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덜란드 암스테르담대학교 방문기
암스테르담대학교는 전 세계 57위의 명문대학교입니다. 미국의 카네기 멜론대학교, 워싱턴대학교, 영국 글래스고대학교보다도 랭킹이 더 높네요. 암스테르담 대학교는 파운데이션과정 센터가 함께 있는 경영, 경제대가 암스테르담 동쪽에 위치해있고, 이과대는 사이언스파크에, 인문대학교는 암스테르담 시내에 위치해있습니다.
학교를 둘러본 후, 암스테르담대학교에서 파운데이션 과정과 대학교 생활이 정말 잘 융화되겠다는 점이 가장 인상적이었어요. 파운데이션 과정 학생만을 따로 모아두지 않고, 수업이 대학교 건물 곳곳에서 이루어지고, 암스테르담 대학교 학생카드로 도서관, 컴퓨터실 모두 이용 가능합니다. 대학교도 엄청 모던하고 멋졌습니다. 네덜란드는 영국보다는 실용적인 사고가 강해서, 오랜 건물을 살리는 것보다 새 건물을 짓는 게 더 효율적이고 비용이 절감되면 그렇게 하더라구요.
학생 식당에서 식사도 하지만, 모여서 공부하는 학생들도 많았습니다. 저도 여기에서 점심을 먹었는데 저렴한 가격에 음식의 질도 아주 높았어요. 그 전날에는 암스테르담 시내에서 파스타 한 접시에 15유로였는데, 여기에서는 한끼 식사가 약 4-6유로이니까, 학생이라면 물가에 대한 걱정도 안 해도 될것 같습니다.
현재 파운데이션을 통해 진학할 수 있는 암스테르담 대학교 전공은 경제, 경영, 그리고 PPLE라는 경제, 철학, 법학, 경제를 함께 공부할 수 있는 전공인데, PPLE는 따로 학과만을 위한 공간이 있을 정도로 약간 특별 대우를 받더라구요. 암스테르담 대학교는 리서치대학교로 입학이 힘든데, 암스테르담 어플라이드 사이언스 대학교는 취업을 위한 교육을 제공하는 실무위주의 대학교로, 입학이 약간 더 쉬운 편입니다.
암스테르담 파운데이션 입학조건은, 경영/경제는 내신 4등급 또는 검정고시 70점 이상, PPLE는 3등급 이상 또는 검정고시 80점 이상입니다. 또한, 파운데이션 지원시 자체 수학시험을 통과해야 하는데요, 도착해서도 또 시험을 봐서 그 실력을 다시 검증한다고 해요.
파운데이션 과정에서 중국학생이 너무 많다고 불만스러우신 분들도 있는데, 암스테르담 파운데이션 과정은 모든 국적을 20%로 제한해서 국적이 훨씬 다양하다는 점도 좋습니다.
또, 대부분은 암스테르담대학교로 진학하지만, 학생이 마음이 바뀌어서 다른 대학교 지원하는 것도 가능하다는 점이 큰 장점입니다.
암스테르담대학교는 세계적인 명성을 갖고 있습니다. 유럽의 중심에서 공부하고 싶어서 온캠퍼스 암스테르담을 선택했습니다. 학생으로서 아주 안전하고, 외국학생회에도 가입할 수 있습니다. 직원들이 무척 친절하고 잘 챙겨주며 항상 높은 성적을 받을 수 있도록 많은 도움을 아끼지 않습니다. -조은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