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유학조건: 성적, 학력, 영어조건 한 번에 비교하기

안녕하세요 영국유학센터입니다.

 

여러 나라 중에 영국으로 유학을 가기로 결정하셨나요? :) 반갑습니다. 그렇다면 내가 영국유학을 갈 수 있는지 입학조건을 알아봐야겠죠. 각 과정별 학력과 성적 등의 입학조건과 영어점수를 살펴보겠습니다.


 

영국 조기유학, 중고등학교 유학 조건
 


 



고등학교 졸업 이전에 영국 사립학교를 보내신다면 여기에 해당이 되시겠죠? 인기 있는 학교라면 입학 전년도부터 연락을 해서 지원을 해야합니다.

최근 2년 학업 성적표가 필요하며, 지원 후 수학, 과학 등의 시험을 볼 수 있어요.입학 학년은 한국에서의 학년과 생년월일을 따집니다.

만 18세 미만 학생이라면, 아이엘츠 없이 학교 자체 영어시험으로 대체가 가능합니다. 수업을 직접 듣고 따라가야 하는 만큼 높은 수준의 영어실력과 활발한 성격의 학생에게 적합하죠.

만약 영어실력이 높지 않고, 학교에서 많은 서포트를 해주기를 바라신다면 국제학교가 더 적합할 수 있어요. 이 경우 지원이 늦게까지도 가능하며, 입학이 아주 까다롭지는 않습니다. 영국의 국제학교들은 외국학생끼리만 있어서 학생의 적응이 편하고, 입학 후에 학생이 최대한 좋은 성적을 받을 수 있도록 많은 지원을 제공합니다.

 

 


 

영국 파운데이션 유학조건
 


 



한국에서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또는 검정고시를 본 이후에 영국유학을 결정했다면 영국대학교 1학년 입학조건이 안되기 때문에, 파운데이션 과정을 통해 영어와 대학 전공과 관련된 학과목 공부를 하며 대학 진학을 준비하게 됩니다.

영국 파운데이션 입학조건을 살펴볼까요? 파운데이션 과정을 운영하는 대학부설도 있고, 사립 교육기관 등 다양한데요 대학부설들은 파운데이션을 마치고 해당 대학교 입학을 보장해주는 만큼 파운데이션 입학조건도 더 높아져요.

상위권 대학교 부설의 경우 고등학교 모든 과목을 평균 70점 또는 내신 5등급 이상의 성적을 요구합니다. 수능 성적은 심사하지 않는 경우도 많아요. 검정고시라면 80-90점 이상이 필요하며, 검정고시를 인정하지 않는 곳도 간혹 있지만 공식적으로 인정하지 않는다고 하지만 실제 저희 영국유학센터를 통해 최상위권대학인 UCL, 워릭대학교 파운데이션으로 진학한 학생도 있었습니다. UKVI 아이엘츠로 5.0-6.0이 필요합니다

중위권 대학 부설이나 사립학교 파운데이션은 내신 6-8등급까지도 받고, UKVI 아이엘츠도 4.5부터 입학 가능합니다.


 

영국 대학교 학사과정 신입학, 편입 입학조건
 


 

영국 대학교 학사과정 입학을 위해서 한국학생이라면 관련 전공으로 한국 대학교 1학년을 좋은 성적으로 마쳐야 합니다. 고등학교 성적과 대학교 1학년 성적과 과목, 자기소개서, 추천서 등을 종합해서 입학심사를 받게 됩니다. 파운데이션이나 석사와 달리 고등학교 내신 몇등급, 대학교 성적 몇 점이면 어느정도 대학교 입학한다는 기준이 뚜렷하지 않아요. 학사과정 입학때는 아이엘츠 조건은 6.0-6.5인데요, 캠브리지/옥스포드는 아이엘츠 overall 7.5 (모든 영역 7.0) 의 아주아주 높은 성적을 요구합니다.

반면 중위권대학이나 미술쪽은 편입도 좀 더 편한 편이라, 고등학교까지 마쳤지만 성적이 좋고 포트폴리오가 좋으면 대학 1학년으로 입학가능하고, 한국에서 2학년까지 마치고 영국 대학교 2학년으로 입학허가 받는 경우도 많습니다.

SAT, AP 성적이 있으시거나 외국에서 에이레벨을 하시거나, 미국, 캐나다, 호주, 뉴질랜드에서 고등학교를 다니시는 경우도 물론 영국 대학교 학사과정으로 바로 지원할 수 있는 조건이 됩니다.

올해 저희 영국유학센터를 통해서 영국 대학교 지원을 하신 여러 학생분이 여기에 해당되는데요, 올해 학사과정 학생분들의 학력을 보면 아주 다양합니다.

 

  • 송**: 미국 고등학교 재학중, AP+ SAT
  • 김**: 아시아 국제학교 에이레벨
  • 김**: 캐나다 BC주 12학년
  • 이**: 국내 외국인학교 재학중으로 SAT+AP
  • 정**: 국내 대학교 1학년 이수
  • 김**: 캐나다 BC주 12학년
  • 민**: 국내 외국인학교 재학중으로 SAT+AP
  • 이**: 국내 국제학교에서 IB

 

사실 영국 대학교 학사과정 입학이 아주 쉽지는 않아서 저희 학생분들 중에서도 한국에서 다섯 손가락에 꼽히는 대학을 좋은 성적으로 1년 마친 후 영국 대학을 지원하셨지만 목표하신 상위권 대학교 입학을 받지 못 하는 경우도 있으셨어요. 한국 대학교 학점을 인정해주냐는 질문도 하시는데, 영국은 학점으로 하지 않아서 어떤 과목을 배웠고, 그 과목에서 어떤 내용까지 커버되었는지 실라부스까지 제출해야합니다.

한국에서 대학 1학을 마쳤지만 아주 상위권대학으로 갈 수 있는 성적과 전공, 영어점수가 부족하시다면 인터내셔널 이어 원 과정을 추천합니다. 이 과정을 마치고 영국 대학교 2학년으로 편입하게 됩니다.

 

영국 석박사 입학 조건


 


영국 석사과정 입학조건은 좀 더 명료합니다.

관련 전공으로 좋은 성적으로 대학교를 졸업하셨다면 영국 석사과정 지원이 가능해요. 이와 함께 자기소개서, 추천서, 관련 경력을 함께 심사하죠. 아이엘츠 조건은 6.5-7.0이 일반적이구요.

그렇다면 좋은 성적이란 어느 정도일까요? 상위권 영국 석사 진학에는 보통 3.5/4.5 정도가 필요합니다. 학교에 따라 거의 4.0/4.5까지 요구하는 곳도 있고, 중위권 대학이나 입학조건이 조금 낮은 학과는 3.0/4.5까지도 입학 가능합니다.

 

Q 저는 학점이 3.0이 안되는데 그럼 영국 대학원 석사 입학은 전혀 불가능한가요?

A 쉽지는 않지만 지원자의 경력과 지원하는 영국 대학교, 학과에 따라 달라질 수 있어요. 1년의 집중적인 석사과정이라는 장점때문에 영국을 결정하셨다면 영국유학센터와 함께 자기소개서와 기타 부분을 최대한 잘 준비해서 입학 가능성을 높이도록 노력할 수 있습니다.

시간과 비용을 투자하실 수 있다면 프리마스터 과정도 하나의 방법이에요. 프리마스터 과정을 통해 좀 더 상위권 대학교 입학이 가능합니다.

 

Q 저는 대학과 다른 전공으로 영국 석사과정을 지원하고 싶어요

A 석사과정에 따라 학부에서 반드시 전공을 해야하기도 하고, 비 전공자도 지원 가능한 학과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경제학 석사과정 진학을 위해서는 반드시 경제학 학사학위가 필요하지만, 경영학이나 마케팅, 인사관리 등의 전공은 학부 전공과 무관하게 입학 가능합니다. 이외에도 여러 학과가 가능하니 문의주세요.

 

 

박사과정 입학은 훨씬 어려워요.

영국 박사과정은 지원자가 이미 석사를 마쳤으면 전공에 대한 충분한 지식을 갖추었다고 생각해서, 미국과 달리 수업이 없고 3-5년간 본인 스스로 정한 주제에 대해 교수님의 지도하에 논문을 씁니다.

연구 계획서를 통해 본인이 스스로 연구를 이끌어나갈 수 있음도 증명해야 하고, 해당 연구 주제를 지도해줄 교수님도 해당 영국 대학교에 계셔야겠죠. 한국 석사를 인정하냐 인정하지 않느냐가 아니구요.

 

영국유학 준비를 어떻게 해야할지 더 구체적으로 알아보시려면 

영국전문유학원 영국유학센터에 연락주세요!

 

#지원준비
공지
영국생활 NI 넘버 신청하기
안녕하세요영국유학센터입니다. 오늘은 영국 워킹홀리데이, 혹은 학생분들이 영국에서 일하실 때 필수 사항인 NI 넘버, 일명 니넘버 신청하는 걸 알려드리겠습니다! 사족 없이 깔끔하게 알려드릴께요!첫번째, NI 넘버란 무엇일까요? NI 넘버는 영국 시민도 발급 받는 국가 보험 번호로 의료 보험, 국민 연금 등 국민들의 세..
7377
리즈대학교 학생들이 직접 얘기하는 영국유학생활
얼마전 리즈대학교의 한국학생들이 입학에 관심있거나 입학을 앞두고 있는 학생들과 온라인으로 질의 응답을 할 수 있는 이벤트에 대해서 포스팅 했었는데요, 엊그제 행사는 성공리에 마쳤고 주고 받은 질문과 답변이 리즈대학교 홈페이지에 나와있어서 공유합니다.
4656
영국유학조건: 성적, 학력, 영어조건 한 번에 비교하기
안녕하세요 영국유학센터입니다.여러 나라 중에 영국으로 유학을 가기로 결정하셨나요? :) 반갑습니다. 그렇다면 내가 영국유학을 갈 수 있는지 입학조건을 알아봐야겠죠. 각 과정별 학력과 성적 등의 입학조건과 영어점수를 살펴보겠습니다. 영국 조기유학, 중고등학교 유학 조건고등학교 졸업 이전에 영국 사립학교를 보..
8531
영국 유학비용, 얼마나 들까요
영국유학을 계획하시는 많은 분들의 편견 중 하나가 영국은 비싸다 입니다. 하지만 과연 그럴까요? 세계대학 순위에서 100위 안에 드는 영국와 미국의 상위권 대학교들의 학비를 비교해보겠습니다.
19182
LSE(런던정경대) 입학 가능한 온캠퍼스 런던 세미나 후기!
안녕하세요, 영국 전문가 영국유학센터입니다. 파운데이션으로 LSE(런던정경대)입학이 어렵다는건 다들 알고 계시죠?하지만 LSE 입학 가능한 파운데이션이 있습니다. 바로바로 온캠퍼스 런던에서 운영하는 파운데이션 IFP 입니다!이번에 온캠퍼스 런던에서 세미나가 있어 참석하고 왔습니다:) 온캠퍼스 런던의 경우에는 파..
2790
정말 소규모 수업 어학원을 원한다면?
안녕하세요 영국전문가 영국유학센터입니다. ​어학연수 알아보시는 분들 중 소규모 수업 어학원을 찾으시는 분들이 종종 있는데요, 사실 대부분의 어학원이 최대 15명 정원으로 수업을 하기에 소규모는 아닙니다. 정말정말 소규모 수업 어학원을 원하신다면, 단연 엑시터 아카데미를 추천드립니다!​엑시터 아카데미는? -..
14204
영국 약대 파운데이션: UCL, KCL, 노팅엄, UEA 어디로 갈까
안녕하세요 영국유학센터입니다!요새 들어 영국 약대 진학을 위한 파운데이션 과정에 대해 문의가 많아서, 오늘은 영국 약대 진학에 대해 얘기해보려고 해요!약학은 주로 약사라는 전문적인 자격증과 연결되는 과정이죠.영국에서 약사가 되기 위해서는 어떤 루트를 거쳐야 할까요? 영국은 학사가 3년, 석사가 1년인데, 약학..
8223
영국 마트 구경하기! 영국 물가는?!
안녕하세요영국 전문가 영국유학센터입니다!영국 물가, 비싸다고 많이 알고 계시죠~영국을 관광으로 가셔서 레스토랑을 가고, 호텔을 이용하면 당연히 많이 비쌉니다.하지만 영국에서 실제로 살면서 쇼핑을 해서 밥을 해먹는다면? 영국 생활 물가는 그렇게 비싸지 않은데요. 저는 서울에서도 자취를 하고 런던에서도 자취를..
7561
킹스턴대학교 Art&Design 캠퍼스 방문후기
안녕하세요~!오늘은 영국유학센터에서 런던 내 아트앤디자인과정으로 킹스턴대학교를 방문했습니다.<아트앤디자인 Knight Park 캠퍼스 입구> 킹스턴대학교는 영국미술유학을 준비하신다면 다들 한번 쯤 들어보시는 대학교입니다. 런던 6존에 위치하고 있어서 센트럴까지는 약 40~50분 정도가 소요 되지만 런던이라는 ..
97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