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식스대학교 데이터 과학, 데이터 분석학과

안녕하세요 영국유학센터 입니다!

요즘 하늘의 별따기라고 불리는 취업!!!!

아무리 좋은 대학을 나오고 학점이 좋아도 좋은 기업에 취업하기는 하늘의 별따기 라는 말이 나오죠...

​취업난의 가장 근본적인 이유는 공급이 수요보다 많기 때문입니다. 기업입장에서 이런 전공을 공부한 전문가가 10명이 필요한데...  똑같은 전공을 우수하게 이수한 100명이 있다면 90명은 아무리 좋은 대학을 나오고 좋은 스펙을 가졌어도 사회 시스템상 취직을 할 수 없겠죠...

​유학을 가는 목적이 꼭 취업때문만은 아닙니다. 우물안 개구리를 벗어나 더 넓은 세상, 더 국제적인 환경에서 내가 알지 못했던 것들을 새롭게 배우고  다양한 새로운 사람들과 교류를 하다보면 시야도 훨씬 넓어지고 훨씬 성숙하고 성장한 사람이 될 수 있다는 것도 유학을 통해 얻을 수 있는 큰 메리트 입니다. 특히 영국은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학문의 중심지 이기도 하고, 세상에서 가장 국제적인 나라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유학생들은 좋은학교에서 인정받는 학위를 따서 좋은 기업에 취직하기 위해 유학을 떠나는게 현실 입니다. 따라서 취업난에 남들과의 차별점을 두기위해서는 앞으로 나의 커리어에 큰 영향을 줄 수 있는 전공선택 은 매우 큰 과제입니다. 

​​

그렇다면 취업을 목표로 전공 선택을 할때 중요하게 봐야 할 것은 무엇 일까요? 가장 크게 두가지를 뽑을 수 있습니다.

이 전공에서 배우는것들이 나에게 맞고 잘 해낼수 있는가? 

 


 

이 전공이 현재도 그리고  앞으로도 수요가 늘어날 학문인가? 


 

이렇게 뽑을 수 있을거 같습니다. 

오늘 저희가 소개해드릴 전공은 2번 질문에 아주 명확한 답을 드릴 수 있는 학문입니다. 바로, 

데이터 과학 (Data science), 데이터 분석 (Data Analysis) 입니다.  

​​

데이터 과학이라... 말만 들으면 너무나 어려울 것 같죠. 데이터 과학... 말만들으면 우리 실생활과는 전혀 상관없고 은행이나 정부기관에서만 관련 전문가 들만 딱딱하게 다루는 학문일 것 같나요? ​절대 그렇지 않습니다. 

요즘 유행처럼 많이 보이는 댓글들이 있죠! ​" 알 수 없는 유튜브의 알고리즘이 나를 여기로 데려왔다."


 

 많은 SNS 에서는 알 수도 있는 사람, 친구추천을 해주고 많은 스트리밍 서비스들에서는 나의 취향에 맞는 드라마, 영화를 골라 추천해 줍니다.

나의 카드내역을 통해 소비패턴을 분석하고 기업들은 여러가지 나의 취향과 소비패턴에 맞는 제품들을 끊임없이 광고해 줍니다. 이런 것들이 가능하게 해주는 학문이 무엇일까요? 당연히 데이터 사이언스 입니다. 기업들은 여러가지 온라인이나 오프라인상에 남은 고객들의 모든 데이터를 수집해 분석하고 활용해 고객의 취향과 패턴을 파악하고 소비자로 하여금 솔깃할만한 정보들을 끊임 없이 제공합니다. 

그 외에도 데이터 사이언스, 데이터 분석으로 유명한 영국 대학교를 더 살펴볼까요?

  • ​워릭대학교: 이 전공으로 영국에서 톱으로 꼽혀요.
  • 임페리얼 컬리지: 역시 이공계 전공으로 세계적인 대학이죠. 석사는 보건과 머신 러닝으로 특화되어 있어요. 
  • 아스톤대학교: 경영학으로 좋은 대학교죠. 비지니스 분석쪽입니다. 
  • 리즈대학교: 전체 대학교, 경영대, 컴퓨터학과 모두 순위가 높은 대학이죠.
  • 카디프대학교: 데이터 사이언스와 분석학과가 있구요 
  • 시티대학교: 데이터 사이언스 학과입니다. 

그렇다면 데이터 과학은 비지니스에만 적용 되는 학문일까요? 그럴리 없죠!

언어, 국적, 인종과 상관없이 전세계 모두가 좋아하고 끊임없이 과거부터 현재까지 엄청난 소비를 하고 엄청난 경제적 효과를 불러일으키는 산업은 무엇일까요??

바로 스포츠 산업입니다!

이런 스포츠에도 데이터 과학은 아주 중요한 학문입니다. 

 


 


 

이렇게 선수들의 경기력을 분석해서 어디에다 쓰냐구요? 아래표를 한번 같이 볼까요?


 


 

가로축은 선수들의 연봉을 나타내고 세로축은 선수들의 경기 성적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즉 구단입장에서는 이 선수를 이 연봉을 주고 고용 했을때 얼마나 팀에게 큰기여를 할 수 있는지 데이터들을 활용해 "가성비" 를 따지는 것이죠. 쉽게 말해, 아래 0 번축의 위에있는 선수들은 구단에서 투자한것 보다 팀에게 더 큰기여를 하고 높은 성적을 내고 있는 선수들이라고 할 수 있고 0번축 아래에 있는 선수들은 구단에서 투자한 것에 비해 성적이 좋지 못하고 팀에게 해가되는 선수들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따라서 스포츠 구단입장에서 이러한 데이터를 활용하고 분석 할 수 있는 인재가 정말 필수적으로 필요하겠죠? 

 

이 뿐 만일까요?

데이터 과학은 비지니스, 스포츠 산업분야 외에도 은행, 보험, 정치, 사회복지, 범죄 등등 정말 무궁무진한 분야에서 큰 수요를 보여주고 앞으로도 수요가 폭발할 학문 입니다.  보통은 수학, 통계, 경제, 컴퓨터 과학 등의 전공을 하시는분들이 석사 (Master) 과정으로 많이들 찾으시는 전공이 바로 이 "Data science" 인데요! 실제로 영국대학에서 Data science를 학사 부터 시작할 수 있는 대학이 거의 없습니다. 대부분의 대학들이 석사 전공으로만 코스가 구성이 되있는 경우가 많은데요.

 

​따라서 오늘은 학사부터 데이터 사이언스를 공부 할 수 있는 에식스 대학교 (University of Essex) 에 대해서 여러분에게 소개를 해드릴까 합니다!!!

 

에식스대학교의 데이터 과학 전공의 장점은?

에식스 대학교는 여러기업들에게서 Data science ( 데이터과학) 으로 인정 받고 있으며 실제로 졸업생들은 아래와 같은 기업들에 취업을 했다고 합니다. 

  • AXA:악사. 프랑스의 보험 금융 그룹입니다. 리버풀 축구단의 유니폼에 새겨져있는 바로 그 로고를 가진 회사입니다! 최근에는 국내 TV 광고도 하더라구요. 
  • BT: British Telecommunication의 약자로 영국 통신사 입니다. 영국의  KT같은 곳이죠. 본사는 영국 런던에 위치하고 있으며 이전에는 국영 통신사 였지만 현재는 민영화된 기업 입니다!
  • Profusion: 에식스 대학교의 파트너 기관이자 영국에 위치한 컨설팅 회사입니다.  
  • IBM: 한번쯤은 들어 보셨죠? International Business Machines Corporation (국제 사무기기 회사) 는 미국의 다국적 기술 및 컨설팅 회사입니다. 
  • Roal Bank of Scotland: 스코틀랜드 왕립은행은 에딘버러에 본사가 있는 71,200 명의 직원을 둔 대형 상업 은행 입니다! 
  • Google: 구글 말이 필요한가요 ?^^ 꿈의 직장입니다! 

그 외에도 모두 나열하기 불가능 할 정도로 좋은 기업에 많은 에식스 대학  졸업생들이 취직 하였습니다. 

에식스에서 데이터 과학에서는 무엇을 배우나요?

먼저 학부 입니다!

​BSc Data Science and Analytics 

1학년-  A-level (영국 대입시험) 수준의 통계,확률, 프로그래밍 입문, 수학 등을 배우고  팀프로젝트도 합니다. 

2학년- 데이터 베이스 , 인공지능 (AI), 통계, 메트릭스, 데이터 구조와 알고리즘 등을 배우게 됩니다.

3학년- 응용 프로그래밍, 소프트웨어 시스템, 데이터 분석, 데이터 시각화등 더 전문적인 데이터 과학을 배우게 됩니다. 

그렇다면 석사에선 무엇을 배울까요?

MSc Data Science 

필수 과목- 실험 모델링, 통계, 머신러닝, 리서치 방법 등

선택 과목- 비선형 계획법, 결합 최적화, 텍스트 분석, 데이터 과학 과 의사결정 , 빅데이터 등등

​필수과목과 선택과목으로 석사과정이 이루어져 있습니다.

데이터 사이언스 석사 과정 MSc Data Science 입학을 위해선 수학, 통계, 경제, 회계, 비지니스 공학, 컴퓨터, 생물, 물리, 화학 관련 전공을 학부에서 전공 했어야만 입학이 가능합니다.  학부에서 부터 Data science 를 전공했다면 석사 과정을 진학할때 훨씬 유리하고 적응하기 쉽겠죠?

영국유학센터는 에식스 대학교의 공식 입학처로 여러번 에식스 대학교를 방문했었는데요, ​생활하고 공부하는데 전혀 부족함이 없는 기숙사와 식당 시설이 구비되어 있었습니다. 또 한 캠퍼스 시설도 매우 좋았어요. 왜 학생들의 만족도가 항상 영국 상위권을 차지하는지 알 것 같았습니다 .

 

 

 

영국 데이터 과학이나 데이터 분석 유학에 대해 궁금하신 부분이 있다면 

언제든 영국 유학 전문가 영국유학센터를 찾아주세요! 

#컴퓨터학과
#데이터사이언스
공지
영국 유학원 선택 방법 5가지
학교 지원도 혼자 못 하면 유학 갈 자격도 없다고 말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하지만 여러가지 확인하고 챙겨야 하는 유학 준비, 여러 경험을 가진 전문가와 함께 한다면 시행착오를 줄이고 더 좋은 기회를 얻게될 수 있습니다.
40145
러프버러대학교 프리세셔널 마감일 연장
안녕하세요 영국 유학센터 입니다! 현재 코로나 바이러스때문에 영국 유학 준비에 걱정이 많으신 분들이 많은 것 같아요.​현재 한국이나 중국에서 코로나 바이러스 때문에 IELTS 시험들이 연기되거나 취소되는 경우가 발생하고 있고 여러가지 예상치 못한 일들 때문에 많이 불안하시고 걱정이 되시겠지만, 이럴 때 일수록 ..
19813
맨체스터 메트로폴리탄 대학교 방문후기
안녕하세요 여러분!오늘은 만체스터 메트로폴리탄 대학교 (Manchester Metropolitan University) 방문기를 안내드릴려고해요!여러분들은 맨체스터 하면 딱 무엇이 떠오르나요?​​맨체스터는 런던,버밍엄과 더불어 영국의 3대도시라고 불릴정도로 매우매우 규모가 큰 도시입니다!!맨체스터는 런던에서 북서쪽으로 257km 떨..
12978
영국 대학 순위: 2020 가디언지 선정
영국유학을 고려하실때 영국대학교 순위는 가장 크게 고려하는 부분중 하나입니다! 대학순위를 발표하는곳은 여러군데가 있고 평가기준도 다 다르기때문에 차이가 나기도하죠. 대표적인 영국 대학교 순위 발표 기관으로으로는 타임즈 & 선데이 타임즈,가디언 ,컴플리트 유니버시티 가..
13680
영국 러프버러 대학교 런던 캠퍼스 방문기
오늘은 영국 러프버러 대학교 런던 캠퍼스 방문기를 준비해보았습니다!영국유학센터는 최근 러프버러대학교와 한국 공식 에이전시로 계약을 맺었습니다. ​​러프버러는 지방에 위치해있어서인지, 매우 높은 순위에도 불구하고 한국에서는 생소할 수 있는 대학교입니다. 먼저 대학교 관련 소개 몇가지 해드리겠습니다. ​러..
5468
스코틀랜드 1위, 던디대학교 방문후기
지난 11월에 방문한 대학교 중, 스코틀랜드 대학교 랭킹 1위그리고 영국 내 보석디자인 랭킹 1위를 자랑하고 있는 University of Dundee, 던디대학교 방문후기 입니다.
93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