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카슬대학교 응용언어학 & TESOL Dr Chris Jenks 교수님 방문
3월 29일 금요일 뉴카슬대학교의 응용언어학 Dr Chris Jenks 교수님이 뉴카슬대학교 한국대표사무소인 영국유학센터를 방문해주셨습니다. 특히 뉴카슬대학교의 인기 석사과정인 MA Applied Linguistics and TESOL 프로그램에 대한 전반적인 안내와 영국/미국 TESOL 과정의 차이에 대해 말씀해주셨습니다.
Dr Chris Jenks 교수님은 한국 대학교에서 TESOL 프로그램을 가르치신 적도 있어서 한국 상항에 대해서도 잘 알고 계셨습니다.
뉴카슬대학교는 언어학으로 2001 RAE 5점을 받고, The Times에서 옥스퍼드, 캠브리지에 이어 3위를 차지한 최고 명성의 대학교입니다. 응용언어학 테솔 석사과정은 약 50여명의 학생들이 재학중인 꽤 큰 과정 중 하나로 예전에는 세부적으로 코스 타이틀이 나누어져 있었는데 하나의 석사 타이틀로 통합했다고 합니다. 학생들의 국적으로는 중국, 대만, 리비아, 사우디 아라비아, 한국, 일본과 미국, 캐나다, 영국 등 매우 다양하며 한국학생 수는 2명 정도로 적은 편이라 많이 아쉬워하셨습니다. 이렇게 다양한 국적의 학생들에게 문화적으로도 많은 부분을 배울 수 있을 것입니다.
입학요건으로 학사 전공이 다르다고 하더라고 다른 부분에서 (예: teaching experience, good essay, good IELTS) 등에서 학생의 가능성을 보여줄 수 있다면 고려할 수 있다고 합니다. 크리스 교수님 스스로도 학부때 비즈니스를 전공해서 타 전공자에 대한 이해심이 넓으신듯합니다.
이 응용언어학 테솔 석사과정은 teaching 경력자, 비 경력자 모두 입학이 가능한데 경력자와 비 경력자의 pathway가 나누어져 있어서 일부 과목은 공통으로 일부 과목은 나누어져서 듣는다고 합니다. 뉴카슬대학교의 이 석사과정은 타 대학에 비해 학생들의 관심에 따라 선택할 수 있는 module이 많은 점도 장점으로 꼽으셨습니다.
미국과 영국의 TESOL 차이에 대해서는 무엇보다 본인이 미국인으로서 미국에서 학사, 석사를 마치고 영국에서 박사과정을 하셔서 이에 대해 말해줄 수 있는 가장 적합한 분일 것입니다. 영국 석사가 짧고 집중적인 과정으로서 학비와 생활비를 크게 절약할 수 있다는 일반적인 사항 외에도, 가장 인상적인 부분은 TESOL의 목적이 무엇인가라는 부분이었습니다. 미국의 TESOL은 ESL (English as a Second Language) 즉 제 2외국어로서 영어를 배워야 하는, 예를 들어 미국에서 사는 이민자를 대상으로 하는 교육이라면, 영국의 TESOL은 EFL (English as a Foreign Language) 즉 외국어로서 영어, 예를 들어 외국에서 생활하는 외국인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영국은 자국에 돌아가서 영어가 클래스 밖에서 쓰이는 않는 환경에서의 영어교육을 중점으로 하는 것입니다.
영국은 필수, 선택 module 외에도 학생이 관심 있는 다른 학과목 audit을 할 수 있는데 무료로 수강이 가능하지만, 미국은 99%가 course를 들으면 돈을 내야 하는 차이도 있었습니다.
뉴카슬 TESOL 석사과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 수 있고, 영국과 미국의 차이에 대해 알 수 있는 좋은 기회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