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파운데이션 선배와의 만남 행사 후기 "여러분이 좋아하는 걸 하세요"

안녕하세요,

지난주 목요일, 날씨만큼 뜨거운 열기 속에서 영국유학센터가 주최한 영국유학 '선배와의 만남' 행사가 진행되었습니다.

선배로 나오신 분들은 셰필드 대학 파운데이션을 마지고 현재 셰필드 대학교 법 전공을 하고 있는 신** 학생과 요크대학교 파운데이션을 마친 정** 학생이었습니다. 두 학생 모두 스무명이 넘는 파운데이션을 앞둔 후배 분들을 만난다는 생각에 설레있었습니다. UCL 파운데이션을 마친 한**학생도 참석 예정이었지만 개인적인 사정으로 아쉽게도 참석하지 못 했습니다.


 

각자 본인들 소개 좀 해주세요.

신**: 저는 셰필드 파운데이션에서 공부 후 셰필드 법대, 그중에서도 영국 법을 공부하고 있는 신**라고 합니다.

정**: 저는 요크 파운데이션에서 공부 후 요크 비즈니스 앤 어카운팅으로 진학 예정중인 정**라고 합니다.

 

고등학교에 비해서 파운데이션 공부량이나 난이도는 어때요?

신**: 저는 고3 때 새벽 여섯시에 일어나서 열두시에 집에 들어갔어요. 거의 집에 잠만 자러 들어갔죠. 그에 비해서는 훨씬 쉽다고 할 수 있어요. 그렇지만 영어로 수업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그 점이 힘들고, 매일 복습하지 않으면 또 따라가기가 어려워요.

정**: 진짜 쉽죠.(일동 웃음) 그렇지만 한국 고등학교 때는 하기 싫은 공부도 해야하잖아요. 하지만 파운데이션 때는 내가 원하는 공부만 하니까 그 점이 많이 달라요. 그래서 쉽다고 느꼈던 것 같기도 해요.

 

두 분의 공부 방법은 어땠나요?

신**: 저는 일단 법을 공부해서 읽어야 하는 책이 많았기 때문에 처음엔 줄을 치면서 읽었고, 그 다음엔 중요한 부분을 형광팬을 치면서 읽고, 그 다음엔 빨간색 팬으로 줄을 치고 읽고, 그런 식으로 서너번을 읽었어요. 그리고 중요한 부분을 요약해서 쓰고 외웠어요.

정**: 일단 저는 수업이 너무 많았어서, 수업 끝나고는 잠을 잤어요. 일어나서 좀 개운한 머리로 그날 배운걸 바로 2-3시간 정도 복습했어요. 그러면 다음 수업을 그대로 따라갈 수 있더라구요. 그런 식으로 매일매일 복습하면 파운데이션 따라가는건 쉬워요.

(두분 다 파운데이션이 쉽다고는 하셨지만 공부하신걸 보면 매일 복습하고, 서너번씩 책을 읽는 등 정말 열심히 노력하셨다는걸 알 수 있어요!)

 

교수님의 도움은 어떤가요?

신**: 한국처럼 가만히 있는다고 도와주지는 않아요. 하지만 가서 도움을 청하면 얼마든지 다 도와주셔요. 저는 첫 시험에 리스닝이 40점도가 나와서 거의 fail 위기라 교수님한테 찾아가니 지금까지의 모든 문제를 주셨어요. 그래서 저는 그 문제들을 다 듣고 공부해서 그 다음 시험에 거의 80을 받았어요. 이렇게 도움이 필요하면 무조건 교수님을 찾아가야 해요. 가만히 있으면 아무것도 못 받는게 영국이에요. 

정**: 저는 통계를 정말 싫어했는데, 통계 수업 때 모르겠어서 인상을 잔뜩 쓰고 있었더니 교수님께서 오셔서 도와주시더라구요. 그때 경험을 바탕으로 자꾸 교무실을 찾아갔어요. 처음에는 용기가 없어서 머뭇거렸는데, 나중에는 수업 끝나면 바로 교무실에 가고 그런 식으로 자주 갔더니 많은걸 알려주시고 덕분에 통계가 가장 좋아하는 과목이 됐습니다.

 

영국에서 생활하시는건 어때요?

신**: 사실 한국처럼 즐길거리, 밤문화 등이 아주 많은건 아니에요. 그러다보니 사소한 거에도 즐거움을 느끼게 되는데 소확행이랄까요 ㅎㅎ 그리고 자유로움이 있어요. 말로 설명하기는 어려운데, 외국인이라 어려움도 있지만 한국에서는 절대 못 느끼는 자유로움이 있어서 저는 여러분들이 와서 좋아하는걸 공부하시고 절대 안 돌아가셨으면 좋겠어요.

정**: 한국만큼 즐길거리가 많은건 아니라서 심심할 수도 있는데 저는 그때마다 여행을 갔어요. 그리고 친구들과 즐기는 사소한 것들이 재미있더라구요. 추석이나 설날때 모여서 밥 해먹고 그런거요.

 

영국에서 공부하며 좋았던 점은?

신**: 영국은 경쟁사회가 아니에요, 협력사회입니다. 옆에 있는 친구를 도와주고, 도움을 받으세요. 그리고 같이 가세요.

정**: 저도 영국이 절대평가가 아니었으면 오지 않았을 거에요. 친구는 경쟁자가 아니에요. 더 잘하는 친구가 있으면 가서 도움을 청하고 배울 수 있어요. 그 점이 좋았던 것 같아요.

 

마지막으로 한마디 하신다면?

신**: 파운데이션을 앞두고 있는 분들께 하고싶은 말은, 여러분들이 좋아하는 걸 하세요. 그리고 파운데이션을 앞두고 과연 내가 잘 할 수 있을까 걱정이 많으신데, 그런 걱정을 하고 있다는 것 자체만으로도 남들보다 한발짝 앞에 서 있다고 생각합니다.

정**: 일단 와보시면 생각보다 쉬워요. 하라는대로만 따라하고, 매일 복습만 꾸준히 하시면 됩니다. 모르는거 있으면 교수님 찾아가고 그렇게만 하시면 됩니다.

 

 

그 외에 Q&A 시간을 통해서도 학생분들이 다양한 질문에 답을 해주셨습니다.

파운데이션을 가시는 학생분들께 도움이 될 수 있는 선배와의 만남, 영국유학센터는 꾸준히 학생분들을 서포트 해드립니다!

#파운데이션
#영국유학센터
공지
영국 파운데이션 선배와의 만남 행사 후기 "여러분이 좋아하는 걸 하세요"
안녕하세요,지난주 목요일, 날씨만큼 뜨거운 열기 속에서 영국유학센터가 주최한 영국유학 '선배와의 만남' 행사가 진행되었습니다.선배로 나오신 분들은 셰필드 대학 파운데이션을 마지고 현재 셰필드 대학교 법 전공을 하고 있는 신** 학생과 요크대학교 파운데이션을 마친 정** 학생이었습니다. 두 학생 모두 스무명이 ..
4670
영국 어학연수 일과
영국 어학연수를 가면 하루 일과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많이들 여쭤보시는데요, 어학연수생의 생활에 대해서 궁금해하시는 분들을 위해 어학연수생의 일과에 대해서 포스팅을 올립니다!
3828
UCL 파운데이션 교재 및 리딩 리스트
안녕하세요!오늘은 UCL 파운데이션을 준비하시는 분들을 위해서 파운데이션 교제 및 리딩 리스트들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UCL에서 받은 온라인 소책자를 참고해서 이 글을 작성했습니다! 이공계&공대생들과 사회과학 진로를 선택하신 분들 모두 참고하셔도 됩니다!먼저 이공계&공학 계열입니다 ● 수학코스간 ..
4088
에이레벨, IB학생을 위한 옥스브릿지 입학준비 썸머코스
오늘은 Oxford International College에서 제공하는 여름방학 코스에 대해서 설명해드리고자 합니다! ​이 썸머코스는 고등학교에서 A Level이나 IB를 공부하고 있는 학생들 대상으로 학생들에게 다양한 코스를 제공함으로써 사전지식을 통해 적합한 대학 진로를 선택할 수 있게 도와주는 아카데믹한 과정입니다.​프로그램..
2973
상위 1% 대학, 요크대학교 방문기
안녕하세요~​오늘은 캠퍼스가 정말정말 아름다운 요크대학교에 다녀온 방문기입니다:) 요크는 워낙 예쁘기로 소문난 도시라서 가기 전부터 기대가 많았는데요, 요크 대학교 캠퍼스가 정말 아름다워서 계속 감탄을 하면서 걸었네요.​요크 대학교는 예쁘기만 한 대학교가 아니라 세계 상위 1% 대학이기도 한데요, 1963년에 ..
36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