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머스예술대 방문기 (The Arts University Bournemouth )

 

 영국 남부 해안도시 중 대표적인 본머스에 위치한 본머스예술대(The Arts University College at Bournemouth)에 방문하였습니다. 학교 주차장에 도착하니 한 남자분께서 한국에서 왔는지 물어오셔서 조금 놀랐는데 나중에 알고 보니 며칠 전에 학교 International Office 에서 영국유학센터의 방문을 미리 교수님들께 알리며, 청강할만한 강의가 있는지 이메일을 보냈었다고 하네요.

.
가장 먼저 둘러본 곳은 건축학과였습니다. 주차장에서 만났었던 분이 바로 이 건축학과의 교수님이셨는데, 제게 친절하게 각 학년 학생들이 공부하는 내용과 프로젝트들에 대해 설명해주시며 영국 아트&디자인 학교 지원 시 제출하는 포트폴리오에서 중요시되는 ‘과정’에 대한 중요성에 대해서 강조하셨습니다.

 

 


건축학과에 대한 설명을 들은 뒤에, 잠시 메이크업 학과를 방문하고, 3D 작업실에 갔습니다. 여유로운 작업공간 안에는 각종 첨단 장비도 배치되어 학생들이 구상하는 디자인에 맞는 다양한 재료와 방법을 사용할 수 있도록 준비가 되어있었습니다.

 



 


다음은 본머스예술대 방문 중 가장 인상 깊었던 시간으로, 사진학과 학생들이 본인의 작품을 발표하고 교수님과 다른 학생들의 의견을 듣는 Critique 시간에 참여했습니다. 프로젝터를 사용하여 디지털 사진 이미지를 발표하고 있어 강의실이 많이 어두워 아쉽게도 사진은 담지 못했네요. 이 시간의 발표 주제는 스토리가 있는 사진이었는데, 학부과정의 학생들임에도 불구하고 사진의 구도와 색상과 더불어 사진 이미지안에서 스토리를 이끌어내는 작업까지 훌륭하게 해내고 있었습니다. 다른 사진 스튜디오에서는 우연히 학부과정 3학년에 재학중인 한국학생분을 만났는데, 주말 및 방학 때는 사진 관련 일도 하고 있어 바쁘게 유학생활을 하고 있다는 얘기를 들었습니다.  

 

 

 

 


패션 학과와 일러스트레이션 학과의 학생들도 진지하게 수업에 참가 중이었고, 최신 컴퓨터들이 곳곳에 배치된 도서관에서도 모두들 열심히 공부하고 있었습니다. 도서관에서 나와 예술경영 학사과정 담당 교수님과 미팅을 가졌는데, 교수님께서 가르쳤던 한국 학생 분들이 특히 우수해서 한국 학생분을 학기 초에 만나게 될 때면 많은 기대를 하시게 된다고 합니다. 본머스예술대의 예술경영 전공은 학교에서 배우는 이론과 더불어 학교 외의 다양한 업계들과 연계가 되어 있어, 학생분들이 재학중과 졸업 이후에 희망하는 분야로 취업할 수 있도록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예술경영 학과 교수님과의 미팅에 이어, 석사과정의 수업에 참관하는 기회를 가졌습니다. 다소 철학적인 접근으로 진행된 깊이 있는 수업이라 이해하기 쉽지는 않았지만, 학생들 모두 교수님의 말씀을 메모해가며 수업에 임했고, 교수님께서는 학생들이 수업이 끝난 후에 내용을 정리할 수 있도록 유인물을 나누어주신다고 했습니다.

 

반나절 정도 본머스예술대의 곳곳을 둘러보며 느낀 점은 학생들이 정말 열심히 공부하는 곳이라는 것과, 학교 시설 면에서 영국 내 다른 어떤 학교들보다도 투자를 많이 하고 있다는 것, 그리고, 교수님들이 친절하시다라는 것이었습니다. 학사/석사 과정 이외에도 한학기 혹은 두학기의 수업을 듣는 Semester Abroad 프로그램도 영국 유학을 고려하지만 장기간의 유학에 대해 결정을 내리지 못한 학생들에게 좋은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런던 내에 있는 예술대학과 비교에 지역적인 차이도 있고, 한국학생들의 숫자도 현저히 적어 영국 유학을 계획하는 학생분들이 고려하면 좋을 듯 합니다.


 

#아트앤디자인
공지
벨러비스 컬리지 브라이튼센터 방문기
벨러비스 컬리지 브라이튼센터 방문기 벨러비스 컬리지는 영국 대학교 진학을 위한 파운데이션 과정, A-level, GCSE, 아카데믹 영어과정을 제공하는 사립 컬리지이다. 벨러비스 컬리지는 영국에 런던, 케임브리지, 옥스포드 그리고 브라이튼에 캠퍼스가 있는데 이 중 가장 대학 진학율이 좋은 곳으로 꼽히는 브라이튼 센터..
3929
SOAS 런던대 파운데이션과정 디렉터 방문
School of Oriental and African Studies (SOAS), 파운데이션과정 디렉터인 William Hetherington씨가 한국대표사무소인 영국유학센터를 방문하셨습니다.SOAS 런던대는 2012 가디언 선정 영국대학교 랭킹 12위의 명문대학교로 미술사, 법학, 정치학, 개발학 등으로 특히 강하며, 한국학도 개설되어 있습니다.영국에서 가장 ..
6810
Sheffield International College 의 Director 방문
셰필드 대학교(University of Sheffield)의 학사 및 석사 과정 진학을 준비하는 학생들을 위해 예비과정을 운영하는 셰필드 인터내셔널 컬리지(SIC; Sheffield International College)의 Diretor 이신 Kevin Smith 님이 영국유학센터를 방문하셨습니다.우리나라 방문은 이번이 처음이라고 하신 Kevin Smith 님은 영국유학센..
3580
Essex 대학교 방문기
University of Essex를 방문했다. 에식스대학교는 런던 Liverpool street station에서 빠른 기차로는 약 55분 정도. 콜체스터 역에 내려서 차로 약 10-15분 정도 꽤 떨어져있었다. 에식스대학교는 한국에 많이 알려져 있지는 않지만 2008 연구실적평가에서 York대학교에 이어 당당히 9위를 차지한 명문대학교이다. 이는 에..
8852
SOAS 파운데이션/석사예비 과정 담당자 방문
런던대 소아스(SOAS, University of London)의 Head of Foundation Programmes 이신 Sue Weakley 님이 저희 영국유학센터를 방문하셨습니다. 며칠 전 영국문화원에서 진행된 SOAS 설명회를 위해 이번에 방한하셨는데, 서울에 머무시는 동안 잊지 않고 저희를 방문하셔서 학교 소식과 함께 저희를 통해 SOAS 에 진학한 학생..
7393
본머스예술대 방문기 (The Arts University Bournemouth )
영국 남부 해안도시 중 대표적인 본머스에 위치한 본머스예술대(The Arts University College at Bournemouth)에 방문하였습니다. 학교 주차장에 도착하니 한 남자분께서 한국에서 왔는지 물어오셔서 조금 놀랐는데 나중에 알고 보니 며칠 전에 학교 International Office 에서 영국유학센터의 방문을 미리 교수님들께 알리..
13111
Institute of Education (IOE) 런던대 교육연구대학원 방문기
Institute of Education, University of London에 방문했습니다. IOE 런던대는 SOAS, Birbeck College, UCL 등과 함께 블룸스버리에 위치해있습니다. 런던 시내 최 중심인데도 번잡한 분위기가 아닌 약간은 여유로운 대학가 분위기입니다. 런던에 소재한 대부분의 대학교들처럼 캠퍼스가 따로 없지만 런던대들이 바로 옆에 ..
5933
Birkbeck, University of London (런던대) 방문기
저희 영국유학센터에서는 런던 내 학생 만족도 1위를 자랑하는 Birkbeck 대학에 방문하였습니다. UCL, King’s College London, Goldsmiths 등의 학교들과 함께 런던대 (University of London)에 속한 학교들 중 하나인 Birkbeck 대학은 대학원 과정 중심으로 운영이 되며 Arts, Law, Business Economics and Informatics, ..
8522
마랑고니 런던 방문기
지난 4월, 저희 영국유학센터는 세계적인 패션스쿨인 마랑고니 런던 캠퍼스에 방문하여 학교 Admissions 담당자인 Estelle Ritter 님과 학교 현황에 대해 얘기를 나누고, 학교에 관심 있는 학생분들이 참고할 수 있도록 학교 건물 곳곳의 사진도 담아왔습니다. 이태리 패션 중심지인 밀라노에서 유명한 디자이너로 활약하던..
5291
영국 최고의 어학원 London School of English 교장선생님 방문
3월 28일 London School of English(LSE)의 교장 선생님 Timothy Blake께서 저희 영국유학센터를 방문하셨습니다. LSE는 영국의 최상위권 학교로서 그 명성을 오랫동안 유지하고 있는 사설 어학원입니다. Blake께서 LSE의 장점에 대해 말씀해주셨는데요, 첫째, LSE는 1912년에 설립된 가장 역사가 오래된 영어 어학원으로 ..
39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