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촌지사] 포츠머스대학교 가족 정착 후기

<2019년 신촌 정규유학 정착 후기>


 

​안녕하세요. 김** 어머님 이렇게 후기 요청에 응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1. 먼저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마흔 넘는 나이에 약학을 공부하려 하는 아줌마입니다.

 

2. 포츠머스 지역을 선택하시게 된 이유 & 포츠머스 지역의 첫인상은 어땠나요?

사실 저는 지역 정보가 없어서 런던과 같은 대도시를 선호하지 않아서 두 분께서 추천해 주신 대로 지원하게 되었고요 그리고 이 학교는 파운데이션 과정이 함께 있어서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3. 이제 포츠머스가 많이 친숙한 도시가 되었을 거 같습니다. 한국에는 잘 알려져 있지 않은 포츠머스 도시를 소개해 주실 수 있을까요?

이제 정착하기 시작한 도시라 제가 잘 안다고 하기엔 아직 이르지만 그래도 전체적으로 저는 아주 잘 왔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사람들도 친절하고 물가 수준도 괜찮고 공항도 가까운 편이고 음.. 조금만 나가면 코스트코나 이케아도 있고 (아직 한 달 살았음을 고려해주세요.) 테스코나 다른 영국 마트들도 아주 잘 되어 있어서 생활하는데 불편하지는 않는 것 같습니다. 동양인 비율도 많지 않고 그렇다고 외국인이 없다는 말은 아닙니다. 다양하게 유럽 아프리카 중동 남미 그리고 아시안들이 골고루 보이는 거 같고 저는 개인적으로 이런 점도 맘에 들어요. 바다가 가까이 있고 근처 항구도 있어서 유럽 여행 가기도 좋은 거 같아서 기회 되면 한번 가고 싶다는 생각하고 있습니다.

 

4. 초반에 집 문제로 인해 신경을 많이 쓰셨는데, 초기 정착은 어떻게 하셨나요? 혹시 포츠머스 지역을 생각하고 있는 후배들에게 미리 조언해주신다면?

저희는 가족이 와서 따로 집을 구해야 하는 상황이었지만 일반 학생들은 학교 기숙사도 있지만 근처 학교 주변에 학생 아파트들이 정말 잘 되어 있고 그 근처 부동산들이 학생들만 대상으로 해서 아마 크게 어렵지 않으실 것 같습니다. 실제로 제가 찾아갔던 부동산들도 가족은 처음이라고 말씀하시는 걸로 봐서 가족 단위는 많지 않은 것 같아요. 저는 그냥 부동산 사이트 보고 전화해 일일이 상황 말해가며 결국 6개월 렌트비 선결제 조건으로 구했습니다.

 

5. 포츠머스 대학이 어떤지 궁금합니다. 캠퍼스/수업의 질/파운데이션 강의 평가는 어떻게 되나요?

학교 전체적인 제 평가는 생각 외로 너무 좋았다는 말 하고 싶습니다. 수업도 상상외로 엄청 열심히 해 주시고 중간중간 실험하러 갈 때도 느끼는 거지만 잘 되어 있음을 느끼고 무엇보다 중간중간 항상 체크해 주시고 학생 케어 부분에 많이 신경 쓰는 게 느껴집니다.

 

6. 가족이 모두 유학을 떠나셨는데, 같이 떠난 자녀분들의 학교는 어떻게 잘 구하셨나요? 혹시 포츠머스 지역에서 자녀의 학교 구하는 팁이 있을까요?

아이들 학교는 영국 어디나 그렇듯이 저희도 카운슬에 신청해 배정받았고요 배정받기 전에 학교 웹사이트나 학교 방문 한 번씩 했고요. 저도 학교를 다녀야 하고 아이들도 알아서 다녀야 될 상황을 고려해 동선도 따로 체크했습니다. 여기는 런던같이 큰 도시가 아니라 그런지 카운슬도 학교도 무척 친절해서 아마 다른 분들도 무난히 하실 것 같아요. 영국 교육이 16세까지만 의무교육인데 첫째가 만 17세 생일이 바로 지나고 들어와서 갈 수 있는 학교가 없어서 고민을 하다가 포츠머스는 아닌데 그 옆에 가톨릭 학교로 6th form (주: GCSE, 에이레벨) 있는 학교가 있어서 아이가 직접 이메일과 전화 주고받고 저와 같이 가서 인터뷰하고 그 주부터 그냥 다니고 있습니다.

 

7. 약학 파운데이션에서 듣는 수업 과목들이 구체적으로 어떻게 되나요? 그중 특별히 어려운 과목은 어떤 것인가요?

지금은 첫 학기라 생물, 화학, Information Technology Communication, Interactive Learning Skills and Communication 이렇게 네 개 배우는데 일주일이 꽉 차게 지나가고 있습니다. 화학 생물은 실험 포함한 수업이고요 매시간 퀴즈 있고 중간 기말시험 그리고 실험 보고서 하고 있고요 다른 과목 둘은 컴퓨터 활용해 다양한 주제로 주로 의학 약학 관련 에세이 프레젠테이션 이런 거 하고 있습니다. 저는 다 어려워요.

8. 괜찮으시다면, 현지에서 찍은 사진을 공유해주실 수 있을까요?

따로 첨부해 드릴게요!!

 

9. 마지막으로, 포츠머스 지역 유학을 고민하고 있는 후배들한테 어필할 수 있는 포츠머스 만의 매력이 어떤 건지 공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영국의 다른 지역을 제가 경험해보지 않아서 잘 모르겠지만 전체적으로 다양한 학생들과 조용히 공부할 수 있는 지역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도 한번 여행도 오지 않고 결정한 지역이지만 아직까지 만족하고 지내고 있어요. 공부하려는 학생들에게 학교에서도 지원을 아끼지 않는 모습을 보면 오셔도 후회 없으실 것 같습니다.

#약학
#가족동반
공지
[신촌지사] INTO 뉴캐슬대학교 건축학 파운데이션 후기
열심히 하면 열심히 하는대로 점수 받습니다. 또, 학교에서 도움만 요청하면 모든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포트폴리오 제출때 학과 선생님들이 흔쾌히 도와주고 조언도 해주고, 레이아웃도 다 봐줬습니다
2627
[신촌지사] UCL Museums and Galleries in Education 석사 후기
1년 안에 수업을 다 들어야 하다 보니, 한국처럼 방학 때의 여유가 많지는 않지만 그만큼 집중적으로 제가 관심 있는 분야의 공부를 할 수 있어서 최대한 열심히 따라가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2527
[신촌지사] 벨러비스 컬리지 런던 비지니스 파운데이션 학생 인터뷰
<2020년 신촌지사 후기>벨러비스 컬리지 런던 캠퍼스에서 현재 비지니스 파운데이션을 하고 있는 서** 학생의첫 텀 학업 후기를 함께 나누려고 합니다.벨러비스 컬리지는 영국에서 국제학생들을 위한 GCSE, A-Level, 파운데이션 과정을 제공하는 국제중고등학교로매우 오랜동안 외국 학생들의 대학 진학에 많은 경험..
6998
[신촌지사]서식스대학교 과학기술정책석사 후기
<2020년 신촌지사 후기>현재 서식스대학교 University of Sussex에서 과학기술정책 석사 MSc Science and Technology Policy를 전공하고 있는 선생님의 후기글을 살펴볼까요.인터뷰 형식으로 진행되었으니 참고 부탁드립니다.1.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안녕하세요. 현재 영국 서식스 대학교(University of Sus..
10549
생생한 브라이튼 홈스테이 후기!
안녕하세요, 영국 어학연수에 대해 상담하다보면 학생분들이 제일 궁금해 하시는건 홈스테이 경험에 대한거에요. 인터넷에 워낙 다양한 후기들이 있어 걱정을 많이 하시는데요 생생한 브라이튼 홈스테이 후기와 함께 홈스테이 꿀팁을 드리겠습니다!브라이튼의 최고 어학원이라고 할 수 있는, ELC 브라이튼 어학원​에 간 학..
28888
[신촌지사]웨스트민스터대학교 패션디자인 학생 후기
<2019년 신촌지사 후기>안녕하세요. 이렇게 후기 요청에 응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인터뷰 방식으로 질문 드리겠습니다. 1. 먼저 간단히 본인 소개 부탁드릴께요. 저는 현재 University of Westminster에서 Fashion Design을 전공하고있는 지**입니다.​2. 영국 대학에 입학하기 전 먼저 UAL의 포트폴리오 과정을 이수..
4996
[신촌지사] 킹스턴대학교 파운데이션 수속후기
<2019년 신촌지사 후기>안녕하세요 아버님. 바쁘신 와중에 흔쾌히 수속후기 작성해주신다고 하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몇 가지 수속후기 질문 드립니다. 편하게 답변 적어주시면 되십니다 아버님. Q1) 먼저 자녀분의 영국 유학을 생각하고 결정하게 된 계기가 궁금합니다. 어떻게 결정하게 되셨나요 아버님A1) 딸에게 ..
7938
[신촌지사] 포츠머스대학교 가족 정착 후기
포츠머스대학교 약대 파운데이션으로 유학가신 학생분과의 인터뷰입니다. 가족동반을 위해서는 석박사과정으로 가셔야만 가능한데, 포츠머스 대학교 약학과정은 파운데이션부터 학사, 석사까지 묶어진 6년 과정이어서 가족동반이 가능했습니다. 적지 않은 나이에 새로운 도전을 하시는 학생분의 용기를 응원합니다!
66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