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 네덜란드 대학교 진학이 가능한 ISC 홀란드- 암스테르담, 그로닝겐 방문
요새 많은 문의를 받고 있는 ISC 홀란드의 두 센터, 그로닝겐과 암스테르담을 다녀왔습니다.
ISC 홀란드는 무려 7개 네덜란드대학교, 즉 그로닝겐대학교, 암스테르담 자유대학교, 헤이그대학교, 한즈대학교, 니엔로드 경영대학교, 틸버그대학교, 트웬테대학교, 와게닝겐대학교, 비튼보그대학교가 파트너로 되어, 해당대학교 진학 파운데이션 과정을 운영하고 있어요.
그로닝겐에서 그로닝겐대학교 과정을 운영하고, 나머지대학교 진학과정은 암스테르담 센터에서 운영합니다.
그로닝겐 (흐로닝언)
그로닝겐 역
그로닝겐 시티센터
그로닝겐대학교 캠퍼스
현지에서는 흐로닝언이라고 불러요. 암스테르담에서는 기차로 2시간 조금 넘게 걸리는데, 전체 인구 20만명중 그로닝겐과 한자 대학교 학생을 더하면 이 학생인구가 5만이라 인구의 1/4이 학생인, 학생도시이며 평균 연령이 32세인 젊은 도시입니다. 깨끗하고 안전한 도시 느낌을 받았어요.
방문한 ISC 그로닝겐은 그로닝겐대학교 이공계 진학을 위한 파운데이션 과정을 운영하고 있는데, 학생 숫자가 많지 않아서 가족적인 분위기였습니다. 그로닝겐대학교는 무려 400년 역사의 명문대학교로, 전 세계 113위 대학교입니다. 최근 이 대학교 화학과 Ben Feringa교수님이 노벨상을 수상했습니다. 대단하죠? 이 교수님 이름을 따서 새로운 건물도 신축할 거라고 합니다.
400년 역사의 대학교이지만, 대학교 건물은 굉장히 모던하고 깨끗하고 멋진 디자인이 많았습니다. 대학가는 계획도시처럼 깔끔했고 많은 학생들이 자전거를 타고 다니는 모습이 인상적이었어요.
그로닝겐대학교 파운데이션 과정을 운영하는 ISC
ISC 그로닝겐 학생들은 대학교 학생증을 발급받아서, 도서관, 체육관 등 모든 시설을 이용가능하며, 비자도 대학교 학위과정까지 더해서 4년 비자가 나옵니다. 대학교의 일부 과정이라고 볼 수 있겠죠.
진학율도 높을 수 밖에 없는게, 파운데이션에서 그냥 모든 과목 패스만 하면 되고 몇 점 이상 받아야 하는 건 아니에요. 한국학생을 만나봤는데 만족도도 굉장히 높았습니다. 한 명은 한국에서 외국인학교를 다녔을 만큼 영어를 잘 하는데도, 파운데이션 과정을 통해 찬찬히 준비할 수 있어서 좋다고 합니다.
학생 기숙사
재학중인 한국학생의 도움을 받아서 학생숙소인, Student Hotel에 가봤어요. 1달에 약 700유로 정도로 1인실이며 방에 개인 화장실이 딸려 있고, 부엌은 공용사용입니다. 건물 1층에는 식당도 있고, 도서관, 체육시설, 라운지, 세탁시설 등 아주 예쁘게 잘 꾸며져 있었어요. 밖에서 직접 집을 구하면 여기보다는 더 저렴하지만, 요새 그로닝겐에서는 집 구하기가 쉽지 않다고 하니 일년은 여기에서 지내면서 적응 후 알아보는 것도 좋을것 같아요.
전 세계 113위의 흐로닝언대학교 캠퍼스에서 운영되는 소규모로 운영되는 파운데이션이라서 좋습니다.
암스테르담
암스테르담 시티센터
여러 네덜란드 대학교 진학준비과정을 운영하는 홀란드 ISC
그로닝겐센터가 대학교 캠퍼스에 있다면, 암스테르담센터는 암스테르담 시내의 큰 비지니스 지역에 위치해있어요. 교실에서 보는 뷰가 정말 멋져서, 오히려 공부에 방해가 될 정도였어요.
아주 깨끗하고 깔끔한 건물과 시설이라 다들 좋아하실거에요.
전세계 200위 내의 암스테르담자유대학교, EQUIS, AMBA에 승인된 니엔로드 경영대학교, 네덜란드 최고의 리서치대학교 틸버그대학교, 전세계 188위 트웬테대학교, 전세계 135위이자 생명과학 분야로 우수한 와게닝겐대학교, 실무중심대학교 랭킹 3위인 한즈대학교, 산학협력이 좋은 헤이그대학교 등으로 진학이 보장되고, 비자도 파운데이션부터 학사까지 4년 비자가 한번에 나와서 일단 입학하고나면 더 이상 비자는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약 310여만원 상당의 선착순 장학금
2016 기준 학비가 €16,480 약 2072만원인데, 현재 두 센터 모두 영국유학센터를 통해 지원하실때 학비의 15%인 2472유로 약 310여만원의 장학금이 가능합니다. 선착순으로 지급되니 연락주세요.
*2017학비는 약간 인상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