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사립학교 생활은 어떨까 (feat BCS 본머스 컬리지에이트 스쿨)

영국의 사립학교는 무려 2400곳이 있고, 이 중 600여 학교가 기숙사 시설을 제공한다고 해요. 많은 사립학교들이 GCSE/에이레벨 성적에서 최상위권을 차지하고 있는데요, 무려 90%가 넘는 학생들이 대학교로 진학하고, 많은 학생들이 러셀그룹 대학교에 합격합니다.

​영국 사립 학교는 전통적인 가치를 장려합니다. 학생들은 열심히 공부하면서 자신의 일에 자부심을 갖고, 예의를 지키며, 다른 사람을 배려하고, 지역 사회에 기여하고 문화 유산, 문학, 음악 및 미술을 감상할 수 있는 책임있는 성인으로 성장하도록 권장됩니다.

​수업 외 여러 활동도 사립학교의 특징인데요, 전인교육을 제공해서 음악에서부터 승마, 스포츠, 연극, 체스, 보트 타기 등 여러 수업 외 액티비티를 하며, 자신감과 독립심을 키워줍니다. 사립학교 평균 1명 교사당 학생수가 9.2명으로 학생 1명당 많은 케어와 관심을 가질 수 있구요.

본머스에 있는 보딩스쿨 BCS 사진을 보면서 영국 사립학교 (보딩스쿨)를 다니는 학생들은 학기 중에 어떤 활동을 하는지 알아볼까요?

 

 

영국 사립학교들은 연극 (Drama), 음악 활동도 굉장이 중요하게 여겨요.

이 사진은 며칠전 열렸던 예술의 밤 사진입니다.

 

12학년 축구팀, 조정팀 사진이에요.

스포츠 역시 영국 사립학교의 중요한 부분 중 하나에요. GCSE까지는 일주일에 2-3번씩 스포츠 활동이 있어요.

 

영국 BCS에 있는 스포츠 시설을 살펴볼까요?

- 25미터, 4개 레인의 실내 수영장

- 크리켓 네트, 배드민턴 코트, 올림픽 사이즈 농구장, 네트볼, 배구, 실내 축구장을 갖춘 스포츠 홀

- 야외 운동장: 축구, 럭비, 육상 용

 

본머스 컬리지에이트 스쿨은 럭비, 축구, 농구, 수영, 테니스 등 다양한 스포츠 수업이 제공해요.

국제, 국내에서 운동으로 메달까지 받은 학생들도 있구요, 축구 유학 문의도 많습니다. AECC University College와 자매결연을 통해 스포츠 사이언스 테스팅 및 학생 체력 관리를 하고, 재활 센터도 이용하고 있어요.

다만 영국은 체육 실기로 입학하는 체육학과가 따로 있지는 않고, 체육 교육과나 스포츠 경영, 스포츠 사이언스 학과가 있어요. 체육 관련 수상 이력이 있으면 장학금 기회가 많아요.

 

위 왼쪽 사진부터 시계방향으로 BCS 축구팀과 다시 시작된 Duke of Edinburgh 활동 모습, 이스터 보물찾기, 미술 시간 사진 입니다.(

 

 

외국에 보내면 학생들이 식사는 잘 하는지 걱정되시죠? 학교 식당에서 제공되는 식사 시간입니다. 보통 이렇게 부페식으로 있고, 여러 메뉴가 함께 제공돼요. 기숙사에서 스시 데이도 했다고 해요.

본머스는 한인 식당도 있어요

 

 

1주일치 식단표인데요, 다양하게 제공되는걸 확인할 수 있죠.

영국의 전통 음식이라고 할 수 있는 로스트 디너도 있고, 파스타, 치킨, 타코, 그릴, 카레도 있구요, 가끔 아시안 음식도 나오네요.

 

Duke of Edinburgh 활동중인 9학년 학생들이 학교 교정내에 셸터를 만들고 있어요.

듀크 오브 에딘버러는 얼마전 타계한 영국 엘리자베스 영왕의 부군 필립공의 공식 칭호이기도 한데요, 본인의 스코틀랜드 사립학교에서의 경험을 통해 이런 아웃도어 교육에 관심을 갖고 후원자 역할을 하였습니다.

크게 봉사활동, 신체 활동, 기술 계발, 원정의 4가지 활동을 하며, 참여 기간에 따라 브론즈, 실버, 골드 어워드를 받습니다. 나중에 대학교 지원할때도 쓸 수 있는 대표적인 아웃도어 활동이에요.

 

 

 

갑자기 김밥이라니? 놀라셨나요? ^^ 인터내셔널 쿠킹 페스티발 때 각 국가 학생들이 요리를 해서 친구들과 함께 즐겼어요.

외국 친구들도 김밥 같이 만들면 쿠킹 클래스같다고 재미있어 한다고 해요.

 

 

학생들이 특별활동으로 논알콜 칵테일 만드는 액티비티를 했어요. 논 알콜 칵테일을 즐기는 교장선생님 모습도 보이네요.

 

 

12학년 (에이레벨 1년차)은 진로 상담 및 대학교 설명회도 갖습니다.

 


외국 학생들은 대부분 기숙사에서 지내게 되겠죠? 기숙사에서도 주말에는 여러 액티비티들이 있어요. 학교 캠퍼스에서 기숙사 사감 선생님과 지내는 만큼 안전하고 좀 더 엄격한 학생 관리가 가능하죠. 기숙사 사감들이 교사이시기도 해서 숙제 및 공부에 대한 조언이 가능해요. 당연히 여자, 남자 기숙사비는 분리되구요, 모든 식사는 제공됩니다.

방은 1인실 또는 2인실인데, 에이레벨 학생들에게 1인실 선택권을 먼저 제공해요. 기숙사에 상주 간호사도 2명 있으니 더욱 안심되실거에요.

 

하루의 루틴으로 살펴볼까요?

7시 30분에 기상해서

7시 50분에 아침식사

8시 40분에 학교 등록

9시 10분부터 수업 시작

12시 30분에 점심시간

3시 40분에 수업이 끝나고

약 1시간동안 수업 외 활동

5시 50분에 저녁식사

6시 30분부터 1시간 자습시간

9시에 취침 (연령에 따라 다름)

이렇게 BCS를 예시로 영국 사립학교 생활을 알아봤는데요,

BCS 본머스 컬리지에이트 스쿨 시니어 스쿨은 만 11세 이상, 7학년부터 시작합니다. 한국 나이로는 초등학교 5-6학년 정도 나이죠.

초등학교 고학년, 중학생분 자녀분께 특히 권해드리고 싶어요. GCSE, 에이레벨 성적도 좋으면서 외국학생 비율과 영국 학생 비율이 반반 정도라 적응도 더 쉽습니다.

지원 절차

100파운드 (약 16만원) 지원비와 함께 지원서와 학교 성적표, 여권, 수상내역, (해당시) 공인영어성적을 제출하면서 지원합니다.

수학과 영어 입학 시험을 봅니다 (만약 수학이 전혀 필요없는 전공을 희망한다면 수학 시험을 안 볼 수도 있어요)

시험을 통과하면 학생과 선생님과 화상으로 면접을 보구요

통과하면 드디어! 입학 허가서를 받습니다.

​​

영국 사립학교 지원 준비부터 재학 중 학생 관리, 대학교 입학까지 영국유학센터가 함께합니다!

#조기유학
공지
2022 영국대학 입학박람회 후기
지난주 1월 10일부터 15일까지 온오프라인으로 2022 영국대학 입학박람회가 열렸죠! 다양한 주제의 온라인 세미나와 친절한 영국 대학교 및 학교 담당자와의 개별상담으로 참가자들의 열기도 대단했습니다
36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