킹스컬리지 약대 합격생의 킹스컬리지 파운데이션 후기!
안녕하세요, 오늘은 킹스컬리지 파운데이션을 마치시고 킹스컬리지 약대에 합격하신 학생분의 학업후기를 소개해드리려 합니다!
King’s College London 은 세계 톱 30위권의 최상위권 대학으로 잉글랜드에서 4 번째로 오래됐습니다. 런던 중심에 위치한 연구 중심 대학교로 약 32,000여명의 학생들이 재학 중이며 세계적인 수준의 강의와 최신 연구를 제공하는 것으로 높은 명성을 갖고 있어요.
킹스 컬리지 약대 합격을 다시 한번 축하 드립니다!
Q.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려요.
안녕하세요. 저는 영국 유학 센터를 통해서 KCL 파운데이션 수료 후 KCL 약학부로 진학하게 된 학생입니다.
Q. 어떤 이유로 영국에서 약학을 전공하기로 결심하게 됐나요?
우선 영어를 사용하는 나라이기도 했고, 부모님 지인분들의 자녀들도 영국에서 공부하고 계신 경우가 많아 정보를 얻기가 수월했던 것 같습니다. 미국 유학했던 분들이 취업 시 비자 발급이 어려워 한국으로 오셨던 사례들을 보면서 영국 유학을 고려하게 되었던 것 같아요.
Q. 파운데이션 지원 당시 성적이 좋아 맨체스터 대학교 파운데이션도 오퍼를 받았었죠. 최종 진학한 학교를 KCL로 결정하셨던 이유는 무엇인가요?
맨체스터 대학교 오퍼를 가장 먼저 받았던 걸로 기억이 나는데요. 파운데이션 선택할 때 나중에 유카스 지원 시 대학교의 폭이 더 넓어지는 KCL이 더 나은 선택이라고 판단했고, 무엇보다도 런던이라는 도시에서 공부하고 싶었던 것 같습니다.
Q. 킹스 컬리지에서 파운데이션 수업은 어떤 식으로 진행되나요?
가장 먼저 강의, 워크숍, 세미나로 나눌 수 있는 것 같습니다. 강의는 한국 대학과 같은 형식이며, 녹화강좌가 제공되어 언제든지 다시 볼 수 있습니다. 워크숍, 세미나는 파운데이션 학생들을 소규모 그룹으로 나누어 진행되는데요, 교수님과 더욱 가까이에서 자유롭게 소통할 수 있는 소중한 기회이며, 녹화본은 제공되지 않습니다. 영국 대학에서 공부하면서 교수님들과 한국에서 보다 소통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좋았던 것 같습니다.
Q. 약대 진학을 위한 파운데이션을 공부하셨는데, 공부했던 과목들의 시험은 어떤 방식으로 치뤄졌나요?
우선 파운데이션 프로그램들 중 제가 수강했던 biology& chemistry 같은 경우 4 과목으로 진행 됩니다 (biology, chemistry, science and society, ESAP/EAP). esap/eap 수업은 영어 수업으로 발표, 에세이, 그리고 마지막 파이널 때 듣기, 읽기 시험을 보게 됩니다. 대부분 점수를 잘 주시려고 하는 과목이에요. 수업에 열심히 참여만 한다면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되는 과목입니다. Science and society 는 필기시험이 없으며, 에세이, 발표로만 시험이 이루어집니다. 생물, 화학은 랩리포트, 발표, 파이널 시험 (필기)로 점수가 결정됩니다.
Q. 파운데이션 기간 동안 가장 힘들었던 점은 무엇이었나요?
이건 워낙 유학생들 마다 다를 것 같은데, 대인 관계에 대한 스트레스는 없었습니다. 하지만, 초반에 에세이와 같이 한국에서는 흔하지 않은 평가 방식들에 적응하는데 좀 스트레스를 받았던 것 같고, 생물이나 유기화학을 영어로 처음 배우다 보니 남들보다 받아들이는 게 느리다고 생각이 들었던 게 스트레스 요인이었습니다. 하지만, 모든 것들은 그냥 열심히 하면 자연스럽게 오르더라구요.
Q. 영국에서 지내는 동안 가장 기억에 남는 추억 하나만 소개 해주세요.
영국에서 기억에 남는 추억들이 워낙 많은데 하나만 꼽자면, 친구랑 수업 끝나자마자 맨체스터로 떠나서 맨시티 직관을 하고, 다음날에 바로 올라와서 다시 수업에 들어갔던 기억이 나는 것 같아요. 수업 끝나고 후다닥 축구 직관을 갈 수 있다는 사실이 너무 행복했던 것 같아요! 그날 맨시티 첫 직관이었는데 경기가 이겨서 더 행복했던 기억이에요!
Q. 다음달이면 KCL에서 본격적인 약학 수업이 시작 됩니다. 각오 한마디 부탁드려요!
아무래도 공부가 더욱 어려워질 것이라고 생각해서 불안하기도 하지만, 꾸준하게 노력하면 성적은 따라온다고 믿고 열심히 공부하도록 하겠습니다.
Q. 이제 1학년 비자가 발급되면, 영국대학교의 공식적인 수속 서비스는 종료됩니다. 그 동안 저희와 함께하신 영국유학 준비는 만족 하셨나요?
네! 우선 저를 담당해주셨던 류미현 과장님께 감사드려요! 파운데이션 과정 중 정말 많이 도와주셨고, 런던에서 뵐 수 있어서 너무 좋았습니다! 제가 불안할 때 카톡을 너무 많이 했던 것 같아 죄송해요 ㅜㅜ 감사합니다 ????
Q. 마지막으로, 영국 유학을 계획하고 있는 학생들에게 해주고 싶은 얘기가 있다면?
저는 파운데이션만 수료한 상태라 도움이 될지는 모르겠지만 파운데이션을 준비중인 학생들이 있다면 도움이 필요하면 교수님들께 도움을 청하는 게 정말 중요한 것 같다는 이야기를 해드리고 싶어요! 저도 그렇게 해서 성적이 많이 올랐고 또 항상 주위에 도와주시는 분들이 계신다고 인지가 되니까 학업적 스트레스도 점차 줄어들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