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과학고등학교 National Mathemaitcs and Science College (NMSC) 방문기

안녕하세요,

영국유학센터입니다.

​오늘 포스팅은 영국 조기유학으로 추천 드리는 학교 중 하나인 National Mathematics and Science College (NMSC) 를 직접 방문한 뒤, 영국유학센터가 느낀 학교의 장단점을 들려 드리려고 합니다.

NatMacSci 학교는 15세부터 19세 학생들을 대상으로 운영 되는 학교이며, GCSE 부터 A-level, Pre-A Level, Medical Preparation, Fast Track A-level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The National Mathematics and Science College (NMSC) 학교의 경우 학교 이름에서 아실 수 있듯이, 과학과 수학 관련된 과목들 즉 STEM 과목들을 전문으로 하는 영국 식스폼 컬리지입니다.

 

 

이 학교는 2016년에 개교해서, 다른 유명 보딩 스쿨들에 비해서 역사가 오래 되지는 않았지만, 매 해 A-level 결과를 봤을 때 NatMatSci 의 학생들은 A*-A 사이의 점수를 받은 학생 비율이 약 77%이며, 이 중 과반수가 넘는 51%의 학생이 A* 를 받았습니다. 전체 학생 수가 평균 120-150명 되는 학교에서 약 60여명이 넘는 학생들이 과학,수학 관련된 과목에서 A*를 받고 있는 것 입니다.

​영국유학센터도 신생 학교에 이런 괄목할 만한 결과에 주목하여, 이번 영국 출장길에 반드시 학교를 둘러봐야겠다고 생각이 들어서 시간을 따로 내어 방문을 하게 되었습니다.

 

 

학교는 런던에서 약 1시간 정도 기차로 떨어진 중부 코벤트리에 위치해 있는데요. 워릭대학교가 위치해 있는 도시로도 유명 하죠. 학교가 위치한 동네까지는 역에서 버스로 약 25분 정도 소요 됩니다. 역 바로 앞에 버스 정류장이 있어서, 어린 학생들도 학교 까지 찾아가는 데는 문제 없을 것 같습니다.  학교가 위치한 정류장에 내리면 주변에 아무것도 없어서, 좀 당황스러울 수 있는데요,  정류장에 내리면 학교 건물보다 Warwick 대학교  기숙사 중 하나인 The Oaks House 가 먼저 눈에 들어옵니다.

NatMatSci 학교 외관 및 리셉션 건물

기숙사 옆 길을 따라 들어가면 오늘 방문 예정인 NMSC 의 학교 외관을 만날 수 있는데요. 과학 관련 학교 답게 리셉션 건물에서부터 DNA 구조 모형물이 손님을 맞이합니다. 미리 학교 방문을 예약하고 갔기 때문에 Visitor 카드를 손 쉽게 받을 수 있었어요. 

저희의 학교 투어를 담당하는 분은 학교 담당자분이 아니라 Pre-A Level을 마치고 올 해 9월 부터 에이레벨을 시작하는 러시아 학생과, 현재 AS (에이레벨 1년차)를 공부 중인 한국 학생 한 명이었어요. 러시아 학생이 있기 때문에 모든 의사소통은 영어로 해야 했는데, 두 학생 모두 영어를 정말 잘하는 학생이었습니다 :)

 

NMSC 학교 내부

학교 내부로 들어 섰을 때 교실은 사실 다른 영국 보딩스쿨들과 크게 차이점을 느끼지 못했습니다.  저희 눈에 띄었던 건, 학생들이 지나가다가 풀 수 있도록 복도 곳곳에 화이트 보드에 과학 또는 수학 문제들이 작성되어 있고, 학생들이 풀다가 만 흔적이 보였습니다. 문제는 정답을 맞추는 학생이 나오면 주기적으로 변경한다고 하네요.

그리고 학생들이 쉬는 공간 옆에 각종 과학 관련 잡지나 수학 관련된 잡지 등을 볼 수 있었습니다. 정말 STEM 과목에 학교가 진심이라는 게 구석구석에서 느껴지는 NMSC 였습니다.

NMSC 내부 각종 올림피아드 수상 명단

​National Mathematics and Science College에 또 다른 장점 중에 하나는 학교에 다니는 모든 학생들이 영국 곳곳에서 치뤄지는 수학, 화학, 생물 올림피아드에 적극적으로 참가하며, 입상 성적이 굉장히 좋다는 점입니다. 영국이 미국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Extra Curricular 활동을 많이 안보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그래도 각종 올림피아드에서 Gold Award까지 수상한 친구들은 원서 작성 시 다른 학생들에 비해서 좋은 결과를 만들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NMSC에서는 학년에 상관 없이 모든 학생들이 과학 올림피아드 참가가 가능하고, 학교가 외부 기업에 협찬을 받아서 자체적으로 올림피아드를 운영하기도 한다고 합니다. 보통 팀으로 참석하고, 최근 2년 동안 치뤄진 저명한 올림피아드에서 NMSC학생들이 결승전에 진출하고 우승한 케이스가 많다고 합니다. 투어를 도와준 학생의 이야기를 가끔 경시대회가 너무 많아서 학교 공부와 병행하느라 힘든 점도 있다고 하네요 ㅎㅎ

NMSC 생물 실험실과 의대 준비반 및 클럽 교실

의대 준비에 있어서는 다른 학교와 눈에 띄게 차이나는 점은 없었어요.  실제 환자들의 케이스에 대해서 다루거나, 학교 내 의학 동아리가 존재하여 털실 모자를 만들어 소아 병원에 기부 활동을 펼치거나, 의대 입학 시험인 UCAT , BMAT 시험 준비부터 로드맵은 당연히 가이드를 해준다고 합니다.

이런 학교의 여러 노력들 때문인지, 저희가 방문했을 때 여러 전공으로 옥스포드와 캠브리지에서 오퍼를 이미 받은 학생이 총 8명 정도라고 합니다. 아마 올 해는 더 늘어나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예상해봅니다.

 

NMSC 기숙사

NMSC 의 또 다른 자랑거리 중 하나는 바로 현대식 기숙사인데요. 수업을 듣는 건물 바로 뒤편에 위치해 있기 때문에 절대 지각을 할 수 없는 거리에 위치해 있습니다. 1층은 카페테리아 겸 식당으로 운영이 되고 있어서 모든 학생들이 이곳에서 식사를 한다고 하네요.

각 층마다 공용 주방 공간도 따로 있기 때문에, 간식이나 배달 음식을 친구들끼리 먹을 때도 전혀 문제가 없습니다.

그리고 이 학교는 GCSE 때부터 1인 1실에 샤워실까지 이용 가능한 방을 이용할 수가 있는데요. 이게 얼마나 큰 장점인지 설명 드리면, 보통 영국 내 오래된 보딩 스쿨들은 A-level을 하는 학생들부터 1인실 사용이 가능하고, 그 전에는 Twin 룸이 기본 옵션인 경우가 많습니다.

근데 혼자서 방을 쓸 뿐 아니라, 이렇게 깨끗하게 관리되고 있는 기숙사를 저렴한 가격에 사용 할 수 있다니.. 제가 영국에서 이공 계열쪽으로 공부하고 싶은 학생이라면 NMSC 를 무조건 고려해볼 것 같습니다.

 
NMSC 학교 주변 환경

 

물론 학생들이 느낀 단점도 있어요. 투어를 도와준 한국학생과 러시아 학생이 말해준 단점은 아래와 같은데요.

  • ​세탁기와 건조기 숫자가 학생수에 부족해서, 빨래 하는 게 불편 하다. (Laundry Service를 따로 이용하는 친구도 있다고 하네요.)
  • 학교 주변에 아무것도 없고 공원만 있다 보니, 슈퍼마켓을 가려고 해도 버스를 타고 나가야 한다.
  • 축구등 야외 활동을 하는데는 문제 없으나, 수영이나 개인 운동을 할 수 있는 Gym 시설등은 부족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런 단점들이 생각이 안 들 정도로, 선생님이나 같이 공부하는 학생들의 수준이 높고, 학교생활에 대해서 만족한다는 게 두 학생의 공통된 의견이었습니다.


여기까지  과학 관련 전공으로 영국 대학교를 준비에 너무 좋은 고등학교인 National Mathematics and Science College 방문기였는데요.

학교가 STEM 계열로만 특화되어 있기 때문에, 모든 학생들에게 추천 드리기는 어렵지만 Oxford, Cambridge, Imperial College London 과 같은 높은 랭킹의 공대 진학을 희망하거나 요새 인기가 있는 Computer Science, Medicine 계열로 영국 유학을 준비해보고 싶은 학생이 있으시다면 꼭 추천 드리고 싶습니다.

영국유학센터는 The National Mathematics and Science College 의 공식 한국 에이전트로서, 저희 사무실에서 학교 입학에 필요한 입학 시험 및 인터뷰도 진행이 가능하니, NMSC 에 관심 있는 학부모님 또는 학생분은 언제든지 편하게 문의 주세요.

#조기유학
공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