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카슬대학교 건축학과 박치원교수님 방문
지난 12월 23일 뉴카슬대학교의 건축학과 겸임교수이자 런던에서 건축사무소를 운영 중이신 <?xml:namespace prefix = st1 ns = "urn:schemas-microsoft-com:office:smarttags" /><?xml:namespace prefix = st2 ns = "urn:schemas:contacts" />박치원 교수님이 영국유학센터를 방문하셨습니다. 박치원 교수님은 한국에서 대학교를 졸업하신 후 영국대학교에서 RIBA 과정을 취득하시고 현재까지 12년 이상의 경력을 갖고 계십니다.
뉴카슬대학교는 The Times Good University Guide에서 건축전공으로 6위를 차지한 명문 대학교입니다. 예전에는 전통있는 대학교로서 약간 공대의 이미지가 강했으나, 최근에 젊은 교수들을 많이 영입하면서 디자인 중심으로 많이 바뀌었다고 합니다. 대부분이 교수님들이 현업에서 일하는 건축사들이라서 현재 건축 트렌드나 실무적인 부분에 대해 학생들에게 정보를 줄 수 있는 점이 장점입니다. 또 한 교수와 학생간의 비율이 약 1:7~8명으로 훨씬 더 세심하게 개별지도를 받을 수 있습니다.
건축 학과 지원을 위한 포트폴리오 제작에 대해 조언을 구하자, 한국 학생들은 워낙 컨셉은 좋은데 작품과의 갭이 크다면서 그 결과물을 어떻게 사고를 하고, 어떻게 만들었는지에 대한 과정으로서의 프로세스를 반드시 보여주셔야 한다고 알려주셨습니다.
한국도 건축시장이 오픈되면서 외국 건축사도 공사를 많이 따고 활발하게 일을 하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해외건축사가 있어서 한국건축사를 따로 따려고 했었는데, 지금은 굳이 그렇게 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한국 건축학과가 5년으로 바뀐 것도 유럽의 영향이 크다고 합니다.
뉴카슬대학교의 학사 진학을 위한 건축 파운데이션, 학사과정, 석박사과정에 관심이 있으신 분은 한국대표사무소인 영국유학센터에 연락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