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대학교 순위 Complete University Guide 2022

2021년 6월인데 벌써 2022년 영국 대학교 순위가 발표되었습니다. 

영국 대학교 순위를 발표하는 대표적인 기관이 Complete University Guide, Guardian, Times  중 가장 일반적으로 많이 참조되는  Complete University Guide 입니다.

 

 Complete University Guide는 영국 대학교 순위는 어떤 자료로 만들까요?

 

  • Entry Standard: 이 순위는 학부를 중심으로 합니다. 그래서 이 입학 성적 역시 학생들의 대학교 지원시 UCAS 포인트 즉 에이레벨 성적 평균입니다.
  • Student satisfaction: 영국 대부분의 대학교가 국립이라서, 학생들이 대학교에 대해 어떻게 만족하는지에 대해서 영국 정부가 조사합니다.
  • Research Quality: 좋은 연구를 수행하는 전문가가 부서를 얼마나 이끌고 있는지를 봅니다
  • Research intensity: 대학에서 연구에 참여하는 교수진의 비율
  • Graduate Prospects-outcomes: 번역이 좀 어렵네요. 졸업생의 장래성 정도로 번역해야할까요? 졸업 후 학생이 고용 자격을 갖추었는지를 봅니다
  • Graduate Prospects- on track: 최근 졸업생이 본인의 미래 계획에 현재의 활동이 적합하다고 생각하는지, 즉 본인이 목표하는 직업에 지금 학위과정이 도움이 되는지
  • Academic services spend: 대학교가 도서관 등 학업 서비스에 얼마나 투자하는지
  • Facilities spend: 대학교가 스포츠 등 학생 및 직원 시설에 얼마나 투자하는지
  • Degree Completion: 얼마나 많은 학생들이 성공적으로 학위를 마쳤는지
  • Student -staff ration: 학생과 교수진의 비율

 

모든 데이터는 공공 소스를 바탕으로 합니다. 

 

그럼 본론으로 들어가서 순위를 알아볼까요?

 

 

우선 1위부터 10위까지 살펴봅니다. 역시 1, 2위는 캠브리지와 옥스포드죠. 

지난 10여년간 케임브리지 대학교가 1위였는데요 올해는 옥스포드가 1위, 케임브리지 대학교가 2위를 차지했습니다. 

10위 내에는 아주 큰 차이는 없는데요, 런던 정경대 LSE와 세인트 앤드류스가 역시 순위를 바꿔서 3위과 4위를 차지했습니다.

오랜 역사를 자랑하는 더럼대학교가 2계단 올라서 5위, 임페리얼 컬리지와 러프버러대학교가 작년보다 한 계단씩 내려서 6위와 7위입니다. UCL은 8위입니다. UCL은 QS 세계 대학교 순위에서도 세계 10위에 들죠. 바스대학교가 9위, 워릭대학교가 10위입니다. 러프버러대학교는 영국유학센터 파트너대학교에요. 

이 중 옥스포드, 케임브리지, LSE, 임페리얼 컬리지를 제외하고는 모두 자체 파운데이션 과정이 있지요. 

 

 

11위 랑카스터대학교. 영국 중부에 위치한 대학교죠.시골에 위치해  학교 규모는 크지 않지만 알찬 대학교입니다. 

12위 엑시터대학교. 영국 남서부 엑시터에 있는 대학으로 날씨가 좋고 생활 환경도 좋아요. 영국유학센터 파트너대학교에요. 

13위 에딘버러대학교. 스코틀랜드의 대표적인 대학이죠. 스코틀랜드는 학사가 4년이라는 점은 유의해주세요.

14위 사우스햄튼대학교. 최근에 온캠퍼스를 통한 파운데이션, 프리마스터도 운영을 시작했어요. 공학으로 유명하죠.

15위 맨체스터대학교.  세계대학교 순위가 27위로 아주 높은 대학 중 하나에요. 영국에서 가장 학생수가 많은 대학이기도 하고 경영, 공학 등 다양한 전공이 좋아요.

16위 글래스고대학교. 에딘버러와 함께 스코틀랜드를 대표하는 대학이에요. 여기도 학사과정이 4년이지만, 글래스고는 파운데이션 과정을 통해 2학년 입학이 가능해서 학업 기간이 잉글랜드 대학교와 동일하죠.

17위 브리스톨대학교. 남서부의 전통 명문이죠. 사립학교 출신들이 많이 간다고 알려져있어요. 영국유학센터 파트너대학교에요. 

19위 버밍엄대학교. 레드 브릭대학교 중 하나죠. 학교 캠퍼스가 엄청 멋있어요. 

20위 리즈대학교은 중북부 대도시에 위치한 러셀그룹대학교이자 레드 브릭대학교이며, 연구 중심대학교라는 점에서 버밍엄대학교와 비슷해요. 영국유학센터 파트너대학교에요. 

랑카스터대학교, 브리스톨, 버밍엄, 리즈가 약간씩 순위가 내려갔고, 에딘버러, 사우스햄튼, 글래스고, 요크 순위가 올랐네요.

 

 

이제 21위부터 30위까지입니다.

21위 킹스 컬리지 . 런던에 있기도 하고 세계 순위 대학교가 31위로 높아서 학생들이 선호하죠. 입학 조건도 높습니다.

22위 이스트 앵글리아대학교. 중부 노리치에 위치했는데 아주 안전하고 이민자도 적은 도시에요. 개발학, 환경학, 문예창작 등 다양한 전공이 좋습니다. 영국유학센터 파트너대학교에요.

23위 해리엇 와트대학교: 아마 많이 모르시는 대학교일거에요. 에딘버러에 위치한 대학으로 보험계리학 등 여러 우수한 학과가 있는데 한국학생들은 스코틀랜드 대학교를 선호하지 않으시는 편이죠. 

24위 셰필드대학교. 중북부에 위치해있고 버밍엄, 리즈대학교과 함께 러셀그룹 대학교+ 레드브릭대학교 + 중북부 위치 + 연구중심대학교 등의 공통점이 많죠. 영국유학센터 파트너대학교에요.

25위 에식스대학교. 무려 16계단을 올라섰네요! 중동부에 위치해있는데 경영, 사회과학, 심리학 전공 외에도 연기로도 꾸준히 학생들이 진학하는 대학교에요. 영국유학센터 파트너대학교입니다.

26위 노팅엄대학교. 요새 약대로 아주 핫하죠. 중부에 위치해 런던과 접근성도 좋고 생활 편의성도 좋습니다.

27위 카디프대학교. 웨일즈를 대표하는 대학이죠. 저널리즘, 건축, 물류 등의 전공으로 우수합니다.

28위 하퍼 아담스 대학교. 한국에서는 잘 알려져 있지 않을거에요. 전체 학생수가 5,000여명으로 적은 편이고 농업, 동물 과학 등의 전공이 좋습니다.

29위 스완지대학교. 역시 한국에서는 인지도는 높지 않지만 웨일즈의 수준 높은 대학교입니다. 

30위 던디대학교. 스코틀랜드에 위치한 대학으로 생명과학, 디자인, 아트 등의 전공으로 좋습니다. 파운데이션 과정을 통해 2학년 입학이 가능해요.

 

 

 

사실 순위는 참고만 하셔야 하는게, 전세계에서 아트 앤 디자인으로 꼽히는 런던예술대 University of Arts London이 이 전체 대학교 순위에서는 50위에요. 

그 만큼 전공 별 순위가 중요합니다.

 

더 자세한 순위는 아래 링크에서 확인해주세요.

https://www.thecompleteuniversityguide.co.uk/league-tables/rankings 

 

영국유학센터는 학생분에게 최적의 대학교를 함께 고민하고 여러 공식적인 자료로 선택을 도와드립니다 

#대학순위
공지
영국대학교 순위 Complete University Guide 2022
2021년 6월인데 벌써 2022년 영국 대학교 순위가 발표되었습니다. 영국 대학교 순위를 발표하는 대표적인 기관이 Complete University Guide, Guardian, Times 중 가장 일반적으로 많이 참조되는 Complete University Guide 입니다.
러프버러대학교 1월 입학 석사과정
1월 입학 석사과정을 고려하시나요? 일반적인 9월 입학 외에 1월 입학 석사과정으로도 많은 전공이 가능하며, 2022 영국 대학교 순위 7위인 러프버러 대학교를 소개합니다
영국대학 입학박람회 후기
지난 2월 20일, 삼성역 섬유센터에서 '2021 영국대학 입학박람회'가 있었습니다. 수능생과 중고생을 대상으로 하는 특화된 박람회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