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의 한예종, University for the Creative Arts (UCA) 방문 후기
오늘은 지난 출장 때 방문한 영국유학센터의 새로운 파트너 대학교 크리에이티브 아츠 대학교 University for the Creative Arts (UCA)를 소개해드릴까 합니다.
UCA는 Kent Institute of Art and Design 와 Surrey Institute of Art & Design이 2005년 통합되면서 탄생한 예술 및 디자인 특화 종합 대학교으로, 영국 예술대 중 학생 수로 세 번째로 큰 규모를 자랑합니다. 다른 종합 대학교와 달리 공대나, 일반 경영대를 운영하지는 않고 모든 전공이 아트 또는 디자인 관련된 실무 위주의 학업을 진행하는 대학교입니다.
영국 대학의 수업 수준 평가를 진행하는 Teaching Excellence Student Outcomes Framework (TEF) 에서 가장 높은 Gold를 받았으며, 학생 만족도나 취업율이 아주 높은 영국 디자인 스쿨로 한국에서는 많은 곳들이 영국의 한예종으로 소개하고 있기도 합니다.
제공 과정
아트와 디자인만 전문으로 하는 학교 답게 Fine Art, Fashion, Graphic Design, Animation, Illustration, Architecture 와 같은 기본적인 과정부터 다른 학교에서 보기 힘든 Jewellery Design, Photography, User Experience, Visual Effects and Animation 과정까지 정말 다양한 과정을 제공합니다.
예전에는 Farnham, Epsom, Canterbury, Rochester, Maidstone 총 5개의 캠퍼스를 운영 했지만 현재는 학교 과정을 개편해 수업은 모두 Farnham, Epsom, Canterbury에서만 제공합니다. 올 해 9월 부터는 패션 관련된 전공은 모두 Epsom에서 제공될 예정이라고 하네요.
Farnham 판함 캠퍼스
Farnham 은 영국 서리에 위치한 작은 소도시로, 런던 센트럴에서 기차로 약 1시간 가량 걸리는 거리에 위치해 있습니다. 기차가 다니는 역도 런던에 있는 기차역에 비해서는 굉장히 작은 느낌입니다. 하지만 UCA Farmham 의 경우 3개의 캠퍼스 중 가장 사이즈가 크며, Farnham 이 영국 내에서도 부촌 동네라서 동네 분위기는 굉장히 평화롭고 안전합니다.
Farnham 동네 풍경 |
학교 캠퍼스는 기차 역에서 도보로 약 15분 정도 거리에 위치해 있으며, 지도상으로는 시티센터 중심부에서 굉장히 가까운 곳에 위치해 있습니다.
저희가 방문 했을 때, 학교에서 졸업 작품 전시회를 앞두고 있는 상황이라서 학생들이 본인의 작업을 잘 보이는 곳에 전시하느라 정신이 없는 상황이었는데요.
여러 전공을 다 다루고 있는 대학교이니 만큼 학교 내부 시설도 기본적인 프린팅 시설부터, 청동 주물, 유리 공예, 세라믹, 주얼리, 사진 암실 등 작업에 필요한 모든 Workshop을 갖추고 있고, 작업에 필요한 최신 장비를 무료로 빌릴 수도 있었습니다. 꼭 본인의 전공이 아니더라도 작업에 필요하다면 어떠한 장비라도 빌릴 수 있으며, 혹시라도 작업을 하다가 고장이 나더라도 AS를 학교에서 전액 비용을 부담해서 학생 입장에서는 안심하고 다양한 시도를 해볼 수 있습니다.
UCA Farmham 캠퍼스 도서관 및 기숙사 |
이 외에도 UCA 가장 큰 장점 중에 하나는 최신식 기숙사 동이 학교 바로 뒤에 위치해 있다는 점입니다. 이 최신식 기숙사는 2021년에 새로 지어졌는데 1개월 비용이 약 500-740 파운드로 (약 82-122만원) , 굉장히 저렴하게 지낼 수 있습니다. 또한 디자인으로 강세인 학교 답게 도서관에 맥 컴퓨터도 여유있게 갖춰져서, 랜더링등의 작업을 본인의 노트북이 아니더라도 편하게 할 수 있다는 점도 눈에 띄었습니다.
최근에는 Visual Effect나 Game Graphic 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어서, 최근 많은 돈을 투자하여 모션 캡쳐 스튜디오와, VR 스튜디오 시설을 구비하기도 했습니다. 번잡한 도시에서 벗어나, 안전한 곳에서 미술 및 예술 공부를 희망하는 학생들에게는 정말 적합한 캠퍼스가 아닐까 생각이 들었습니다.
Epsom 앱섬 캠퍼스
Epsom 캠퍼스는 Farnham 과는 반대 방향에 위치한 캠퍼스로, 런던 시내에서 기차를 타고 약 30분 정도 거리에 위치해 있습니다. Farnham 이 한적한 시골 마을 느낌이었다면, Epsom 은 런던 변두리에 있는 도시적인 느낌이 좀 더 강한 동네였어요.
2023년 9월부터는 UCA의 패션 관련 학과는 모두 Epsom 캠퍼스에서 진행 예정이기 때문에, 저희가 방문 했을 때는 학교가 한창 이전 준비를 하느라 정신이 없었습니다.
Epsom 동네 풍경 |
우선 UCA Epsom 캠퍼스에서 눈에 바로 들어왔던 점은 기숙사의 위치였는데요. 이 곳 또한 Farnham 과 마찬가지로 캠퍼스 바로 옆에 학생들이 거주하는 기숙사가 위치해 있었습니다.
UCA Fashion 학과의 가장 큰 특징은 섬머 인턴쉽을 학생들이 차지하는 비율이라고 교수님이 직접 설명 해주셨는데요. Zara 나 H&M 같은 브랜드부터 버버리같은 럭셔리 브랜드까지 학생들의 섬머 인턴쉽 합격율이 굉장히 높다고 합니다. 그리고 UCA fashion 학과는 1학년 때는 남성복 여성복 따로 구분하지 않고 통합 과정으로 운영이 되고 있으며, 2학년 때부터 본인이 원하는 여성복, 남성복, 또는 속옷 디자인 등으로 본인이 관심 분야를 더 깊게 공부할 수 있습니다. 2학년 때는 4주 인턴쉽 (Work Placement)도 필수여서, 학생들의 실무 능력까지 꼼꼼하게 학교가 챙기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영국의 한예종 University for the Creative Arts 의 Farnham 캠퍼스와 Epsom 캠퍼스를 영국유학센터가 직접 방문한 후기를 보여 드렸는데요.
실무 중심의 Art&Design 유학을 고려하시는 분들이라면 적극적으로 추천 드리고 싶습니다. 또한, 런던 근교에 있는 학교이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중심부에 위치한 학교들에 비해서 저렴한 학비와 생활비로 공부가 가능하다는 점도 UCA가 가지고 있는 장점 중에 하나라고 생각이 듭니다 :)
University for the Creative Arts (UCA) 과정이나 지원 관련해서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다면, 언제든지 UCA 공식 한국 에이전트 저희 영국유학센터로 문의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