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학생들과 함께 공부할 수 있는 옥스포드 고등학교, 도버브룩스 방문기
지난 출장에서 옥스포드에 위치한 고등학교인 도버브룩스를 방문했습니다.
도버브룩스는 영국학생과 외국학생 비율이 반반 정도의 고등학교로, 뛰어난 학업 성적과 전통적인보딩스쿨의 음악, 스포츠, 액티비티가 균형 잡힌 학교입니다. 학생수는 300명 정도며, 옥스포드의 부유한 주택가인 썸머타운에 위치하며, 시티 센터와는 도보로 20분 거리입니다.
에이레벨 학생들이 쓰는 건물은 최근에 리뉴얼해서 정말 깨끗하고 잘 정돈되어 있었습니다. 건물 앞에 잔디밭이 푸르게 펼쳐져있구요, 시험 기간이라 대체로 조용했지만 여러 액티비티 공지가 되어있었어요.
학생 식당도 넓고 깨끗합니다.
미술실도 넓고 잘 갖추어져 있습니다.
과학 실험실 시설도 좋아서 이과 계열을 목표하는 학생들에게 좋은 환경입니다.
채광도 잘 되고, 넓은 교실입니다.
컴퓨터 사이언스 수업이 진행중인 교실과, 음악 기술 과목 공부중인 학생입니다.
제가 방문했을떄도 학교 보드에 워너 브라더스 스튜디오 투어, 카팅, 영화 관람, 해리포터 투어, 뮤지컬 관람 등의 액티비티처럼 재미있는 것도 있었지만 옥스포드대학교 교수님이 "약학, 말라리아 그리고 음악"이라는 주제로 강연이 있었어요
에이레벨 학생들이 머무르는 기숙사는 4곳이 있는데, 1인실도 있고, 2인실도 있어요. 모두 학교와 도보거리입니다.
도버브룩스의 장점을 꼽아볼까요!
- 영국 학생과 외국학생 비율이 50:50
유학이 처음인 학생에게 너무 영국학생만 많은 학교는 적응이 어려울 수도 있지만 여기는 영국학생과 외국학생 비율이 반반이라 영국 친구들도 사귀면서, 외국 친구들도 주위에 많아서 적응이 빠릅니다.
영국 학부모님들은 공립학교를 보냈다면 학비가 무료인데, 1년에 20,000파운드 이상의 학비를 내는 사립으로 보낸다면 그 이유가 있는거겠죠.
- 학업 성적과 대학 진학률이 우수합니다
영국 고등학교는 에이레벨 성적이 발표되니까 그 수준을 파악할 수 있죠. 도버브룩스는 2017 에이레벨 성적이 A*가 25%, A*-B가 87%입니다. Times 발표 사립공학학교 중 전국 27위입니다.
2017년 학생들이 진학한 대학교 톱 10은 리즈대학교, UCL, 서식스대학교, 킹스컬리지, 퀸메리, 버밍엄, 워릭대학교, 맨체스터대학교, 옥스포드대학교입니다. 미국 예일, 뉴욕대학교로 진학한 학생들도 있었구요.
입학조건도 타 학교에 비해 높아서, 에이레벨 입학을 위해서는 GCSE 기준 모든 과목 성적이 B이상이 되어야 하고, 지원시 영어, 수학시험과 인터뷰도 있습니다. 영어조건도 아이엘츠 6.0-6.5가 필요합니다.학업수준 높은 학생들이 모여있는 만큼 시너지 효과가 있겠죠.
- 영국의 고등학교 생활을 할 수 있습니다
학업도 중요하지만, 학업 외 생활도 중요하죠. 도버브룩스에서는 축구, 농구, 토론, 연극, 음악, 러닝, 짐, 무용, 폴로, 축구, 오케스트라, 듀크 오브 에딘버러 등 주당 약 25가지의 액티비티가 있습니다. 도버브룩스는 보딩스쿨 연합회 회원이기도 합니다.
또, 에이레벨 과목에서도 일반적인 수학, 응용수학, 경제학, 아트, 물리, 화학, 생물학 외에도 라틴, 연극, 영문학, 음악, 철학, 프랑스어 등 거의 모든 과목이 개설되어 있습니다.
제가 가서 만났던 앤드류 길스파이 선생님은 영국사립학교 감사회 (ISI) 위원으로 여러 사립학교 운영에 대한 전문가인데, 이 학교에서 무려 35년간 근무하셨을 만큼 학교에 대한 자부심이 크고, 학생들을 아끼는 마음도 느껴졌습니다.
에이레벨 과정을 입학을 위해서는 최소 한국 고등학교 1학년 1학기 또는 2학년을 마친, 만 16세 이상이어야 합니다.
성적이 약간 부족하거나, 나이가 어린 학생은 1-2년간의 GCSE 과정을 먼저 이수 후 에이레벨 과정으로 진학하게 됩니다.
내신과 영어성적이 높으면서, 영국학생들과 어울릴 수 있으며
여러 액티비티를 통해 영국 고등학교 생활을 누릴 수 있는 곳을 찾으신다면 도버브룩스를 추천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