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대학교 학비 납부 방법

안녕하세요 영국유학센터입니다.

매년 많은 학생분이 학비 납부 어떻게 해야하냐고 많이 물어보셔서 오늘은 영국 대학교 학비 납부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납부 방법 전에 먼저 알아야 할 내용이 있어요! 

 

Q 영국 대학교 학비, 얼마를 언제까지 내야해요? 

A 학교 홈페이지와 학생 포털에서 검색해보세요

모든 중요한 정보는 학교 홈페이지, 오퍼레터, 학생 포털에 나와있습니다.

대부분의 대학교는 학비 청구서가 따로 없습니다. 입학허가서에 학비가 얼마라고 나오고, 학비 납부 방법이 써 있어서 그걸 보고 알아서 내야 합니다. 학교 홈페이지에서 학비가 분납이 가능한지, 가능하다면 얼마씩 언제까지 납부해야하는지 나옵니다. 구글에서 *** university fee instalment 라고 검색해보세요. Instalment는 분납이라는 뜻이에요. 

저는 구글에서 Exeter University fee instalment로 검색하니 이 페이지가 나왔어요

https://www.exeter.ac.uk/students/finance/studentfees/paymentoffeesbyinstalment/

여기서는 학비의 50%를 1학기 due date까지, 나머지 50%를 2학기 due date 전까지 내라고 나와있어요. 기숙사비는 51주 계약의 경우 네차례에 나눠서 낼 수 있네요. 

 

납부 기한에 대해서는 다른 페이지에 정확히 나와있어요. 

https://www.exeter.ac.uk/students/finance/studentfees/paymentduedates/

납부 후에는 대부분 학생 포털에서 내역서 (statement)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는 대학교마다 다르기 때문에 반드시 각자 대학교 사이트에서 찾아보세요.

 

영국 대학교 학비 납부 방법

역시 엑시터대학교를 예시로 볼께요.

지원 후에는 학생 포털이 생긴느데요, 대학교들은 학생 포털에서 최대한 많은 정보를 제공합니다. 

학생 포털에서 Finance 페이지가 따로 있고 Online payment 링크가 있습니다.

엑시터대학교 학생 포털 페이지에서의 학비 납부 부분

 

그게 아니더라도 구글에서 Exeter University fee payment로 검색하니까 이 페이지가 나오네요

https://www.exeter.ac.uk/students/finance/makeapayment/

 

엑시터대학교는 온라인 pay는 신용카드와 Global Pay라는 방법이 있어요.

 

신용카드 납부 

신용카드 납부는 해외 결제 수수료가 있어서 디파짓 납부는 괜찮지만 큰 금액이라면 권하지 않아요. 대신 확인이 빠르기 때문에 급하게 CAS를 발급받기 위해 학비 납부를 하신다면 추천드립니다.  본인 카드로 해외 결제가 가능한지와 한도를 확인해주시고 링크를 통해 학생분의 성함, student number 등을 입력하시면서 바로 결제가 가능합니다. 수수료를 제외한다면 가장 쉬운 방법이죠. 

 

해외송금 대행 기관/웨스턴 유니온

이번엔 Global Pay 페이지를 가볼께요. 막상 가니까 웨스턴 유니온이네요. 

 

예시로 학비 5000파운드를 썼어요. 다음 페이지로 넘어가니까 납부 방법 3가지가 나오는데, 

하나은행을 통해 은행 송금시 원화로 7670810원, 신용카드로 납부시 7828060원에 카드 수수료, 은행 송금으로 6768달러 송금하기 이렇게 3가지 방법이 있어요. 은행송금과 카드가 거의 16만원 차이가 나니까 은행 송금으로 선택합니다.

 

다음 페이지로 가면 학생분의 성함, 대학교 student id, 주소, 이메일 주소, 입학 연도, 생년월일 등을 쓰구요, 정확히 얼마를 어떻게 이체할지가 나와요. 

송금 처리는 3-5일 걸린다고 해요. 온라인 상에서 이미 student id와 여러 학생분의 정보를 작성했기 때문에 학교에서도 확인이 빠릅니다. 

 

영국 대학교 계좌로 직접 은행 송금 

마지막으로 대학교 은행계좌로 직접 송금하는 방법입니다. 환율과 수수료로 보면 가장 알뜰하게 보낼 수 있는 방법인데, 영국 대학교에서는 한 계좌에 수천, 수만명의 학비를 받다보면 확인하기가 힘들어요. 가장 중요한 점은 송금하실 때 대학교 student number를 적고, 본인 명의로 송금하시는 거에요. 대학교 학비는 절대! 부모님 성함으로 송금하지 마세요. 그렇지 않으면 누가 송금한건지 찾기가 너무 힘듭니다. 또, 수수료는 송금인 부담으로 하셔야 송금액이 그대로 영국 대학교 계좌로 전달됩니다. 

은행에 가실때는 거래외국환지정 (유학생지정)을 위해 여권과 입학허가서를 가져가세요. 

 

Q 해외 송금하려면 제가 파운드를 갖고 있어야 하나요?
A 원화 계좌에서 송금할 외환 금액만큼 이체할 수 있습니다. 

처음 해외 송금을 하실때는 이런 질문도 하실 수 있죠. 물론 부모님 계좌에서 이체도 가능해요. 

파운드를 미리 사 놓으셨다면 외환계좌에서도 이체하실 수 있어요. 

은행 계좌로 받아서 어떤 학생이 납부한건지 찾는게 번거롭다보니 요새 영국 대학교들 중에서는 무조건 카드 결제 또는 웨스턴 유니온/플라이와이어와 Fly Wire  같은 가상계좌만으로 받고, 대학교 계좌로 이체를 안 받는 곳도 있어요.

 

한가지 주의사항

최근에 저렴한 수수료를 홍보하는 여러 해외송금 어플이 나왔는데요 저는 추천하지 않습니다. 

최근에 저희 학생 한 분이 이런 어플로 송금했는데, 제3 기관을 통해 송금하다보니 문제없이 송금됐는지 여부를 확인하기도 복잡해요. 또, 같은 금액을 여러 번 쪼개서 송금하느라 대학교에서 거의 1달간 입금 확인을 안 해줬어요. 또 student number를 적기도 어렵구요. 

 

무조건 대학교가 정한 방법으로 송금하세요.

 

 

다시 납부 방법별로 장단점을 정리해볼께요

 장점단점
신용카드

빠른 확인

편리성

높은 수수료

해외송금 대행기관/가상계좌

웨스턴 유니온, 플라이 와이어 Fly wire

비교적 빠른 확인

편리성

은행 송금보다는 높은 환율
은행 송금

큰 금액 송금시 알뜰하게 송금

가장 확실한 방법

입금 확인이 오래 걸림

*웨스턴 유니온/플라이 와이어 Flywire는 학교 홈페이지에서 학비 납부 방법이 나와있을때에 한합니다.

 

지금까지 영국 유학생분들에게 유익한 정보를 드리는 영국유학센터였습니다! 

#영국생활정보
공지
영국 대학교 학비 납부 방법
대표적인 영국대학교 학비 납부방법인 신용카드, 은행송금, 대행 기관을 통한 송금의 장단점을 비교하고, 납부 시기, 납부 금액 확인 방법을 알아봅니다
12204
영국 대학교 순위 2021
영국 대학교 순위는 발표하는 기관마다 상당히 큰 차이를 보입니다. 대학교 선정시에 전공별 순위도, 연구 실적 평가, 수업평가도 함께 봐야겠지만 랭킹을 무시할 수는 없죠? 가장 보편적으로 이용되는 The Complete University League Table 2021을 살펴볼까요!
44906
영국 학교와 주고 받는 이메일 쓸때 유의사항
학생분들이 영국 학교에 이메일을 하실때도, 영어를 잘 하시는 분들도 영어로 이메일을 쓰는데 익숙해하지 않으신것 같아요. 그래서 저의 경험으로 익힌, 영어 이메일 쓸때 유의할 사항을 공유해보겠습니다
17691
영국 의대 지원 전 준비할 5가지
영국 의대 입학조건, 지원절차와 인터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그 전에 영국에 얼마나 많은 의대, 치대, 수의대가 있는지, 경쟁률은 어떤지 알아볼까요
13858
IB로 영국 대학교 진학하기
국내와 해외 국제학교에서 IB를 이수하는 학생분들이 점점 많아지고 있습니다. IB는 과연 어떤 과정이고, IB를 통해서 영국대학에 지원시 유의사항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9546
영국 유학원 선택 방법 5가지
학교 지원도 혼자 못 하면 유학 갈 자격도 없다고 말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하지만 여러가지 확인하고 챙겨야 하는 유학 준비, 여러 경험을 가진 전문가와 함께 한다면 시행착오를 줄이고 더 좋은 기회를 얻게될 수 있습니다.
40252
러프버러대학교 프리세셔널 마감일 연장
안녕하세요 영국 유학센터 입니다! 현재 코로나 바이러스때문에 영국 유학 준비에 걱정이 많으신 분들이 많은 것 같아요.​현재 한국이나 중국에서 코로나 바이러스 때문에 IELTS 시험들이 연기되거나 취소되는 경우가 발생하고 있고 여러가지 예상치 못한 일들 때문에 많이 불안하시고 걱정이 되시겠지만, 이럴 때 일수록 ..
198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