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 1 아들을 둔 엄마입니다.
저는 현재 고 1 아들이 있습니다. 내년 2월에 남편 직장관계로 벨기에로 가족이 모두 나갑니다. 벨기에에 있는 국제학교에 다닐 예정인데 영국식 학교와 미국식 학교 중 결정을 못하고 있습니다. 아들이 고등학생이고 돌아오는 2년 후면 친구들은 고 3을 졸업하거든요. 그래서 그곳에서 적응을 잘 하면 외국 대학에 보내려고 하는데 어느 국제학교를 보내야 하는지 궁금하고 대학 진학이 어떠한지 궁금합니다.
현재 서초구 소재 사립고에서 내신성적은 국영수 2등급이고 열심히 공부는 하는 편입니다. 물론 검증된 영어 실력은 없으며 토플이나 인증시험을 본 적은 없습니다. 외국에 가면 한동안 영어 때문에 고생할 것으로 각오하고 있습니다.
문제는 영국의 대학 1년 학비가 미국 주립대학과 비교해서 어느 정도 인지요? 1년동안 드는 학비, 기숙사비, 생활비를 가지고 계산할 때 (영국이 물가가 비싸다고 해서요) 미국보다 훨씬 더 많이 드나요?
영국 국제학교에 가면 10학년2학기로 IGCSE 를 반 학기 하고 다음 해에 A-Level을 2년간 국제학교에서 배운다고 하는데 한국학생들이 따라가기 힘든가요? 지금의 우리 아들 수준이면 어떨것 같습니까? 영국의 상위 그룹에 합격할 수준이 되고 수업을 잘 따라가서 A-Level 을 좋은 성적으로 마칠 가능성이 있어 보이시나요? A-Level 은학점 따기가 무척 어려운 건가요?
걱정이 많습니다. 왜냐하면 영국에서 대학생활하는 비용이 너무 많이 든다면 미국식 국제학교 보내서 미국 주립으로 보낼 생각입니다. 4년동안의 대학 비용을 생각하면 걱정이 너무나 많답니다. 좋은 정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