zoom, 전화, 이메일 또는 방문하여 상담 받을 수 있습니다.

비자 및 이민부터 계좌 개설, 건강 등 사소한 부분까지 케어하며 요크대학교와 영국생활에 적응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해주고 있습니다.

 

자녀와 함께 동반하게 될 경우 정보를 구할 수 있도록 GSA (Graduate Students’ Association) 및 Family Network에 가입하면 가족과 함께 요크시에 거주하고 있는 학생들과 여러 정보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 York Campus Nursery 의 경우, 만 5세까지 케어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가장 가까운 유치원은 대표적으로 아래 3곳이 있습니다.

  • Heslington Pre-school
  • Little Badgers
  • St Lawrence’s Nursery

Council’s Catchment area maps 와 Ofsted Inspection report를 활용하여 거주지와 가까운 초등학교, 중학교의 평점 등 여러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요크대학교 관계자의 소개가 모두 끝나고 저희 영국유학센터를 통해 요크대학교 행정 석사 MPA 과정을 마치신 공무원분과 Q&A 시간을 가졌습니다.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실 내용이라고 생각되어 모든 질문과 답변을 공유드립니다!

 

Q. 영국에 입국 후 요크대학교까지 가는 방법이 궁금합니다.

저는 맨체스터 공항에서 요크대학교에서 제공하는 픽업서비스를 이용했습니다. 다만, 버스를 대절하는 시스템으로 수하물을 2개까지 허용하기 때문에 가족단위는 이용하기는 어렵습니다. 가족과 동반하는 경우에는 한인택시 서비스를 미리 예약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리즈공항은 맨체스터 공항보다 한산한 편이고 맨체스터 공항보다는 더 가깝기 때문에 맨체스터 공항이 아닌 암스테르담 공항에서 리즈공항으로 입국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Q. 자녀와 함께 입국할 예정인데 근처에 초등학교나 중학교가 있나요?

요크시나 요크대학교에 문의하는 것이 가장 정확합니다. 제가 듣기로는 초등학교는 대기가 있고, 중학교는 대기가 없는 편이지만 우선 거주지를 정하셨다면 앞서 소개한 사이트(Ofsted Inspection report)에서 학교 평판을 조회하고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는 9월 초가 입학 시기이기 때문에 최대한 빠르게 학교를 알아보시는 편이 좋습니다. 

 

Q. 석사 과정 난이도는 어느 정도인가요?

평가는 주로 Essay 위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스피킹에 어려움을 겪더라도 실제 평가에서는 한국 학생들이 평균 60점 이상으로 다른 국가 학생들에 비해 높은 점수를 받고 있습니다. 요크대학교에는 한국 학생들이 많은 편이기 때문에 한국 학생끼리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네트워크가 잘 형성된 편입니다. 한 학년에 MPA 과정을 듣는 한국 학생이 15명 정도이기 때문에 교수진이 한국 학생에 대한 이해도가 높으며 FAIL 하는 한국 학생은 거의 없습니다.

Q. Essay 분량은 어느 정도인가요?

한 과목당 4000자 이상으로 보통은 3과목 수강하기 때문에 12000자 써야 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Q. 수업이 어떻게 진행되나요?

한 과목 당 일주일에 1~2시간 정도 교수님 강의를 수강합니다.

그리고 5~60명 정도의 학생을 15명 정도로 나누어서 세미나 반을 형성하여 일주일에 2번 정도 세미나 수업을 진행합니다. 세미나 수업에서는 서로 의견을 주고받기 때문에 스피킹 능력이 중요합니다.

 

Q. 직무훈련도 참여하셨나요?

보통은 담당 교수가 한국 학생을 위한 프로그램을 제작하여 대부분은 교수님이 고안한 코스에 따라서 직무 훈련을 받는 편입니다. 요크시청을 시찰하거나 영국 공공기관에서 근무하고 있는 공무원의 강의를 들으며 직무 훈련을 받았습니다. 

 

Q. 2년차 과정이 1년차 과정에 비해서 수월한가요?

2년차 과정이 확실히 여유시간이 많습니다. 요크대학교의 경우 논문을 첫해에 다 마무리하기 때문에 1년차에는 힘들 수 있지만 2년차에는 여유롭게 여행도 즐기며 공부를 할 수 있었습니다. 1년차에는 요크셔 사투리, 영국 문화에 적응하는데 시간이 걸렸습니다.

 

Q. 요크대학교 MPA 과정 적응팁이 있을까요?

처음에 요크대학교 측에서 어떻게 에세이를 작성해야 할지 알려주기 때문에 그 때 에세이 주제를 정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생각보다 에세이에 집중할 시간이 부족하기 때문에 학기 초에 에세이 주제를 정하고 틈날 때마다 작성하는 편이 좋을 것 같습니다.

Q. 어디서 생활하셨나요?

저는 대학교 기숙사가 아닌 사설 기숙사에서 생활했습니다.  가격은 더 비싼 편이지만 청소나 식사 서비스를 제공해주었기 때문에 편리했습니다.

 

Q. 한국인들끼리 네트워킹이 잘 되어있는 편인가요?

영국으로 출국하기 전부터 카카오 채팅방으로 필요한 정보를 서로 주고받아서 궁금증을 쉽게 해소할 수 있었습니다.


이번 오리엔테이션을 통해  저희 영국유학센터와 참여한 학생 모두 요크대학교에 대해서 알아볼 수 있는 유익한 시간이 되었습니다!

저희 영국유학센터를 통해 요크대학교에 진학한 학생들의 후기도 확인해보세요. 어떻게 유학을 준비했는지, 입학 후 어떻게 적응했는지 팁이나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행정학
#공무원유학
공지
영국 요크대학교 온라인 오리엔테이션 후기
지난 8월에 요크대학교 입학 예정 학생을 대상으로 진행한 오리엔테이션 내용을 정리했습니다. 행정석사 MPA 를 마치신 공무원분과의 Q&A 시간도 가져서 학생분들의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었습니다.
47028
영국 런던 디엘디 컬리지 DLD Lodon 방문 후기
DLD 컬리지는 좋은 시설과 학업 및 생활면에서 최선의 서포트를 제공하며. 학업 성취도도 좋아 매년 러셀그룹 진학 및 영국 탑 대학교에 진학하는 비율이 꽤 높습니다
10352
영국 MPW 컬리지 런던 방문 후기
MPW London은 GCSE, A-level, 파운데이션 프로그램을 모두 제공하고 있는 사립학교로​ 에이레벨 성적 및 대학 진학 결과도 좋고, 영국과 외국학생 비율은 5:5 정도입니다.
179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