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영국유학센터에 문의 주셔서 감사합니다.
이번 3월 31일부터 비자가 바뀌면서 가장 큰 변화는 비자신청자에 대해 주관적이 아닌 객관적인 평가를 통해 비자발급 여부가 결정이 된다는 점입니다. 예전에는 영국 유학을 가는 목적이 무엇인지 모르겠다거나 학업보다는 영국에 체류할 목적인 것 같다는 이유로 거절이 되기도 했지만 현재는 정확한 비자레터와 재정서류만 준비하시면 비자를 받을 수 있습니다.
1. 9개월 이상의 과정에 등록하시면 비자기간은 코스가 끝나는 날부터 2개월 정도가 더 여유롭게 나옵니다. 1년 6개월 체류를 원하시면 1년 4개월 정도는 등록을 하셔야 하구요. 원하시면 더 짧은 기간으로 등록하시고 현지에서 연장도 가능합니다.
2. 학비를 완납하시면 최대 9개월 생활비가 28일 동안 유지되었음을 본인 명의의 통장에서 보여지면 됩니다.
3. 학비 신청과 인보이스 발행, 학비송금과 비자레터 수령 등도 시간이 많이 걸립니다. 어학연수 학교 등록을 6월말까지 미루지 마시고, 등록은 미리 해놓으시고 학비가 준비되자 마자 바로 송금하시면 그만큼 입학허가서도 빨리 올 것입니다. 이번 달 말에 돈을 입금시켜놓으신다면 28일이 지난 다음달 말에 비자신청이 가능하겠죠. 6월말에 학비를 보내면 입학허가서를 받고 비자 신청할 수 있는 시간은 빠르면 7월 초지만 학교의 처리시간에 따라 늦으면 7월 중하순이 될 수도 있습니다.
4. 대부분의 어학원이 아이엘츠와 캠브리지 시험준비과정을 개설하고 있습니다. 장기로 등록하신다면 그 기간 동안 시험준비반으로 이동이 가능하시구요.
5. 캠브리지, 옥스포드, 런던에 물론 좋은 여러 학교가 있지만 저희가 원하시는 부분 을 몰라서 무작정 추천해드리기는 어렵습니다. 런던의 경우에도 시내 중심에 있는 학교라면 주위가 좀 시끄러운 대신 여러 관광지와 가깝고 아르바이트 하시기에는 편하시겠고, 런던 외곽에 있는 학교는 안정된 분위기고 홈스테이와도 가깝지만 시 내 접근성은 떨어지구요. 또 큰 학교는 레벨과 코스가 다양하며 시설도 잘 갖춰진 반면 개별적으로 챙겨주는 분위기는 덜한 반면, 작은 학교는 레벨은 다양하지 않고 시설은 부족할 수 있겠지만 가족적인 분위기로 학생의 입장에서 여러 행정처리를 해준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6. 현재 학비에 배정하신 예산, 영어 실력과 연수의 목적, 원하는 학교 분위기 등을 말씀해주시면 이에 적합한 학교로 추천해드릴 수 있습니다. 참고로 18개월에 7000~8000만원을 예상하신다면 매우 충분하며 최상위권 학교로도 등록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
7. 항공은 굉장히 다양합니다. 아시아나/대한항공과 같은 직항과 케세이퍼시픽, 일본항공, 에어프랑스 등의 경유도 있구요. 1년 왕복의 경우 경유항공은 tax 포함 약 120만원정도인데 비자를 받고 가시는 경우에는 편도를 구매하셔도 됩니다.
8. 나이와 성별은 비자 받는데 전혀 관련 없습니다. 예전에는 본인 재직/경력증명서와 소득금액증명서도 냈지만 지금은 요구하지 않구요. 그리고 지금은 재정보증인이 따로 없고 본인 통장만 들어가므로 부모님 통장도 역시 제출하지 않습니다. 정확한 비자레터와 재정서류만 준비하시면 가능할거라 생각합니다.
9. 혹시라도 영국 학생비자가 거절되어 아일랜드로 어학연수를 가실 경우 영국과 아일랜드가 비자심사가 없어서 그냥 들어가실 수도 있겠지만, 아무래도 피하시는 게 좋겠고 아니면 영국에 관광목적으로 왔다는 것을 확실히 보여줄 수 있는 서류 (예: 호텔 숙소증명, 영국에서 출국할 교통편 예약확인 등)을 준비하시는 게 좋습니다.
설명이 많이 길어졌네요. 서울에 계신다면 저희 사무실에 한번 방문하셔서 상세한 상담을 받으시고 비자에 대해서도 준비하시는 게 좋겠습니다. 그 이후에 본인께 적합한 어학연수 학교에 대해서도 추천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영국유학센터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