맨체스터대학교 인적자원관리 석사 합격 후기: 좀 더 정확하고 디테일 하게 결과를 예측해 주셔서 믿음이 갔습니다
직장생활을 하시다가 영국 석사 과정을 가게 되신 분의 영국유학센터 수속 후기 입니다. 직장인이이셔서 한번도 뵙지 못하고, 전화와 이메일, 카톡으로만 연락 드렸어요. 인적자원관리 Human Resource Management 전공으로 킹스 컬리지 런던대, 버밍엄대학교, 맨체스터대학교 모두 합격하시고, 맨체스터대학교로 진학 결정하셨습니다.
맨체스터대학교는 세계 대학교 순위도 높지만, 특히 경영대인 Alliance Manchester Business 의 순위가 높죠.
- Financial Times 선정 2022 Global MBA Ranking, 영국 5위, 유럽 12위, 세계 43위
- 2021 Times Higher Education World University Ranking, 회계 및 금융 영국 6위, 비즈니스 경영 7위
- 2021 QS World University Rankings, 오퍼레이션 프로젝트 SCM 영국 1위, 세계 5위, 비즈니스 분석 영국 2위 세계 9위, 마케팅 영국 3위 세계 9위, 경영학 영국 5위 세계 24위, 금융 영국 7위 세계 24위
- 2021-22 Bloomberg Best Business School Ranking, 영국 4위, 유럽 10위
https://www.alliancembs.manchester.ac.uk/about/rankings-and-accreditations/
이미 3년간의 직장 경력이 있으신 만큼, 이번 영국 석사과정 통해 이론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이 분야의 전문가로 성장하시기 바랍니다!!
Q 여러 국가 중 영국 유학을 결정하신 이유는 무엇인가요?
회사 생활을 그만두고 대학원에 진학하기로 결정했기 때문에 1년이라는 상대적으로 짧은 과정이 가장 마음에 들었습니다. 석사를 끝마치고 다시 취업하기 위해서 시간을 아낄 수 있다는 점이 큰 장점으로 다가왔습니다. 또 학부때 영어영문학을 전공해서 영국이라는 나라에 자연스럽게 흥미가 생기기도 했습니다.
Q 인사관리 전공을 선택한 이유가 궁금합니다
약 3년 정도의 인사 직무를 경험하면서 앞으로 이 분야의 전문가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이론적인 공부가 반드시 필요하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맨체스터대학교는 세계 대학 순위에서도 높은 순위를 기록하고 있고, 특히 경영대학원의 명성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어 더욱 매력적으로 다가왔습니다.
Q 맨체스터대학교로 최종 진학하시기로 결정하신 이유를 설명해주세요
소위 행복한 고민이라고 하지만, 마지막까지 맨체스터와 킹스 컬리지 런던 (KCL) 사이에서 정말 고심했습니다. 커리큘럼, 비용, 문화생활 등 다양한 면에서 비교를 해보았는데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맨체스터 경영대학원이 워낙 유명하기도 하고, 사실 처음 지원할 때부터 1순위는 맨체스터였기 때문에 이미 맨체스터에서 학교생활을 하는 저의 모습이 이미지 트레이닝이 많이 되어 있는 상황이었어요. 결국 자연스럽게(?) 맨체스터로 결정했습니다. 무엇보다 제1의 목적은 공부이기 때문에 공부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에 좀 더 포커스를 맞추기로 했습니다.
Q 영국 대학교를 지원하시기로 결정하시고 나서, 서류 준비나 영어 준비는 어떻게 하셨나요?
다소 준비를 늦게 시작해서 조금 급하게 영어 성적을 만들어야 했습니다. 단기간에 성적을 뽑기 위해서 주2회 2개월정도 그룹 과외를 하면서 아이엘츠 준비를 했습니다. 리스닝과 리딩은 사실 평소 실력으로 시험 봤지만 감을 유지하기 위해서 영어 콘텐츠를 계속 접하려고 노력했습니다. 상대적으로 라이팅과 스피킹에 많은 시간을 들였는데, 전략적으로 점수를 쉽게 얻을 수 있는 다양한 표현들을 암기하고 실제로 문제에 적용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추천서는 학부 교수님께 1부, 직장 전 상사에게 1부를 받았습니다. 저의 지원 동기 대부분은 직장 생활에서 기인했기 때문에 이를 증명해 줄 수 있는 직장 상사의 추천서가 있으면 좋을 것 같다 생각했어요.
Q 영국 대학교를 준비하면서, 예상과 달라서 가장 어려움을 겪었던 점은 무엇이 있으셨나요?
아무래도 아이엘츠 점수를 한 번에 달성하지 못한 점이 가장 조급하게 다가왔습니다. 제가 지원한 학교 중 한 곳은 어학 점수가 없는 지원자는 아예 심사를 하지 않는다고 들어서 마음이 더 급해지더라구요. 혹시나 영어점수 때문에 결과에 지장이 생길까 봐 잠시 마음 고생한 기간이 가장 힘들었던 것 같네요.
Q 여러 영국 유학원들 중 영국유학센터는 어떻게 알게 되셨고, 저희를 최종 선택하신 이유는 무엇이었나요?
인터넷 검색으로 두 곳의 유학원을 찾아 상담을 먼저 받았는데, 다른 유학원에 비해 영국유학센터에서 좀 더 정확하고 디테일 하게 결과를 예측해 주셔서 믿음이 갔습니다. 어디까지나 예측이지만 지원자 입장에서는 신뢰할 만한 근거와 함께 긍정적인 피드백을 받으면 심리적으로 안정감과 자신감이 생기니까요! 김경환 과장님께서 처음 상담 때부터 자신감을 주셔서 믿고 지원하기로 결정했습니다. 그리고 그 예측 결과는 다 들어맞았습니다 ????
Q 이제 비자 신청까지 완료되면, 영국유학센터 수속서비스는 종료됩니다. 전반적인 영국유학센터 수속 서비스는 어떠셨나요?
우선 전반적인 서비스에 매우 만족합니다. 제가 여러가지로 질문이 많았는데 담당하셨던 김경환 과장님께서 항상 빠르고 친절하게 답변 주셔서 정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사실 부족하다고 생각되는 부분이 하나도 없어서 어떻게 더 좋은 점을 적어야 할지 모르겠네요. 매 프로세스마다 이메일로 내용을 깔끔하게 정리해 주셔서 놓치는 부분 없이 모든 프로세스를 마무리했습니다. 팝업 문의 사항도 거의 바로 답변 주시고, 제가 요청하지 않는 부분까지 먼저 알아봐 주시는 등 정말 많은 도움을 받았습니다. 다시 한 번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Q 앞으로 영국 유학을 꿈꾸는 분들에게 조언을 하자면, 어떤 부분이 있으신가요?
사실 유학을 가고자 하는 분명한 동기가 있다면, 대부분의 준비 과정은 생각보다 어렵지 않게 진행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준비를 어디서부터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막막 하다면 그 부분은 영국 유학 센터 통해서 분명히 도움 받을 수 있을 거예요. 다만 지원서에 나만의 이야기로 어필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나에게 이 공부가 왜 필요한지, 왜 이 학교여야 하는지, 어떻게 공부해서 어떻게 적용하고 싶은지 나만의 이야기를 만들면 훨씬 설득력 있고 효과적인 것 같아요. 그 외에 저는 개인적으로 영어가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이 측면에서는 아직 저도 준비가 덜 되어 있다고 생각해서 공부를 계속 하고 있습니다. 특히 에세이나 논문 작성 같은 아카데믹 라이팅에 익숙해지기 위해 노력 중인데, 모국어가 아닌 이상 영어 공부에 끝은 없는 것 같아요. 만약 영국 유학을 계획 중이라면, 영어 자체에 익숙해지도록 계속적인 노력이 필요하지 않을까 합니다. 영어 사용이 쉬워지면 아무래도 유학 생활이 훨씬 윤택해지지 않을까 해서요. 영국유학센터와 함께 자신감 있게 희망 대학 지원하시길 추천 드립니다!
맨체스터대학교 또는 영국 석사과정에 대해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다면 영국유학센터로 언제든지 연락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