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A 지원관련 상담

이승현

안녕하세요
저는 8월 회사를 정리하고 MBA 준비중입니다.
(삼성전자 3.1년(연구개말 2년, 마케팅 1년), 아주대 기계공학 졸업, GPA 3.0/4.5)
상당히 고민되고 궁금한 사항들이 있어 문의드리고자 합니다.
바쁘신 시간 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1. 12년 9월 입학 목표 11년내 지원(2Round내)
 - 현재 준비중입니다만 현실적으로 IELTS, GMAT 둘다 잡기에는 무리가 있어보입니다.
    그래서 GMAT 없이 지원할 수 있는 학교나 혹은 MBA입학 보장프로그램(예:Exeter 등) 이수후 지원을 하는방법을 알아보고자 합니다.
    영국 MBA 대학원들의 순위가 이러한 학교들의 경우 중위권에 해당하는 것으로 알고있습니다만,
    중위권의 학교들의 경우에는 졸업후 현지취업 혹은 국내복귀후 사회진출에 큰어려움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졸업후 희망직무는 전략 컨설팅,경영컨설팅 분야이며, 컨설팅펌 혹은 대기업 경영진단 분야입니다.
     국내 대기업 채용공고중 '해외 MBA 우대'의 경우에도 중위권 MBA가 아닌 TOP MBA에게 기회가 가는지 궁금하네요..)

2. 13년 9월 입학목표 12년내 지원
 - Pre-MBA 코스를 이수하며 추가적인 GMAT, IELTS 준비를 1년 추가하여 지원하는 방식입니다.
   상당한 경력공백이 생기는데요.. (지원시기 기준 1년이상) 이를 공백기로 바라본다면 상당한 약점이 될것같습니다.
   Pre-MBA 코스를 이수하고 졸업후 지원을 한다면 공백기로 인정되고 불이익으로 작용할까요?
   보통 어드미션을 받고 Pre-MBA를 하는것 같아 Pre-MBA먼저 하고 지원하는 방식은 불이익이 되지않을까 걱정입니다.

위 두가지 방법으로 고민중입니다.
개인적으로는 1번 방법이 좋을것 같습니다만, 졸업후 사회진출시 그 기회가 없을까 많은 걱정이 됩니다.
눈높이를 낮춘다면 가능하다고들 합니다만, 그 눈높이를 낮추는 정도가 어느정도인지를 모르니 감이 안잡힙니다..
개인적으로는 현지에서는 규모가 작더라도 경영, 전략컨설팅에서 근무할 수 있기를 희망하며,
여건상 국내복귀시에는 대기어 기획부서에서 근무를 희망합니다.
높은 연봉보다도 희망하는 분야의 업무를 할 수 있었으면 합니다만,
대학원 순위에서 그 기회가 없을까 걱정이 됩니다..
Exeter 등 입학보장 과정이 있는 MBA코스에 대한 정보가 궁금하네요..

너무 많은것을 복잡하게 질문드려 죄송합니다..
바쁘신 가운데 읽어주셔 감사드리고요,
그럼 답변을 부탁드리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이승현님 영국유학센터에 문의주셔서 감사합니다.




경력상으로는 아주 적절하게 3년 경력을 갖고 계시네요. 약간 걸리는 부분이 학점이구요.




1.     저희 홈페이지 전공별 안내에 MBA부분에도 올려두었지만, GMAT없이도 갈 수 있는 MBA과정들은 있습니다. 단, 말씀하신 것처럼 회사생활과 영어준비, GMAT까지 준비한다면 사실 쉽지 않으실 것입니다. GMAT없이도 갈 수 있는 MBA과정 중 상위권으로는 Strathclyde, Bath, Aston, Bradford, Birmingham, Durham, Newcastle 등이 있습니다. 세계MBA 랭킹에서 50위, 60위권도 가능합니다. 이 정도는 Top Business school이라고 부를 수 있겠죠.




MBA 전공보기
http://www.ukcentre.co.kr/higher/courses_detail.asp?bk=0&gpage=2&m_cd=5




MBA 랭킹보기
http://www.ukcentre.co.kr/board_ranking/read.asp?txt1=0&txt2=1&txt5=88&txt9=board_ranking&txt10=board_15





2.     Pre-MBA를 이수하신다면 스스로도 많은 준비를 할 수 있어서, MBA과정도 좀 더 수월하게 이수하실 수 있을것입니다. 단점은 시간과 비용이 더 든다는 점인데, 석사예비과정을 공백기로 보지는 않습니다. 오히려 여러 경영 관련과목을 준비해서 MBA를 좀 더 잘 따라오겠구나 하고 여길것입니다. 석사예비과정은 9월 입학 외에 1월 입학도 있습니다. 단 이 과정 자체도 굉장히 힘든 과정이라 영어는 충분히 올려놓고 가셔야지 안 그러면 너무 힘드실거에요.




입학보장이 되는 석사예비과정으로는 Exeter, Newcastle, Glasgow, Sheffield 등 일부이며, 다른 경영학 석사로는 보장이 되지만 MBA로는 안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City, Cranfield 등) 입학보장이 되지 않지만 SOAS, CATS College 등도 좋은 평가를 받고 있는 석사예비과정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대학교들이 IELTS 7.0을 요구합니다. 일부만 6.5로도 진학 가능하구요. 이 점수는 쉽지 않은 점수로 사실 한국에서 취득하긴 힘듭니다.




1번 방법으로 바로 MBA로 진학하신다면, 8월에 회사를 정리하시고 9월말까지 MBA 지원준비를 마쳐놓으시고, 곧바로 영국 대학부설에서 academic 영어과정으로 어학연수를 가시는건 어떨까 합니다. 가장 희망하시는 대학교의 부설로 가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구요. 영어면에서 여유가 되신다면 몇몇 사설어학원 등은 GMAT 준비과정을 제공하니 이를 들으실 수도 있겠구요.
2번 방법으로 가신다면 영어가 준비가 되신다면 내년 2012년 1월에 시작하는 석사예비과정을 통해 2012년 9월에 MBA 입학하는걸로 하실 수도 있겠구요. 대신, GMAT을 준비하지 않는 한 가실 수 있는 대학교가 크게 달라질 것 같지는 않습니다.

저희는 여러 지원 케이스를 통해 MBA 지원시 중요한 학업계획서, Essay, 영문이력서, 추천서 등을 잘 준비해서 최선의 결과를 받을 수 있도록 지원자분과 같이 노력하고 있습니다.
현재 영어가 어느 정도이신지가 궁금하네요.어떤 선택을 하시든 그에 맞춰서 도와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영국유학센터 드림

관리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