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리스톨대학교 파운데이션 과정 수속 후기-영국 입시에 관련해 파악하고 계신 정보의 양이 달랐습니다

주말동안 방문상담 남기셔서, 월요일에 출근해서 확인하고 연락드렸더니 바로  어머님과 함께 방문오셨고 바로 이틀뒤에 바로 저희 영국유학센터 통해서 파운데이션 진행하고 싶다고 보증금 납부하신게 기억이 나요. 

브리스톨대학교 파운데이션 과정이  아이엘츠 6.0로, 타 파운데이션 과정보다 영어조건이 높아서 조금은 걱정했는데  6.5를 받으셔서 엄청 축하드렸죠. 

항상 카톡으로도 밝은 모습 보여주셔서 저도 업무하면서 항상 기분 좋았습니다. 영국 가셔서 즐거운 유학 생활하시기 바래요! :-)


 

국내 대학을 다니다가 영국 유학을 결정하신 이유는 무엇인가요?

 

입시를 할 때 제가 하고 싶은게 확실히 없었습니다. 자연히 부모님이 가길 원했던 과로 대입을 하게 되었는데 저와는 정말 맞지 않더라구요. 오랜 시간 고민하다 결국 자퇴를 선택했습니다. 쉽지 않은 선택 후에도 미래에 대한 고민으로 마음이 너무 복잡했었어요. 한국같이 냉정한 경쟁사회에서 겨우 고졸의 학벌로 제가 성공할 수 있을까.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국의 입시는 도무지 다시 도전할 용기가 생기지 않았어요. 

그러다가 영국 파운데이션 제도를 알게 되었습니다. 첫번째로 파운데이션 1년, 대학교 3년, 총 4년이면 대학교를 졸업할 수 있다는 게 시간적으로 여유가 없었던 저에게 큰 메리트였습니다. 한국에서는 제가 원하는 대학교의 입시를 위해서 수능에 몇 년을 쏟아 부어야 할지도 몰랐고, 대학교도 4년제 이기 때문에 도합 5년+@의 시간을 학벌을 위해 투자해야 하는게 아무래도 부담이였거든요. 또한 대졸 후 취업률이 OECD 국가들 중 한국은 75%, 31위의 성적으로 하위 성적을 기록한 반면, 영국은 90.6%로 상위권에 해당하는 국가였습니다. (한국경영연구원, OECD 국가 대졸 취업률 분석, 2021) 저에게는 이 두가지 이유가 영국유학을 선택하게 된 결정적인 계기가 되었습니다.

 

세계 61위 브리스톨대학교 _2023 QS World University Ranking

 

처음에 다른 유학원을 통해 진행하시다가 저희 영국유학센터로 상담오셨는데 어떤 이유로 유학원을 바꿔야겠다고 생각하셨어요?

 

영국 입시에 관련해 파악하고 계신 정보의 양이 비교도 안될만큼 달랐습니다. 

전 유학원에서는 제 고등학교 내신 등급을 운운하며 사설 파운데이션을 추천하셨었습니다. 저에게 적합한 파운데이션 종류를 알려주지도 않으셨고, 제가 열심히 몇 군데를 찾아서 여쭤봐도 어려울 것 같다, 안된다, 라며 불가능의 의사만 표하셨었습니다. 답답한 마음에 제가 혼자 파운데이션을 서치해보고 있는데 파운데이션에 관련해 굉장히 구체적이고 일목요연하게 정리된 사이트가 있더라구요. 거기가 영국유학센터  사이트 였어요. 

이 정도로 영국 입시에 대해 알고 계신 분에게 제 유학에 대해 여쭤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상담예약을 하고 윤세연 선생님과 상담을 진행하게 되었는데, 전 유학원과는 다르게 제 내신을 보시고는 먼저 저에게 여러가지 파운데이션 과정을 추천해주시더라구요. 학과 코스 뿐만 아니라 주변 인프라, 학교의 분위기 까지 설명해주시는데 정말 저를 위해서 같이 고민해주신다는 기분이 들었어요. 그렇게 첫 만남에 유학원을 바꾸게 되었고, 지금까지도 정말 만족하고 있습니다. 선생님 감사합니다 !

 

영국  남서부 브리스톨의 랜드마크, 서스펜션 브릿지

 

영국유학센터와 함께 준비하시면서 어떤 점이 좋았고, 아쉬운 점은 어떤게 있으셨어요?

 

첫번째로 제 유학계획을 꼼꼼히 관리해주시는게 너무 좋았습니다. 파운데이션을 결정한 뒤에 아이엘츠 점수 따기, 비자신청 같은 꼭 해야하는 일들을 저는 막연하게 생각만 하고 있었는데, 윤세연 선생님께서 필요한 자료들을 체계적으로 알려주셨고, 제가 여유를 가지고 그 문서들을 준비해도 될 정도의 구체적인 날짜도 같이 정해주시면서 꼼꼼하게 관리를 해주셨어요. 덕분에 한번도 착오없이 초행길을 잘 올 수 있었던 것 같아요.  

또한, 유학과정 중에 영어로 된 계약서, 서약서를 써야하는 과정이 많은데, 아무래도 큰 돈이 오고가는 일들이라 조금이라도 실수할까 두려운 마음에 시도때도 없이 질문하고, 질문했던 걸 또 질문했던 일이 많았어요. 그럴때마다 항상 친절하고 상냥하게 반복해서 설명과 답변주셨는데 정말 감사하고 힘이 됐습니다. 마지막으로 제가 유학을 준비하는 과정중에 지칠때마다 항상 격려의 말씀을 해주셨던 것도 너무 힘이 되었던 것 같아요! 아쉬운 점은 정말 하나도 없었어요.

 

고전적인 느낌의 브리스톨대학교 도서관


브리스톨 대학교 파운데이션 과정으로 결정하신 이유는 무엇인가요?

 

영국의 여러 노벨상 수상자와 학자들이 졸업한 전통적인 명문대에서 공부해볼 수 있다는 것이 제 마음을 가장 사로잡았던 것 같아요. 또한 시티 캠퍼스가 아니라 자연과 어우러진 환경에서 공부할 수 있는데도 학교 주변에 편의 시설이 많아 영국에서 지내기에도, 공부를 하기에도 적합한 장소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리고 영국 타 지역과 비교했을때 치안 지수도 굉장히 낮은 편이라 안심이 되기도 했습니다.  

 

브리스톨 영어조건이 조금 높았는데 좋은 점수를 받으셨어요, 어떻게 공부하셨는지 비결이 궁금합니다.

 

고등학교 졸업 이후 영어를 아예 손놓았던 상태라, 기본적인 문법부터 꼼꼼히 공부했습니다. 그 이후 리딩이랑 리스닝을 캠브릿지 14, 15, 16 으로 독학했습니다. 1회독만 하는 대신 오답노트를 정말 꼼꼼하게 했습니다. 문제를 적고, 틀렸던 이유, 찍었더라도 어떻게 그렇게 찍었는지 이유를 적고, 또 정답이 정답인 이유를 분석해서 구체적으로 썼습니다. 필요하다면 본문이나 스크립트의 몇 문단을 옮겨 적기도 했습니다. 또 모르는 단어는 전부 다 적어서 암기하려고 했어요. 

할 때는 힘들지만 이렇게 공들여서 쓴 오답노트를 계속 반복해서 읽었던게 가장 효과적인 공부였던 것 같아요. 스피킹은 엘츠브로에 나온 예상질문을 보고 나만의 만능 템플릿을 12개 정도 만들어 암기했습니다. 4-5달? 마다 질문이 바뀌는 걸로 알고 있어서, 최대한 아이엘츠 준비한 시간부터 두 세달 안에는 시험보는게 좋을 것 같아요. 라이팅은 과외를 했습니다. 배운 구문을 최대한 암기했고, 정말 도움이 됐어요.

 

뒤로 보이는 브리스톨대학교 Wills Memorial Building

 

 

이제 비자만 남았네요. 9월 파운데이션 과정 입학을 앞두고 소감 한마디 부탁드려요.

 

최선을 다해서 매 순간 임하다보면 사소한 부분이라도 분명히 성장하는 것이 있다고 생각해요. 영국 가서도 지금 이 마음을 잃지 않고 항상 최선을 다한다는 마음으로 어떤것이든 도전해볼겁니다 !

또한 첫 유학이라 막연한 두려움이 있기는 하지만, 영국유학센터와 함께라 용기내서 시작할 수 있었던 것 같아요. 윤세연 선생님! 너무 감사했고,앞으로도 잘 부탁드립니다!! :-)

 


 

#파운데이션
#러셀그룹
공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