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11위 , 전세계 67위 워릭대학교 파운데이션 학생이 전하는 학교 장단점, 공부방법 , 기숙사 생활 후기

영국 대학순위 11위 , 세계대학 순위 67위의 명문 워릭대학교 University of Warwcik 파운데이션 학생을 영유센이 만나고 왔어요.

워릭대학교 파운데이션의 장단점, 수업 난이도, 기숙사 및 학교 생활에 관한 정보를 솔직하게 공유해 주셨는데요,

생생정보 공유해드릴께요 ^^


Q: 자기소개 부탁드려요.

워릭 파운데이션 학생 안유민이라고 합니다.

 

Q: 현재 파운데이션 과정에서 어떤 과목 배우나요?

파운데이션에서 Business Management 경영학 공부하고 있습니다.

과목은 Global Economy (세계 경제),  Inquiry and Research Skills for Business (비즈니스 연구),  Essential Mathematics (필수 수학),  Business Law (상법) Organisational Behaviour (조직 행동론), Marketing (마케팅) 그렇게 듣고 있습니다.

 

Q: 고등학교 때 배운 AP와 파운데이션 차이는 어때요?

AP는 심화적으로 배운다는 느낌이 있고 난이도가  파운데이션 보다 조금 더 높은 것 같아요

그런데 여기서 배우는 것은 좀 더 전공에 가까운 것들을 배우고 난이도도 열심히 하면 그만큼 성적이 오르고, 좀 놀면 그만큼 성적 내려가고 이렇게 관리를 할 수 있는 적당한 난이도로 잘 되어 있는 것 같습니다.

 

Q: 워릭으로 파운데이션 학교 결정한 이유가 궁금해요

일단 첫 번째로 경영학 전공이 순위도 높고 잘되어 있다는 게 제일 중요 하고요

두 번째로는 런던의 도시에 있는 대학교보다는 캠퍼스가 제대로 형성되어 있고 학교 환경이 굉장히 좋은 것 같아서 워릭대학교로 결정하게 됐습니다.

 

QS World University Rankings 2024: Top Global Universities | Top Universities

 

Q : 파운데이션에서 학부 지원 결과는 어땠나요?

다섯 개 지원했는데  런던 정경대 LSE,  리즈대학교 University of Leeds, 바스대학교  University of Bath, 워릭대학교 University of Warwick, 더럼대학교 Durham University 지원했는데 Durham, LSE는 떨어졌고 리즈, 워릭, 바스를 조건부로 붙었는데 바스는 80% 리즈, 워릭은 70% 그렇게 오퍼가 왔습니다.

 

Q : 파운데이션에서 말하는 점수는 어느정도 수준이에요?

일단 파운데이션에서 점수를 주는 기준으로는 70%면 열심히 한 거고 80%는 진짜 진짜 열심히 한 건데 80% 받기가 생각보다 어렵다고 느꼈어요

 

Q : 파운데이션 과목별 난이도는 어때요?

일단 수학이 제일 쉬웠어요. 왜냐면 한국 과정에서는 거의 고등학교 초반에 끝내는 과정이라서 수학은 복습하는 느낌으로 했어요.

특별히 어려웠던 것은 Micro economics (미시경제) , Organisational behavior(조직 행동론) 두 과목이 저는 제일 어려웠어요.  생각해야 되는 관점이 너무 많고 그 관점을 다 고려해서 어떤 결론에 도달을 해야 되는데 그 과정이 생각했던 것보다 좀 어려웠던 것 같습니다.

많은 부분에서 중요한 정보들을 가져와야 하고 , 그 중요한 정보 안에 디테일까지 있어야 되다 보니까 , 에세이를 쓴다거나 Research paper를 할때 조사를 엄청 많이 해야 되고,  그 조사를 짧은 글로 진짜 짱짱하게 에세이에 채워 넣는 그런 기술이 필요한데 거기서 좀 애 먹었습니다.

https://warwick.ac.uk/study/ifp/aboutus/

 

Q : 영국 대학교에서 벼락치기 가능한가요?

이거는 한국이랑 영국의 교육 과정 차이라고 생각하는데요

여기서는 벼락치기를 해서 밤샘을 해서 공부를 하는 것보다 그냥 꾸준히 열심히 하면서 자기 자신의 능력치를 쌓아가야 그만큼 점수가 나오는 그런 시스템인 것 같아요. 

 그래서 실제적으로 뭔가를 배우고 있다는 느낌이 드는 것 같아요. 

 

Q : 같이 수업 듣는 학생 숫자, 국적은?

고등학교 때 처럼 반이 나뉘어 있는데 저희 반에는 열 두명 이였고, 그런 식으로 반이 한 여섯 개 일곱 개 정도 되요, 다 같이 모이는 데 가 보면 학생들이 한 100명 조금 덜 있는 것 같아요

그리고 국적은 보통 유럽에서 많이 오는데, 난민 전형으로 온 친구들도 있고, 남아메리카에서도 많이 오고, 중국인들이 꽤 많아요.

 

Q : 한국 학생은 몇 명이나 있어요?

파운데이션에는 한국 학생이 한 다섯 명 정도 있는 것 같고요, 경영학과에는 저 혼자 있습니다.

 

Q : 학사 지원 시 대학교가 어떻게 도와주나요?

일단 첫 주에 인덕션하면서 세미나룸에 애들을 그룹별로 모아놓고 튜터가 한 열 명 정도 되는 애들한테 다 등록을 시키고요

그리고 튜터가 반 안에서  돌아가면서 단계별로 하나하나씩 알려주긴 하는데 , Personal statement (자기소개서) 쓰거나 아니면 본인의 진로 결정하는거에 있어서는 개인적인 도움이 조금 부족한 것 같아요.

왜냐하면 학교 측에서 해 주는 거니까 전체적으로 이런 걸 이렇게 가입하면 된다 이런 정보는 정말 많이 주고 도움이 되는데 개인적인 카운슬링 하는 쪽에서의 도움은 조금 부족함이 있다 라고 생각합니다.

 

Q : 워릭대학교 파운데이션 과정 장단점을 꼽자면?

정말 좋은 거는 학교가 공부에 전념할 수 있는 시설도 갖춰져 있고, ‘나는 좀 공부도 하면서 쉬고 싶기도 하다’ 이러면 또 그거에  굉장히 잘 맞는 곳들이 있어요. 

이런 식으로 본인이 어떤 걸 원하든지 모든 환경이 있다는 점에서 워릭대학교 University of Warwick 가 되게 괜찮은 것 같아요. 

조금 부족한 점이라면 '학생들이 좀 많이 노는 거?!'  공부 잘하는 학교인데 공부할 땐 하고 놀 때는 진짜 완전 크게 노는 스타일이기 때문에 만약에 유학생으로 여기 왔다 정신 똑바로 챙기고 공부 열심히 해야 합니다.

 

Q : 워릭대학교 생활은 어때요?

워릭대학교 자체가 캠퍼스가 너무 잘 되어 있으니까 생활하는데 즐겁고 돌아다니는 것도 재밌어요. 근데 하나 아쉬운 것은 코벤트리 시내에 나왔을 때 있을 건 다 있는데 도시 같은 느낌은 없다 보니까 가끔씩 런던에 가서 일을 처리하고 와야 할 때도 있습니다.

University of Warwick

 

Q : 기숙사는 지내기 괜찮나요?

일단 시설이 굉장히 좋구요. 한두 군데의 기숙사를 제외하면 근래에 지어진 건물들이라서 시설이 굉장히 좋고 기숙사마다 특징이  있어서 이런 기숙사에 사는 애들은 이런 애들이 모여 있다 그런 거 보는 게 재밌어요.

예를 들어 저처럼 파운데이션을 기숙사 살고 First year까지 기숙사를 하고 싶으면 첫해에 저처럼 경험을 해보고 두번째 해에는 ' 내가 이 기숙사로 가면 공부도 하면서 조금 쉴 수도 있겠다'  또는  '공부에 집중할 수 있겠다' 하는 전체적인 그림이 나오다 보니까 기숙사 특징에 따라 고를 수 있을것 같아요.

 

Q : 파운데이션 학생과 학석사 박사학생들이 섞여 있는데 어떤지?

저는 불편함은 딱히 없는 것 같아요. 장점으로는 일단 저랑 다른 과정을 하는 친구들이다 보니까 이런 애들은 이런 걸 배우는구나 하고 이쪽 캠퍼스는 이러고 사는구나 그런 것들도 들을 수 있고 또 국적도 다양하다 보니까 이 나라에선 이런 게 있고 저 나라에선 저런 게 있고 이런 거 듣는 재미도 있고 경험을 계속해서 풍부하게 쌓아가는 것 같은 느낌이 있습니다.

 

Q : 파운데이션 과정 입학 전에 어떤 걸 준비하면 좋을까요?

‘마음의 준비?! 본격적으로 공부에 전념해 보자!’ 쉴 때는 쉬고, 공부할 땐 진짜 열심히 해야 해요.

한번은 모듈의 30% 정도 하는 에세이가 있었는데 그거를 한 달 동안 준비를 안 하다가 한 일주일 전에 시작했는데 flat mate들이 그날 나가서 놀자 했을 때 그냥 나가서 놀고 전날 밤새워서 끝낸 게 있는데 점수가 잘 안 나왔어요.

제가 아까 말했듯이 영국은 꾸준히 공부하고 지식을 쌓아야 좋은 점수가 나오는 그런 시스템이기 때문에  꾸준히 공부를 하는 자세가 필요하지 않나 싶습니다.

 

Q : 최소한의 영어 조건만 맞춰오면 입학 후 힘들까요?

조금 문제가 있긴 할 거예요

아카데미 잉글리시, 에세이 어떻게 쓰는지 그런 거를 좀 준비를 해두는 게 좋아요!  그런 게 준비가 안 돼 있으면 과정이 조금 힘들 수 있습니다.

 

Q : 영국유학센터와 유학준비는 어떠셨어요?

일단 저를 일하는 것처럼 아니라 진심으로 신경 써 주시고 챙겨 주셔서 제 입장에서는 정말 감사하다고 느꼈어요.

그런 입장에서 되게 든든하기도 했고요, 모르는 게 있을 때 물어보고 바로 대답도 해주시고 하니까 그런 점이 굉장히 좋았습니다.

그래서 뭐 딱히 불편한 건 없었습니다 지금 되게 잘 해주셔서 더 바라는 서비스는 없습니다.

감사합니다.

 

 

#파운데이션
#경영학
#러셀그룹
공지