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대학교 순위 2021
안녕하세요 영국유학센터입니다!
최근에 2021년 Complete University 선정 영국 대학교 순위가 발표되어 살펴봅니다.
영국 파운데이션, 학사, 석사 유학을 결정하신 이후에, 어느 영국 대학교를 지원할까 고민할 때 가장 크게 고려하는 부분 중 하나는 대학교 순위일 거예요.
영국 정부가 발표하는 공식 대학교 순위가 없다는 점,아시나요?
그래서 보통 대학교가 '우리는 영국 몇 위야'라고 할 때 어느 랭킹에 따르면..이라고 근거를 쓰죠.
대표적인 대학교 순위는 크게 타임스&선데이타임스, 가디언, 컴플리트 유니버시티 가이드입니다. QS는 세계 대학 순위구요
각 대학교 순위마다 평가 기준이 다르고, 순위 결과도 상당히 다르게 나와요.
컴플리트 유니버시티 가이드: 타임스와 가디언의 중간자적 위치
평가 기준은 스포츠/취업 정보/카운슬링, 보건 등의 시설 투자비, 졸업률, 입학 점수, First 또는 2:1로 졸업하는 학생의 비율, 취업률, 연구 실적, 학생만족도, 학생과 교수의 비율
타임스 & 선데이 타임스 대학 순위: 입학 점수와 연구 실적을 중요시해서 큰 규모 대학이 유리. 보수적인 편
학생만족도, 수업의 우수성, 학생 평가, 연구 실적, 입학 점수, 취업률, First 또는 2:1로 졸업하는 학생의 비율, 졸업률 등
가디언 대학 순위: 학생의 평가, 학생에게 투자되는 비용, 학생/ 교수 비율 등 학생의 입장을 많이 반영하며 진보적인 편
평가 기준은 입학 점수, 졸업생 평가, 취업률, 마지막 학년 학생의 평가, 학생에게 투자되는 비용, 학생과 교수 비율, 수업의 우수성, 입학성적과 졸업 성적의 결과 비교
우리가 영국 대학교 G5라고 꼽는 대학 중에서도 캠브리지, 옥스포드 대학교는 어느 기관이 발표하는 대학 순위에서건 다 높지만, UCL, 임페리얼, 컬리지, LSE 런던정경대만 해도 발표하는 기관의 랭킹마다 굉장히 다릅니다. 순위는 순위일 뿐이고, 전공별 순위도, 연구 실적 평가, 수업평가도 함께 봐야겠지만, 가장 보편적으로 이용되는 The Complete University League Table 2021을 살펴볼까요!
1위부터 5위까지는 작년과 동일합니다. 캠브리지 1위, 옥스포드 2위는 너무 당연한 거겠죠?
1위 캠브리지: 캠브리지는 이과 계열로 더 강하고
2위 옥스포드 : 옥스포드는 문과 계열로 더 강하다고 해요
3위 세인트 앤드류스: 스코틀랜드의 작은 타운에 있어요. 윌리엄 왕자가 나온 대학이죠.
4위 런던 정경대: 런던의 유명한 문과계열인 대학교예요, 모든 경제학, 정치학 유학생들이 목표하는 대학이죠.
5위 임페리얼: 런던에 유명한 이과대학이죠?
6위 러프버러: 작년에 비해서 2계단이나 올랐습니다. 더 많은 분들께서 아시는 바스, 워릭, UCL, 브리스톨, 에딘버러 보다도 높아요. 자랑스러운 영국유학센터 파트너대학교입니다! 스포츠 경영, 디자인으로도 유명하지만 그 외 톱 10을 차지하는 전공들이 많습니다. 런던 캠퍼스에서도 경영, 스포츠, 디자인 등 일부 석사를 제공해요. 영국유학센터 파트너대학교입니다.
7위: 더럼: 역사 깊은 대학이고, 몇 년 전부터 파운데이션으로도 진학 가능하죠. 학교 순위가 높은 만큼 패스웨이 과정에서 본 과정으로 진학할때 조건도 높아요.
8위 랑카스터: 한국에서 많이 알려져 있지는 않지만 중부의 평화로운 작은 타운에 위치해있고 저력 있는 대학이에요 :) 파운데이션, 프리마스터 과정 있구요.
9위 바스: 남부의 아름다운 타운에 있어요. 최근부터 벨러비스컬리지 파운데이션으로도 입학 보장돼요. 경영 계열이 특히 우수하죠.
10위 UCL: 참 순위가 재미있는 게 QS 2020년 대학 순위로는 UCL이 전 세계 10위거든요. 그런데 The Complete University League Table으로는 영국 10위라니! 정말 순위는 참고만 해야겠죠. 파운데이션, 프리마스터는 대표사무소인 영국유학센터가 지원 대행합니다.
11위 워릭: 신생대학인데 정말 대단하죠. 경제학과가 거의 캠브리지와 옥스퍼드 수준에 가깝다고 합니다.
12위 엑시터: 남부 안전하고 날씨 좋은 엑시터에 위치해있죠. 영국유학센터가 대표사무소인 대학이에요! 경영, 행정, 정치학 등의 전공으로 유명합니다.
13위: 버밍엄: 저희 통해서도 많은 공무원분들이 많이 가시는 대학이죠. 붉은 벽돌의 캠퍼스도 멋있어요.
14위: 브리스톨: 남서부의 전통깊은 명문대죠. 영국유학센터 파트너대학교에요. 사립학교 출신이 많이 가는 걸로도 유명하죠. 두 계단 올랐습니다.
15위 에든버러: 에든버러 대학교는 스코틀랜드 수도에 위치하고 있는 명문대인데요, 의학, 수의학, 신학이 대표적으로 유명하고 많은 노벨상 수상자를 배출했습니다. UCL, 킹스컬리지, 맨체스터, 글래스고와 함께 영국 대학 순위보다는 세계 대학교 순위가 높은 대학 중 하나에요.
16위 리즈: 북부에 위치한 레드 블릭 대학교이자 러셀그룹대학교. 영국유학센터가 대표사무소인 대학이에요!
17위 맨체스터: 생명과학, 공학, 인문학, 경제학, 사회과학 부문의 명성이 높죠.
17위 사우스햄튼: 러셀 그룹의 창립 멤버인 대학이네요. 공대가 유명합니다. 작년에 비해 세 계단 올랐어요.
19위 글래스고: 스코틀랜드 제2의 도시에 위치한 오랜 역사의 대학교입니다, 에든버러에서 약 한 시간 정도 걸립니다.
20위 킹스 컬리지 런던: '킹'이라는 이름이 붙어서인지, 전 세계 순위가 높고 런던에 위치해서인지 많은 한국 학생들이 선호하는 대학교에요.
20위 노팅엄: 러셀그룹 대학이고 약학 파운데이션으로도 많이 가시죠.
이제 21위부터 130위까지 쭉 살펴볼까요?
요크대학교가 무려 여덟 계단을 올랐네요. 퀸즈 유니버시티 벨파스트도 열 계단, 셰필드도 다섯 계단 올랐습니다.
이런 전반적인 순위로만 대학교를 판단할 수는 없죠.
세계적인 예술대로 꼽히는 런던예술대 University of the Arts London도 이 순위로만 보면 51위입니다. 그것도 작년에는 61위였어요. 또, 순수미술, 미디어/커뮤니케이션, 큐레이팅, 미술사, 예술 경영 전공으로 많이 선호하시는 골드 스미스 이 순위로는 68위로 높지 않죠.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골드스미스 대학교 자체가 안 좋다고 말할 수는 없어요. 전체적인 순위는 참고만 하시고 본인이 진학하시려는 전공 순위, 연구실적, 티칭 퀄리티, 과정 커리큘럼과 모듈을 함께 살펴보고 결정하셔야 합니다.
출처
https://www.thecompleteuniversityguide.co.uk/league-tables/rankings
학생분의 큰 비용과 시간을 투자하는 영국유학,
영국유학센터는 학생분이 최선의 결정을 하실 수 있도록
학교선정부터 지원, 합격까지 전 과정을 함께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