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대학교 입학과 입시 제도 A to Z

2020년 봄부터 최근까지 상당부분이 원격 수업으로 이루어지면서 학력이 양극화되며, 상 하위층이 늘고 중위권이 줄어 교육 격차가 심화됐다고 하지요.

(관련기사)

6월 모의평가서 학력 양극화 심화..."원격수업 보완책 필요" (hankookilbo.com)

정말 세상 복잡한게 한국 대학교 입시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수시, 정시에 너무나 많은 전형이 많지요. 저도 영국유학을 준비하는 고등학교 졸업생, 대학교 재학생들의 고등학교 성적표를 받아보면 아이러니 합니다. 고등학교 내신이 상당히 낮은데도 인서울 상당히 좋은 대학교를 다닌 학생도 있었고, 그것보다 훨씬 내신이나 수능 성적이 좋은데도 삼수까지 해서 실패한 학생도 있습니다.

 

몇 점이면 입학할 수 있는지 투명한 영국 대학교 입시

우리나라 어떤 대학교 어떤 학과입학을 하고 싶다고 할때 수능 몇 등급, 내신 몇 등급이면 입학할 수 있다! 라고 말할 수 있는 사람은 없겠죠? 작년에는 이랬다.라는 통계는 있지만 매년 수능 난이도도 달라지구요. 이는 상대평가라는 점도 있고, 수능과 내신의 반영 비율이 대학 마다 달라서죠.

하지만 영국 대학교는 가능합니다.

​영국 경영학과 6위인 엑시터대학교 입학조건을 볼까요?

 

 

Business and Management BSc | Undergraduate Study | University of Exeter

영국 고등학생들이 가장 많이 하는 과정이 에이레벨이에요. 에이레벨에서 AAA를 받으면 엑시터대학교 경영학과 학사과정에 갈 수 있다고 써 있습니다. 우리나라로 치면 고등학교 성적에서 평균 90점 받으면 입학할 수 있다고 써 있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대학교 지원할때는 자기소개서와 추천서와 각종 이력도 쓰지만, 가장 중요한 건 성적이에요.

입학심사A-Level에서 AAA를 받았는데 엑시터대학교 경영학과 입학허가를 못 받는 경우는 없을거라고 생각합니다.

​캠브리지, 옥스포드, 임페리얼, LSE, UCL 등 흔히 말하는 톱 5 대학교는 성적은 기본이고, 인터뷰와 학교/전공에 따라 입학 시험도 있습니다.

 

A Level이 뭐에요

에이레벨은 우리나라로 치면 고등학교 2-3학년에 3-4 과목만 공부하는거에요.고등학교 내신이라는건 따로 없고 국가 시험인 A-Level만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문과, 이과로 나눠지긴 했지만, 좋아하지 않는 과목이라도 반드시 해야하는 과목들도 많죠. 거의 8-9과목을 공부하구요.

영국은 고2-3때 3-4과목만 공부하는데, 성적이 A*, A, B, C, D까지 나와요.

그러니까 에이레벨에서 AAA를 받았어~ 라는건 에이레벨 3과목을 했고, 각 과목에서 AAA를 받았다는 거죠.

​위 엑시터대학교 경영학과는 에이레벨에서 반드시 이수해야 하는 과목이 없어요. 하지만 상위권 경영학과는 수학 과목은 필수인 곳이 많아요. 문과, 사회과학쪽은 필수과목이 별로 없지만, 이공계를 갈때는 수학, 화학, 생물, 물리가 중요하죠. 예를 들어 기계공학과를 간다면 수학, 물리가 필수, 약대를 간다면 화학이 필수고 생물, 수학 중 한 과목이 필수에요.

 

이 학생은 전세계 10위의 UCL 경영 계열로 간 학생인데, 에이레벨에서 대신 성적은 A*AA를 받았데요. 과목은 수학, 경제, 음악을 선택했더라구요. 음악을 선택한게 의외지만, 좋아하는 과목이니까 성적도 잘 받을 수 있겠죠? 최상위권 대학교는 에이레벨에서 어떤 과목했는지도 중요해요.

 

단 하나의 입시제도, 영국 대학교

한국 입시는 정시, 수시, 여러가지 전형 등 너무 복잡합니다. 그래서 수백, 수천만원을 내고 입시 컨설팅을 받기도 하고, 입시학원이 주최하는 입시 설명회에 많은 사람들이 몰리구요.

 

영국 대학교 입학과 입시는 아주 간단합니다.

1. 대학교 입학연도 1월 15일까지 지원합니다. (캠브리지, 옥스포드, 치의대는 전년도 10월 15일까지 지원)

2. 공통 지원서로 최대 5개 대학교를 지원합니다.

3. 예상 성적을 보고 입학허가를 주되, 최종 에이레벨 성적에서 몇 점을 받아오는 조건을 달아요.

4. 입학 연도의 8월에 에이레벨 성적이 발표되고, 이때 대학교가 받아오라고 했던 성적이 나오면 합격 확정!

​​

지원 경쟁율이 없는 영국 대학교

대학교는 몇명을 뽑겠다는 정원이 정해지지 않았어요. 대략적인 학생숫자는 있지만, 대학교 입학 조건만 맞는다면 입학허가를 받을 수 있어요. 그래서 입학 정원의 몇배수에게 입학 허가를 주죠.

 

LSE 런던정경대 경제학과 입학조건

드물에 런던정경대가 이런 정보를 공개하고 있는데요, LSE 경제학과니 얼마나 지원자가 많겠어요. 무려 2918명이 지원하고, 497명에게 입학허가를 줬어요. 이 중 입학한 학생은 237명입니다. 입학허가를 받았는데 진학하지 않은 학생은? 에이레벨 성적이 잘 나왔지만 캠브리지, 옥스포드 등 다른 대학교로 진학했을 수도 있고, 성적이 부족해서 더 낮은 대학교로 갔을 수도 있겠죠.

공부'만' 잘 하는 학생에게도 유리한 영국

우리나라 수시도 그렇고 미국은 특히 공부 하나만 잘 해서는 부족해서 관련 경시대회, 인턴십, 리더십 경험, 스포츠까지 다면적으로 심사를 하죠. 성적 외에 다른 부분도 함께 심사한다는 점이 취지는 좋지만 기준이 모호하죠. 이런 데에는 정보가 정말 중요한데, 외국학생으로는 정보력 싸움에서 질 수 밖에 없어요. 부모님이 이끌어주셔야 가능한 액티비티도 많구요.

​영국도 캠브리지, 옥스포드는 에이레벨 성적 외에도 관련 경험, 리더쉽, 인터뷰, 입학 시험 등이 중요합니다. 의대도 그렇구요. 하지만 이를 제외한 대부분의 영국 대학교는 성적만으로 심사합니다. 그래서 훨씬 입학 심사기준이 명료하죠. 그래서 영국은 중고등학교때 유학을 가서도 최상위권 영국 대학교 입학이 가능합니다.


 

이렇게 영국 대학교 입시제도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중고등학생, 또는 수능생으로 영국 유학에 관심이 있으시면 2월 20일 삼성역 섬유센터 2층 컨퍼런스홀에서 열리는

2021 영국대학 입학 박람회에 오셔서 학교 담당자들, 카운슬러와 상담 받아보세요.

인터넷에서 보는 정보보다 훨씬 더 깊고 전문적일 것을 보장합니다!

지금 사전 등록하세요 ​

2021 영국대학 입학 박람회 (ukcentre.co.kr)

 

 

#파운데이션
#조기유학
공지
영국대학 입학박람회 후기
지난 2월 20일, 삼성역 섬유센터에서 '2021 영국대학 입학박람회'가 있었습니다. 수능생과 중고생을 대상으로 하는 특화된 박람회였습니다.
4097
영국 학생비자 변경사항
10월 5일부터 영국 비자가 크게 변경했습니다. 학생 비자관련 주요 변경 사항을 살펴봅니다.
13548
영국 대학교 학비 납부 방법
대표적인 영국대학교 학비 납부방법인 신용카드, 은행송금, 대행 기관을 통한 송금의 장단점을 비교하고, 납부 시기, 납부 금액 확인 방법을 알아봅니다
120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